조희연 교육감. 사진. 구혜정 기자

 

서울시교육청이 서울교대 남학생 집단 성희롱과 관련, 현직교사 등에 대한 감사를 진행하겠다고 공식 발표했다.

9일 서울시교육청은 지난 달 20일 서울교대 측으로부터 성희롱 사안과 관련, 졸업생 실명 명단을 포함해 자체 사안조사 결과 및 증빙자료 등을 받았다고 밝혔다. 앞서 서울시교육청은 교대 측으로부터 졸업생 명단을 전달받아야 후속 조치에 착수할 수 있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교대 측에서 명단을 자발적으로 제출하지 않으면 이를 강제할 방법은 없다.

지난 달 관련 자료를 전달받은 서울시교육청에서는 후속 대책 마련을 위한 대책 회의 이후 외부 전문가(서울시교육청 성희롱심의위원)를 포함한 후속 처리 대책 협의회를 구성해 관련 자료 검토 및 감사를 포함한 후속 처리 방안을 마련했다.

이번 사건과 관련된 졸업생은 총 24명이다. 그 중 현직 교사는 7명, 임용시험에 합격한 임용 대기자는 11명, 현황 파악이 되지 않은 6명이다.

서울시교육청은 "현직 교사에 대해서는 서울시교육청 감사관에서 사실 확인 감사를 실시해 결과에 따라 조치할 것이다. 감사는 10일~14일 사이에 착수할 예정이다. 임용 대기자도 현직 교사와 동일하게 감사하되, 본인 사전 동의를 받은 후 조사를 실시할 예정이다"라고 전했다. 교육청 관계자는 10일 미디어SR에 "현황 파악이 되지 않은 6명의 파악에 대해서는 교대 측과 협의를 했는데, 파악을 직접적으로 할 권한은 교육청에 없다"라고 밝혔다.

서울시교육청은 앞으로 신규 교사 임용 전 연수 시 성희롱‧성폭력 예방교육 및 성인지 감수성 신장을 위한 연수를 강화하고, 예비 교사인 교대생에 대한 성희롱 재발 방지와 성인지 감수성 신장 및 성희롱 예방을 위해 서울교대와의 다각적인 협력을 추진한다고도 밝혔다.

또 현직 교원에 대해서도 성희롱 예방 및 성인지 감수성 신장 연수를 강화해 성평등 의식을 갖추고 서로 존중하는 학교 문화 조성을 위한 방안을 마련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서울시교육청은 "서울교대 남학생 집단 성희롱 사안과 관련하여 성평등에 대한 사회적 인식이 높아지고 있고, 교사로서의 높은 성 감수성이 요구되는 점을 고려할 때 매우 안타깝고 무겁게 인식하고 있다. 잘못된 관습과 그 문제점을 충분히 인지하지 못하고 행한 집단 성희롱 사안에 대해 심각한 문제의식을 가지고 관련 현직교사 등에 대한 감사(조사)를 통해 엄정한 후속 처리를 할 것이다"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