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인조 보이그룹 AB6IX (에이비식스) / 사진=구혜정 기자

"사활을 걸고 열심히 준비했어요. 기대 그 이상으로 보여드릴 자신 있습니다."

브랜뉴보이즈, 워너원, MXM을 거쳐 AB6IX(에이비식스)가 새로운 출발에 나선다. 전 곡 프로듀싱에 직접 참여하는 등 시작부터 완성형 그룹의 탄생을 알린 AB6IX는 완전체를 자신하며 기대와 관심을 당부했다.

22일 서울 송파구 방이동 올림픽공원 올림픽홀에서 보이그룹 AB6IX 1집 '비:컴플리트'(B:COMPLETE) 데뷔 쇼케이스가 열렸다.

AB6IX는 Mnet '프로듀스101 시즌2'에서 활약했던 워너원 출신의 이대휘 박우진과 MXM 김동현 임영민 등이 속해 데뷔 전부터 화제를 모았다. 여기에 새로운 얼굴인 전웅이 합류, 5인조로 최종 데뷔를 하게 됐다.

이에 대해 소속사 측은 미디어SR에 "멤버들이 앨범 전곡을 자작곡으로 채우는 등 수준 높은 실력을 갖췄다. 완성도까지 갖춘 만큼 앞으로 더 성장할 무한한 가능성을 가진 그룹 AB6IX의 성장을 기대해달라"고 말했다.

5인조 보이그룹 AB6IX (에이비식스) / 사진=구혜정 기자
5인조 보이그룹 AB6IX (에이비식스) / 사진=구혜정 기자

AB6IX는 5명의 멤버와 팬덤이 합쳐져 비로소 완전해지는 브랜뉴보이즈의 절대적 완전체를 의미하는 '앱솔루트 식스'(ABSOLUTE SIX)와 소속사 브랜뉴뮤직·5인 멤버·팬덤의 초월적 결합을 뜻하는 '어보브 브랜뉴 식스'(ABOVE BRANDNEW SIX)의 약자다. 

AB6IX는 완전성, 초월성, 성장성, 진정성을 그룹의 정체성으로 삼고, 첫 데뷔를 알리는 EP음반을 통해 새로운 서사를 시작한다. 총 7트랙으로 구성된 '비:컴플리트'는 앨범 전곡을 멤버들이 프로듀싱하고 퍼포먼스 디렉팅 등 앨범 제작 과정 전반에 걸쳐 참여하는 등 AB6IX의 완성형 아티스트 면모가 발휘됐다.

멤버들은 완전체 데뷔에 대한 벅찬 감회를 밝혔다. 김동현 임영민은 "오래 기다린 데뷔다. 새로운 저희의 시작을 알리는 쇼케이스인데, 앞으로 멋진 무대 많이 보여드리겠다"고 말했고, 박우진은 "한 마음 한 뜻으로 이날만을 위해 연습해왔다. 기대 그 이상으로 보여드릴 자신 있다"고 힘주어 말했다.

5인조 보이그룹 AB6IX (에이비식스) 멤버 박우진 / 사진=구혜정 기자
5인조 보이그룹 AB6IX (에이비식스) 멤버 이대휘 / 사진=구혜정 기자

이대휘는 "저희도, 브랜뉴뮤직도 목숨을 걸고, 사활을 걸고 나왔다. 그만큼 열심히 준비했다"고 자부해 눈길을 끌기도. 대중에 첫 공개된 멤버 전웅은 6년 간 연습생 생활을 했다고 밝히며 "무대에 서서 행복하다. 앞으로 더 열심히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앨범의 감상 포인트에 대해서도 전했다. 박우진은 "일곱 트랙을 기승전결 갖추도록 짰다. 저희의 이야기가 참 잘 담겼다"고 말했고, 임영민은 "노래, 안무를 창작하는 아티스트 면모도 보여주고 싶지만 저희 5명의 케미와 매력도 많이 어필하고 싶다"고 포부를 전했다.

타이틀 곡 '브리드'(BREATHE)는 이대휘가 직접 프로듀싱하고 멤버들과 함께 가사를 완성시킨 곡이다. 모든 억압과 속박에서 벗어나 자유롭게 숨쉬며 꿈꾸고 싶은 젊음을 노래한 동시에 최근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미세먼지에 대한 중의적 메시지까지 감았다.

5인조 보이그룹 AB6IX (에이비식스) 멤버 임영민 / 사진=구혜정 기자
5인조 보이그룹 AB6IX (에이비식스) 멤버 김동현 / 사진=구혜정 기자

이대휘는 "힙합 회사에서 나오는 첫 아이돌이다보니 힙합 음악을 할 거라고 많은 분들이 생각해주셨다. 그래서 그 생각을 오히려 뒤집고 싶었다"면서 "뻔하게 생각하는 길을 가고 싶지 않았다. 좀 더 새로운 음악을 보여드리고 싶은 마음에 '브리드'를 타이틀곡으로 선정하게 됐다"고 강조했다.

전곡 프로듀싱을 맡은 것에 대해서는 "신인이 전곡 제작하는 것인 만큼 스트레스를 없잖아 받았다. 하지만 대표님도 조언해주시고 멤버들과 논의 끝에 완성된 음악인 만큼 그 부담을 자신감으로 전환하려 노력했다"고 회상했다.

워너원과 MXM 등 몸 담았던 그룹들엔 고마움을 나타냈다. AB6IX의 5인 멤버 중 이대휘 박우진은 워너원, 임영민 김동현은 MXM으로 활동하며 많은 사랑을 받은 바 있다.

이대휘는 "워너원, MXM은 저희의 분신같은 존재였다. 그 활동 덕에 많은 분들께 사랑 받고 대중에 익숙해졌던 것 같다. 그게 오히려 저희 활동에 플러스 요인이 될 것"이라면서 "무대에 서서 긴장하지 않게 하는 마음가짐을 갖게 한 고마운 그룹들이다"고 소회를 전했다.

5인조 보이그룹 AB6IX (에이비식스) / 사진=구혜정 기자
5인조 보이그룹 AB6IX (에이비식스) 멤버 전웅 / 사진=구혜정 기자

새 멤버로 합류하게 된 전웅에 대한 언급도 있었다. "전웅의 합류는 저희에게 많은 변화를 줬다"고 운을 뗀 리더 임영민은 "보컬 면에서 고음 낼 수 있는 친구 필요하다 생각했는데 그 부분을 웅이가 채워줬다. 매력적 음색 덕에 하고 싶은 음악을 보다 더 다양하게 할 수 있다"며 달라진 점을 언급했다.

AB6IX는 유니크한 매력으로 가요계에 본격적으로 도전장을 내던진다. 김동현은 "한 그룹 내에서도 다양한 매력을 볼 수 있는 게 우리만의 차별성"이라고 강조했고, 박우진은 "노력했던 것만큼 성과가 이뤄지길 바란다. AB6IX로서 좀 더 알려졌으면 좋겠다. 많은 사랑 받고 싶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대휘는 "완성형 아티스트라는 수식어에 걸맞게 더 열심히 노력하겠다. 익숙한 듯하면서도 AB6IX만의 색이 담긴 노래를 만들려 노력했다. 계속 듣다 보면 신선하고 좋을 것"이라고 자신했고, 김동현은 "다양한 장르와 신선한 음악 보여드리겠다. 열심히 하다 보면 좋은 결과, 좋은 상도 받을 수 있지 않을까 싶다. 관심에 보답할 수 있도록 열심히 하겠다"고 당찬 포부를 밝혔다.

AB6IX는 22일 음원 공개를 시작으로 본격적인 활동을 전개해나갈 예정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