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 월드타워 사진: 구혜정 기자

롯데그룹이 롯데카드 매각을 위해 사모펀드 한앤컴퍼니를 매각 우선 협상대상자로 선정했으나 돌발 변수가 생겼다. 한앤컴퍼니 최고경영자 한상원 대표의 대주주 적격성 심사가 순탄치 않을 것 같아서다.

13일 금융권에 따르면 한앤컴퍼니 한 대표에 대한 검찰 수사가 최근 시작됐다. 한 대표가 대주주 적격성 심사 대상자로 분류되면 수사결과에 따라 롯데카드 인수가 어려울 수 있다.

KT 새노조와 시민단체인 약탈경제반대행동은 지난 3월 황창규 KT 회장과 KT 고위관계자를 검찰에 고발하면서 한 대표도 함께 고발했다.

약탈경제반대행동은  KT 황회장이 2016년 자본금 2억 6천만원의 엔서치마케팅을 공정가치인 176억원보다 424억원 높은 600억원에 한 대표로부터 인수했다고 보고 있다. 

한 대표가 양도과정에서 424억원에 달하는 수익을 냈는데도 초과이익에 대한 법인세, 국세 등을 내지 않았다는 것이 고발 이유다. 약탈경제반대행등은 또 한앤컴퍼니가 공정가액을 인위적으로 증액시켜 양도한 것으로 추정된다고 주장했다.

금융회사지배구조법에 따라 비은행 금융사 인수를 위해서 한앤컴퍼니는 금융위원회 한도초과 보유심사(대주주 적격성 심사) 승인을 받아야 한다.

여전업권의 경우 은행 또는 금융지주 상당의 법 위반 관련 대주주 심사 요건을 엄격히 하고 있다. 금융관런법률, 공정거래법, 조세법 위반 외에도 기타법률 위반으로 금고형 이상을 받으면 대주주 결격사유에 해당한다.

앞서 한앤컴퍼니는 지난 3일 롯데카드 지분 80% 인수에 1조 4천억원을 제안해 롯데그룹으로부터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된 바 있다.

약탈경제반대행동 관계자는 미디어SR에 "익명의 자본가에게 약정 기일 내에 원금과 수익금을 반환하는 사모펀드는 투자 수익금 환수 과정에서 노동자와 소비자에게 피해를 유발하기 쉽다"면서 "금융사인 롯데카드가 범죄 혐의가 있는 대주주에게 매각된다면 상상 이상 피해가 발생할 수 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