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국민은행 여의도 본사. 구혜정 기자

금융감독원이 이번 주 종합검사에 본격 돌입한다. 첫 타자는 KB금융지주와 KB국민은행이다. 4년 만의 금융회사 종합검사에 돌입하면서 수검 대상 기관의 부담감이 커지고 있다.

3일 금융감독원 등 금융권 관계자에 따르면 금융감독원은 지난주 파트너십 미팅을 열고 사전 소통을 마무리했다. 종합검사에 앞서 검사 방향을 가이드해 주는 것이다. 수검기관의 부담을 완화하려는 조처이기도 하다. 금감원 관계자는 고객이 제일 많고 소비자 접점이 큰 KB금융그룹이 첫 대상자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종합검사는 금융감독원이 대규모 인력을 투입해 금융회사의 법규 위반 및 재무 건전성에 대해 평가하는 제도다. 2015년 금융 자율성 강화를 목표로 종합검사를 점진적으로 폐지하기로 했으나 윤석헌 금감원장은 2018년 7월 제도를 공식적으로 부활시켰다.

올해 검사는 유인 부합적 방식으로 실시된다. 이는 기존 종합검사와 달리 2~5년 주기에 따라 대상회사를 선정하지 않고 상시감시지표 등에서 상대적으로 평가가 미흡한 곳을 우선 선정하는 방식이다.

무엇보다 사전검사에서 확보한 자료를 토대로 필요할 경우 취약한 부분에 한해서는 KB금융 감사인 삼일회계법인 자료도 검토할 계획으로 알려지면서 종합검사를 대비하는 수검기관 입장에서는 부담이 상당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이번 종합검사는 경영실태, 재무건전성, 내부 통제시스템, 수익성은 물론 금융소비자 보호, 사회적 금융 등 사회적 책임 이행 능력이 미흡한 금융사를 대상으로 맞춤형 검사가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앞서 금감원은 올해 1월 사회적 책임 이행 여부를 살피는 지표를 마련했다.

KB금융그룹은 종합검사에 앞서 금감원 전직 고위직 출신을 잇따라 영입하며 대응하고 있다. KB국민은행은 지난해 말 주재성 전 금감원 부원장을 KB증권은 이장영 금융감독원 전 부원장을 사외이사로 영입했다.

이에 일부 시민단체를 중심으로 종합검사를 두고 과거와 같은 방패막이를 내세우는 구태를 보이고 있다는 비판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조남희 금융소비자원 원장은 미디어SR에 "자율경영을 추구해야 할 금융산업이 과거 관행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관치금융, 당국과의 통로 정치에 관심을 쏟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금융권 한 관계자는 "검사 활동의 결과를 왜곡하는 바람막이 역할을 하는 사외이사보다 소비자와 주주들에게 신뢰를 주는 인물을 선입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KB금융그룹 관계자는 미디어SR에 "사외이사후보추천위원회를 통해 각 분야 전문가분들로 최적의 선임을 한 것"이라며 "종합검사에 성실히 임할 것"이라고 말했다.

키워드

#종합검사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