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커넥티드카 비즈센터장 최강림 상무(왼쪽), 대림 오토바이 배원복 대표(중앙), AJ 바이크 서재원 대표(오른쪽)가 16일 광화문 KT사옥에서 ‘EV(Electric Vehicle) 모빌리티 사업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제공: KT

KT와 대림오토바이, AJ바이크가 전기이륜차 사업 업무협약(MOU)을 맺었다고 16일 밝혔다. 전기이륜차 배터리 공유 서비스 등 'EV(Electric Vehicle)' 기반의 스마트 모빌리티 사업을 공동 추진한다. 

체결식은 KT 광화문 빌딩에서 진행됐으며,  KT Connected Car Biz Center 최강림 센터장, 대림오토바이 배원복 대표, AJ바이크 서재원 대표 등이 참석했다. 

전기이륜차는 화석연료를 사용하는 내연기관을 전기 배터리로 대체해 미세먼지와 탄소배출량 저감 등의 친환경 운송수단으로 주목받고 있다. 그러나 배터리 공유 등 관련 인프라는 부족한 상황이다. 이에 3사는 각 사의 역량을 살려 배터리 공유서비스 사업을 추진하기로 했다.

배터리 공유서비스는 전기 이륜차 이용자가 소모된 배터리를 반납하고 완충된 새 배터리로 교환하는 서비스다. 

KT 관계자는 16일 미디어SR에 "전기 이륜차의 배터리가 소모되면 오랜 시간 충전해야만 다시 이용할 수 있다는 문제가 있다. 배터리 공유 서비스는 수 초만에 배터리를 교환할 수 있는 장점이 있어 전기 이륜차를 중단 없이 이용할 수 있게 된다. 앞으로 전기이륜차를 활성화해 배달 대행 서비스 등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한다. 전기 이륜차 공유서비스를 만드는 것이 최종 목표다"라고 밝혔다.

이어 "전기 이륜차는 탄소 배출, 미세먼지 문제 등으로 정부에서 적극 장려되는 사업이다. 이런 기류라면 장기적으로 대체 교통수단이 될 수도 있다고 본다"고 덧붙였다. 

이를 위해 KT는 커넥티드카 기술력, 대림오토바이는 전기이륜차 기술력, AJ바이크는 바이크 렌탈 플랫폼 운영 역량을 활용한다.

KT는 전기이륜차 관제 및 배터리 공유 플랫폼을 개발하고, 서비스 운영을 전담한다. 전기이륜차 이용자는 KT가 개발한 스마트폰 앱 형태의 플랫폼을 통해 배터리스테이션 위치, 배터리 잔량 등 주요 운행 정보를 파악할 수 있다. 

전기 이륜차를 생산하기로 한 대림오토바이는 통신관제가 가능한 전기이륜차 '재피 플러스' 등 신제품을 하반기에 출시한다.

AJ바이크는 이륜차 렌탈 전문기업으로, 프랜차이즈 외식업체, 배달대행 업체 등에 이륜차를 공급하고 있다. AJ바이크는 B2B 고객 유치 등을 담당할 예정이다. 

배터리 공유서비스는 하반기 서울, 경기지역을 대상으로 시범 실시된다. 

KT 커넥티드카 비즈센터 최강림 상무는 “KT의 커넥티드카 플랫폼과 대림 오토바이, AJ 바이크의 이륜차 제조 및 렌털 사업 역량을 결집하여 새로운 공유형 모빌리티 사업을 선보이겠다“면서 “퍼스트 마일(First Mile)에서 라스트 마일(Last Mile)까지 끊김 없는 스마트 모빌리티 서비스를 바탕으로 업계 리딩 사업자로서의 입지를 공고히 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