걸그룹 EXID / 사진=구혜정 기자

EXID가 정화와 하니가 떠나는 전환기 전 완전체로서 마지막 활동에 나선다. 기존 EXID와는 다른 색의 타이틀 곡을 내세우며 흥행을 정조준한다.

15일 서울 용산구 한남동 블루스퀘어 아이마켓홀에서 5인조 걸그룹 EXID 미니 앨범 'WE' 발매 기념 미디어 쇼케이스가 열렸다.

새 앨범 'WE'는 '개인보다는 우리'라는 메시지에 집중했다. 당초 지난 2017년 11월 발매한 앨범 '풀 문(FULL MOON)'에서 보여준 멤버 각자의 솔로곡의 연장선으로 기획됐지만 '우리'라는 주제로 메시지를 전달하고자 단체곡으로 새롭게 기획했다. 

타이틀 곡 'ME&YOU' 등 이번 앨범엔 총 7개의 트랙이 담겼다. 'ME&YOU'는 서정적 멜로디로 시작해 카리스마 넘치는 반전이 돋보이는 노래. 뭄바톤 장르의 곡으로 헤어지는 연인에게 더 이상 우리가 아닌 남임을 선언하는 가사가 인상적이다.

소속사 측은 미디어SR에 "기존 EXID 음악의 흥행을 이끌던 구성을 탈피해 새로운 변화를 시도했다. 세련된 EXID의 매력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걸그룹 EXID / 사진=구혜정 기자
걸그룹 EXID LE / 사진=구혜정 기자

이번 앨범은 멤버 LE의 부상으로 시작 전부터 안무가 수정되기도 했다. LE는 "발목 인대파열 때문에 춤에 참여치 못해서 아쉬움과 안타까움이 든다"면서 "잘 봐주셨으면 좋겠다. 춤이 이번에 강도가 있어서 멤버들이 열심히 연습했다"고 말했다.

특히, 솔지가 부상 당한 뒤 완전체 컴백에 나선 점은 돋보였다. 솔지는 "설렜다. 떨리긴 했는데 기분이 좋았다"면서 "나쁘지 않았던 것 같다"며 만족감을 표했다.

간만에 나선 컴백이자 전환기 전 마지막 완전체 활동인 만큼 멤버들은 남다른 감회를 전했다. 

정화는 "LE가 부상 당했지만 앨범 준비를 열심히 했다. 무대 위에서 공연해보니까 컴백 실감이 난다. 활동이 기대된다"고 말했고, 하니는 "노래를 먼저 들어보고 뮤직비디오를 보며 또 한 번 들어주면 좋겠다"며 감상 포인트를 전했다.

솔지는 또 다른 소회를 밝혔다. 그는 "이 순간이 너무 소중했다. 더 열심히 하려고 했고 저희에게 너무 소중한 시간일 것 같아서 서로 많이 좋은 이야기도 하고 소통도 하면서 좋은 마음으로 준비했다"고 말했고, 하니 역시 "준비 과정부터 지금 이 순간까지도 너무 소중해서 더 뜻 깊은 앨범"이라고 부연했다.

걸그룹 EXID 솔지 / 사진=구혜정 기자
걸그룹 EXID 하니 / 사진=구혜정 기자

EXID는 팬 송으로 내세우며 멤버 전원이 작사에 참여한 '위 아'(WE ARE..)의 작업 후일담을 전하기도. 하니는 가사를 생각하다 울었다고 털어놨고, 솔지는 녹음 중에 오열해 녹음이 중단되기도 했다고 회상했다.

솔지는 "5명의 이야기가 담겨 있어서 그게 되게 뭉클했다. 슬프지만 짠함으로도 다가오고 제가 브릿지 파트여서 멜로디도 슬펐다. 멤버들 노래를 들으면서 감정에 젖어들더라. 저희 얘기다 보니까 더 눈물이 났던 것 같다"고 덧붙였다.

재계약에 응하지 않은 하니와 정화는 자신들의 심경 역시 전했다. 하니는 말을 채 잇지 못 하고 울먹거렸고, 정화는 "재계약을 선택하지 않은 이유에 대해서 저희가 추후에 정리해서 알려드릴 예정이다. 조금만 이해해주시면 감사하겠다"고 조심스럽게 말했다.

LE는 이들의 결정에 대해 "오히려 서로를 더 이해하기 때문에 할 수 있던 선택 같다. 완전체 활동을 국내에서도 이어가기 위해 저희끼리 이야기를 아직도 나누고 있는 상태"라고 힘주어 말했다. 

또한 이들은 3인 체제의 EXID는 없을 것이라고 못 박았다.

걸그룹 EXID 정화 / 사진=구혜정 기자
걸그룹 EXID 혜린 / 사진=구혜정 기자

솔지는 "다섯 명일 때의 EXID를 그대로 두고 싶다. 유닛 느낌의 EXID는 있어도 3인의 EXID는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고, LE는 "어디에 있건 같이 모여서 활동하는 게 저희 꿈이다. 그 꿈을 이루기 위해 계속 달리지 않을까 싶다"고 말했다.

이어 솔지는 "해체는 절대 아니다. EXID를 계속 이어가고 싶은 마음은 다섯 명이 같다"면서 "활동 어떻게 이어갈지 계속 상의 중이다. 조금은 서로가 노력해야 하는 부분 있겠지만 할 수는 있다고 생각한다. 그 부분 모색하며 소통 중이다. EXID가 마지막 활동이 아니게끔 노력할 생각"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혜린은 "해체, 탈퇴라는 단어에 초점 맞춰질 수 있지만 저희는 끝이 아니라 생각하고 계속 갈 거니까 그런 부분을 예쁘게 봐주시면 좋겠다"고 말했고, 정화는 "지금은 저희가 컴백했다는 것에 집중해주면 좋겠다. 한 번도 보여드리지 않은 색깔이고 퍼포먼스도 제일 파워풀하다. 칼군무 느낌도 살아있다. 즐겁고 재밌게 소중하게 활동할 것"이라고 웃어보였다.

EXID는 15일 새 앨범 발매와 함께 팬들과 함께 하는 컴백 쇼케이스를 갖고 본격적인 활동에 나설 예정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