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제공. MBC

 

MBC '뉴스투데이'가 방송통신심의위원회(방심위)로부터 법정제재 처분을 맞게 된다. 최근 포항제철소 미세먼지 배출량 조사결과를 보도하면서, 2014년 조사 결과를 마치 2018년 조사인 것처럼 보도했기 때문이다. 방심위는 "미세먼지 배출량과 같은 환경 오염원에 관한 사항은 국민들의 주요 관심사인 만큼 관련 내용 보도 시 정확한 정보 확인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법정제재는 방송심의 관련 규정 위반 정도가 중대한 경우 내려지는 결정으로, 법정제재를 받는 경우 방송통신위원회가 매년 수행하는 방송평가에서 감점을 받게 된다. 최종 결과는 전체회의에서 결정된다.

MBC 뿐만 아니라 최근 지상파를 비롯해 보도전문채널 등의 뉴스가 연이어 법정제재 등 중징계 처분을 받고 있다.

지난 13일에는 연합뉴스TV의 '뉴스워치'가 문재인 대통령 사진 앞에 태극기 대신 북한 인공기 이미지를 삽입한 것과 관련, 해당 프로그램의 관계자에 대한 징계(법정제재)가 결정된 바 있다. 당시 방심위는 "보도 전문채널임에도 보도내용에 대한 부실한 검토로 태극기 대신 인공기를 삽입함으로써 국가와 국민의 자긍심을 훼손했다"고 전했다.

KBS는 지난 4월 강원도 산불 관련 재난특보 방송에서 방송사고가 나 홍역을 치뤄야 했다. 강릉에 있는 취재기자가 산불현장인 고성에 있는 것으로 언급하는 장면이 방송되면서 KBS 안팎으로 비판여론에 시달렸다. 방심위는 법정제재를 의결했으며, KBS 노조에서는 본부장 및 사장 사퇴요구까지 하며 재난보도 시스템을 개선해야 한다고 주장한 바 있다.

상대적으로 가벼운 행정지도 처분을 받은 사례들도 있다. MBN의 'MBN뉴스와이드'에서는 김정숙 여사 사진 우측에 김정은 여사라는 자막을 표시했고, 연합뉴스TV의 '뉴스워치'에서는 진행자와 출연자가 장애인 비하의 의미를 담은 표현을 사용했고, 또 TV조선의 'TV조선 뉴스7'은 JTBC 손석희 사장이 접촉사고 피해자에게 통화한 시점을 사실과 다르게 보도해 모두 행정지도 처분을 받았다.

사실 관계를 기반으로 정보 전달을 해야 하는 역할을 가진 언론이 연이어 기본이 흔들리는 모습을 보여주면서 언론에 대한 신뢰도는 더더욱 추락하고 있다. 김위근 한국언론진흥재단 선임연구위원은 신문과방송의 2019년 4월호에서 "국내외 많은 연구와 조사는 우리나라 언론 신뢰도가 매우 낮은 수준임을 보여준다. 다른 국가와 비교한 상대적 신뢰도 뿐만 아니라 절대적 수치 역시 낮다. 신뢰도가 개선되었다거나 개선될 여지가 있다는 소식은 아직 요원해 보인다"면서 "한 국가의 저널리즘 수준은 해당 국가의 공영방송사 뉴스 프로그램 수준이라고 할 수 있다. 우리나라 언론 신뢰도를 제고하기 위한 핵심 방안 중 하나는 공영방송사의 뉴스 프로그램 품질을 높이고 공정성 시비를 없애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공영방송사의 실질적 독립이 필요하다"고 전했다. 그는 "시민들이 대안을 찾고 소셜플랫폼에서 페이크뉴스가 난무하는 이유 역시 시민들이 현재 (언론) 수준에 만족하지 못하기 때문"이라고도 지적했다.

언론의 신뢰도가 하락한 배경에는 언론사가 독자 없이 광고로 생존이 가능한 우리 언론의 생태계 때문이라는 지적은 끊임없이 있어왔다. 언론사 고위간부직을 거친 A씨는 17일 미디어SR에 "언론이 새로운 비지니스 모델을 찾아가야 할 시기이며, 이는 정파성에서도 독립적일 수 있는 방향성으로 나아가야 한다. 현재는 언론사가 외부의 정치 환경 속에 내부 조직의 인사가 바뀌기도 하고, 또 광고주와의 결탁으로 인해 독립성도 훼손되어 있는 상황이다"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