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unsplash

당신의 비전은 결국 꿈에서 생겨납니다. 당신은 어떤 꿈을 가졌나요? 꿈은 구체적인 것이 좋습니다. 자신의 능력과 현실을 반영해서 지나치게 낮게 잡을 필요는 없습니다. 꿈은 가급적 최대한으로 잡는 것이 좋습니다. 아는 만큼 보게 되고 아는 만큼 꿈의 크기도 달라집니다. 결국 많이 보고 열심히 배우고 익혀야 꿈의 크기도 달라집니다. 꿈꾸는 비용도 없습니다.

꿈의 크기만큼 성장한다는 것은 비단 개인에게만 해당하는 것이 아닙니다. 조직도 리더의 꿈의 크기만큼 성장합니다. 현재 작은 조직이 언제까지 작은 조직으로 머무를지 아니면 어느 순간 크게 도약해서 성장할지 누구도 예측하기 어렵겠지만 리더의 경험과 꿈의 크기가 크게 작용합니다. 조직의 성장 속도는 개인의 성장 속도보다 빠릅니다. 자신이 처음 몸담았을 때 작은 조직이라고 작은 조직으로 머무르지 않습니다. 항상 실력을 갈고닦지 않으면 어느 순간 조직의 성장 속도를 따라가지 못하고 뒤처지게 됩니다.

처음 시작을 잘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것만 가지고는 큰 꿈을 가지고 성공에 다가서기 어렵습니다. 처음 시작을 잘했다는 것은 말 그대로 시작을 잘한 것이지 성장과 성공을 담보하는 것은 아닙니다. 오히려 처음 시작이 삐끗거리고 넘어지고 다치면서 시작하는 경우 시작을 어렵게 한 만큼 단단해지고 목표가 분명해집니다. 누구나 시작을 합니다. 어느 방향으로 시작했는가가 중요합니다. 남이 가는 길이라 생각 없이 시작하면 가던 길을 되돌아와야 하는 경우가 생기거나 새롭게 다시 시작해야 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시작은 언젠가 만들어졌을 누구나 가는 길을 따라가게 되지만 모두가 그 길을 가니 생각 없이 따라갑니다. 주변의 수많은 실패담은 정신적으로 사람을 움츠러들게 합니다. 조직을 벗어나면 너무 위험하다고, 가던 길 가는 것이 꽃길이라고 겁박합니다. 분명한 것은 자신이 경쟁력을 갖추고 있을 때 도전하지 못하면 영원히 도전하지 못할 것이라는 겁니다. 언제까지 청춘이 유지되는 것은 아닙니다. 

꿈꾸는 삶을 사는 것이 행복한 삶입니다. 목표했던 꿈에 미치지 못했다고 불행한 삶이 아닙니다. 선택과 판단, 실행까지 두렵고 힘들지만 결국 자신이 꿈꾸는 것을 시도하고 한 걸음 내딛는 것이 행복한 삶입니다. 꿈을 가지고 키우는 것 자체가 행복한 삶의 출발입니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