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공: KB증권

지난달 단기금융업 인가를 받은 KB증권이 첫 발행어음 판매를 개시해, 한국투자증권과 NH투자증권으로 양분됐던 발행어음 시장이 본격적인 3파전에 돌입했다.

KB증권은 3일 'KB able 발행어음'을 출시했다고 밝혔다. 지난달 15일 KB증권이 단기금융업 인가를 받은 지 한 달이 되지 않아 발행어음 판매를 개시한 것이다. KB증권이 직접 발행하고 원금과 약정된 이자를 지급하는 만기 1년 이내의 단기 유동성 투자상품이다.

발행어음은 자기자본 4조원 이상의 초대형 투자은행(IB) 중 단기금융업(발행어음) 인가를 받은 증권사만 발행할 수 있다. 국내에서는 현재 한국투자증권, NH투자증권이 발행어음을 발행하고 있고 KB증권은 세 번째로 단기금융업 시장에 합류했다. 

첫 판매를 개시한 'KB able 발행어음'은 원화/외화 약정식, 수시식 상품을 비롯해 원화 적립식 상품으로도 출시됐으며, 제공 금리는 1년 만기 약정식의 경우 연 2.3%(원화)·연 3.0%(외화)이다. 입출금이 자유로운 수시식은 연 1.8%(원화)·연 2.0%(회화)로 제시됐다. KB증권은 이번 1회차에 총 5500억원을 발행하며, 고객 수요 구간을 분석해 빠른 시일 내 2회차 발행도 계획 중이다.

KB증권 관계자는 3일 미디어SR에 "구체적인 발행 일정과 규모는 아직 정해지지 않았지만 올해 전체적으로 2조원대 발행을 목표로 하고 있다"라고 전했다.  

KB증권은 앞서 발행어음 시장을 양분하던 한국투자증권, NH투자증권에 이어 후발주자로 출발한 만큼 발행어음 시장에 신선한 바람을 일으키겠다고 밝힌 바 있다. KB증권 관계자는 "최초 신규 고객 대상으로 금리 이벤트를 진행하고, 선착순 1만명을 대상으로 연 5.0%의 특판 금리를 제공하는 등 다양한 이벤트를 통해 고객들에게 혜택을 줄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미래에셋대우, 삼성증권은 이미 자기자본 요건을 충족해 초대형 IB로 지정됐지만 오너리스크 및 징계로 단기금융업 인가를 받지 못하고 있다. 미래에셋대우는 일감 몰아주기 혐의로 공정거래위원회 조사를 받고 있어 인가 심사가 보류됐고, 삼성증권은 지난해 유령주식 배당사고로 일부 영업정지 등의 징계를 받아 당분간 신규 사업에 진출할 수 없다. 

이에 4번째 단기금융업 인가를 얻기 위해 신한금융투자는 오는 8월 6600억원 규모의 유상증자를 실시해 연내 자기자본 4조원을 확충할 예정이다. 또 올해 1분기 말 기준 자기자본 3조원대인 메리츠종금증권, 하나금융투자도 꾸준히 자기자본을 늘리고 있어 다음 초대형IB 후보로 유력하게 거론된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