넥슨. 사진.권민수 기자

넥슨 인수전의 본선 진출자가 확정됐다. 국내 최대 게임사 넥슨을 가져갈 승자는 누가 될지 주목된다. 

4일 게임업계에 따르면, 지난 31일 마감된 넥슨 지주사 NXC 본입찰에 카카오, 넷마블과 사모펀드 KKR, 베인캐피털, MBK파트너스 총 다섯 곳이 참여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은 컨소시엄을 구성하지 않고 단독으로 참여한 것으로 전해졌다. 유력 인수 후보로 꼽히던 중국 게임사 텐센트는 참여하지 않았다. 

매각가 10조원에 달하는 넥슨을 카카오와 넷마블이 단독 인수하기는 어려운 상황이다. 올 1분기 기준 카카오가 가진 현금성 자산은 1조6,333억원, 넷마블 1조6,159억원으로 턱없이 부족하다. 컨소시엄을 맺을 가능성이 높다. 

이번 본입찰에 참여하지 않은 텐센트는 매년 넥슨에 던전앤파이터 로열티 1조원을 지급한다. 뿐만 아니라, 넷마블(17.7%) 카카오(6.7%) 지분을 보유하고 있어 넥슨 인수에 어떻게든 연관이 될 가능성이 높다. 

앞서 김정주 NXC 대표는 "25년 전 넥슨을 시작한 이래, 다양한 지원을 아끼지 않은 우리 사회와 어려운 환경에서 묵묵히 일해 온 직원들이 함께 어우러진 좋은 토양 속에서 많은 분들의 도움을 받으며 오늘까지 왔다. 어떤 경우라도 우리 사회로부터 받은 많은 혜택에 보답하는 길을 찾을 것이다. 지금껏 약속드린 사항들도 성실히 지켜나가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는 국내 최대 게임사가 해외에 매각될 수 있다는 우려에 대한 김 대표의 메시지를 풀이됐다. 이에 일각에서는 김 대표가 카카오와 넷마블 등 국내 기업을 인수자에 포함시켜 명분을 내세울 것으로 전망했다. 그러나 카카오와 넷마블이 인수하지 않으리라는 전망도 나온다. 

미래에셋대우 김창권 연구원은 4일 미디어SR에 "넷마블과 카카오가 다른 곳과 컨소시엄을 하더라도 큰 자본지출이 필요하다. 넷마블과 카카오 주주 입장에서는 부담스러운 상황이다. 넥슨은 유명 지적재산권(IP)를 보유하고 있지만 현재 던전앤파이터 외 절대적인 수익원이 없어 편향적인 구조를 가졌다. 현금이 부족한 국내 기업이 무리해서 인수할 만큼 가치가 있을지는 미지수다"고 말했다. 

지난 1월, 김정주 대표는 특수관계인을 포함한 NXC 지분 전량(98.64%)을 매각하기로 했다. 김 대표는 "어떤 경우라도 우리 사회로부터 받은 많은 혜택에 보답하는 길을 찾을 것"이라 밝혔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