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1분기 카카오 연결 실적 요약. 제공: 카카오

카카오가 분기 매출 최고를 경신했다. 카카오는 K-IFRS(한국국제회계기준) 기준 2019년 1분기 연결 매출 7,063억원, 영업이익 277억원을 기록했다. 1분기 매출은 전년 대비 27%, 전 분기 대비 5% 상승했다. 

카카오는 매출 부문을 톡 비즈니스(플러스친구, 카카오톡 선물하기, 이모티콘), 포털비즈, 신사업(카카오페이, 모빌리티)이 포함된 '플랫폼' 부문과 게임, 뮤직, 유료콘텐츠(카카오페이지, 다음웹툰, 픽코마), IP 비즈니스를 담은 '콘텐츠' 부문으로 나눴다. 

플랫폼 부문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35% 성장한 3,131억원으로 집계됐다. 톡 비즈 매출은 카카오톡 내 광고 인벤토리 확대, 메시지 광고 성장, 선물하기 등 커머스 사업이 매출 증대를 이끌어 전년 동기 대비 43% 증가한 1,269억원을 달성했다. 포털비즈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4% 증가한 1,264억원이다. 모빌리티, 페이 등 신사업 매출은 수익화 확대, 신규 공동체 연결 편입 효과로 전분기 대비 32%, 전년 동기 대비 172% 증가해 598억원을 기록했다. 

콘텐츠 부문 매출도 상승했다. 전분기 대비 6%, 전년 동기 대비 22% 성장한 3,932억원이다. 멜론의 신규 가입자가 증가하며 뮤직 콘텐츠 매출도 전년 동기 대비 9% 성장해 1,372억원을 기록했다. 카카오페이지, 픽코마 플랫폼이 성장하면서 유료콘텐츠 매출도 전분기 대비 18%, 전년 동기 대비 71% 성장해 746억원으로 집계됐다. IP비즈니스/기타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84% 증가한 873억원이다. 카카오 측은 "카카오M의 영상 제작 및 신규 자회사 편입 등 신규 매출원 확대, 카카오IX의 판매 호조가 매출 성장을 이끌었다"고 설명했다. 

1분기 영업비용은 전분기 대비 96억원, 전년 동기 대비 1,336억원 증가한 6,786억원이다. 2018년 공격적인 채용으로 인건비 증가, 카카오페이지, 픽코마의 콘텐츠 수수료 증가 등이 비용을 증가시켰다.  1분기 영업이익은 전분기 대비 544%, 전년동기 대비 166% 증가한 277억원으로, 영업이익률은 4%다.

카카오는 카카오톡을 통한 B2B 이익 창출에 집중하겠다는 계획이다. 카카오톡은 지난 2일 채팅목록탭에 광고를 도입한 '카카오톡 비즈보드'를 선보인 바 있다. 카카오 관계자는 미디어SR에 "광고 페이지로 넘어가는 일반적인 배너 광고와 달리, 광고 내용에 따라 톡 안에서 구매, 예약, 회원가입 등이 원클릭으로 진행되는 편리한 UI를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초기에는 한정된 광고주를 대상으로 베타 테스트 운영 기간을 거쳐 이용자 의견을 수렴해 카카오톡의 이용성을 해치지 않는 범위로 광고를 고도화해 나갈 예정"이라 밝혔다. 

콘텐츠 부문에서는 게임, 콘텐츠, IP 비즈니스 사업의 글로벌 확장에 총력을 기울인다. 게임 부문에서는 해외 유명 IP '도라에몽' 게임 개발을 진행한다. 카카오페이지는 올 하반기 신작 출시와 서비스 개편을 통해 성장을 가속화한다. 픽코마는 양적 확장 및 웹소설 카테고리 추가를 통해 지속적으로 서비스를 성장시켜 나갈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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