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구혜정 기자

카카오모빌리티를 향하던 택시업계의 화살이 타다로 방향을 돌렸다. 택시업계가 집회를 연속적으로 개최하며 타다를 압박하는 가운데, 타다를 비롯한 스타트업 업계는 정부가 해결책을 적극 모색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21일 택시업계에 따르면, 서울개인택시조합은 지난달 25일부터 타다 반대 집회를 여섯 차례 개최했다. 이후 21일 오후 한 차례, 오는 28일 한 차례 집회가 예정돼 있다.

택시업계는 타다가 법을 자의적으로 해석해 렌터카로 불법 여객운송사업을 하고 있다고 주장한다. 앞서 서울개인택시조합은 쏘카 이재웅 대표와 박재욱 VCNC 대표를 여객자동차운수법 위반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다. VCNC는 쏘카의 자회사로, 타다를 운영하고 있다. 

택시업계의 경고 수위가 높아지자 850여개 스타트업이 모인 코리아스타트업포럼은 20일 성명서를 내고 정부에 쓴소리를 냈다. 

코리아스타트업포럼(이하 코스포)는 "정치 쟁점화로 모빌리티 혁신 논의를 뒤덮어 버리면, 택시업계와 모빌리티 스타트업 모두 공멸할 수밖에 없다. 지난 3월 합의를 이룬 사회적대타협을 위한 구체적 방안을 마련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 승차공유업체 관계자는 미디어SR에 "앞서 카카오모빌리티와 택시업계가 사회적 대타협 기구를 통해 합의를 봤지만 현재 진전된 것은 거의 없어 (정부에) 답답한 부분이 있다. 택시업계가 연속적으로 승차공유 반대 집회를 하고 있음에도 정부는 아무런 목소리를 내지 않고 있지 않나. 모빌리티 측에서 협의를 하려 해도 한계가 있다"고 토로했다. 

이재웅 쏘카 대표는 정부가 택시 감차 정책을 시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대표는 17일 자신의 SNS에 "떨어지는 면허 값과 부족한 사회보장제도가 개인택시기사에게는 가장 심각한 문제다. 가장 쉬운 방법은 개인택시 면허를 정부가 사서 감차해 주는 것"이라 밝혔다. 이미 유가보조금, 부가세 감면, 카드수수료 지원 등으로 정부가 택시에 1조원을 지급하고 있으니, 그 돈으로 감차 정책을 시행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면서 "보조금을 받지 않는 혁신기업이 커지고, 시장이 안정화되면 매년 1조원씩 들어가던 보조금이 들어가지 않고 혁신기업은 세금을 많이 낼 테니 세수는 일정 기간 지나면 더 이득이 될 것이다. 다른 규제를 만들거나 택시산업을 해결하겠다고 더 많은 보조금을 투입하고 택시산업이 어느 순간 자율주행시대가 왔을 때 경착륙하도록 하는 것은 잘못된 방향"이라 말했다. 

한편 지난 15일 택시기사 안 모 씨는 서울 시청 인근 도로에서 분신해 사망했다. 안 모 씨의 차량에는 타다 반대 스티커가 붙여져 있어 타다 반대 의사 표시를 위해 극단적 선택을 한 것으로 추정되고있다. 

키워드

#타다 #택시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