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공:케이뱅크

KT가 금융당국의 권고를 받고 케이뱅크 대주주 자리를 내놓았다는 보도에 대해 "사실무근"이라고 3일 밝혔다.

KT는 2일 금융 당국이 "은행을 살리려면 새 대주주가 필요하다"는 입장을 케이뱅크 측에 전달했고, KT도 이를 수용했다는 보도에 대해 미디어SR에 "KT는 금융당국이나 케이뱅크로부터 공식적으로 전달받은 사항이 없으며, 케이뱅크의 지속가능한 경영을 위해 케이뱅크 주주들과 함께 노력할 계획"이라는 입장을 전달했다.

보도에 따르면 케이뱅크가 이미 KT를 대신해 경영을 주도할 기업을 찾는 작업이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고 전하고 있다.

이에 케이뱅크 관계자는 미디어SR에 "KT 측에 확인해본 결과, 금융당국에서 공식적으로 (케이뱅크 대주주 포기) 요청, 제안이 온 것은 아니다"라고 일축했다.

이 관계자는 또한 "KT는 여전히 케이뱅크의 주요 주주"라면서 "KT와 협의해서 신규 투자자를 영입하기 위해 열심히 접촉하고 있다. 하지만 금융당국과의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대주주를 교체한다는 사실은 결정된 바 없다"고 전했다.

앞서 지난달 17일 금융위원회는 KT에 동일인 등을 상대로 형사소송 절차가 진행되고 있고, 공정거래위원회 등의 조사가 진행 중인 사실이 심사에 중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판단해 KT의 케이뱅크 대주주 적격 심사를 중단한 바 있다.

 게다가 지난 25일 공정거래위원회가 국가 사업 입찰 담함으로 KT를 검찰에 고발하면서 사실상 KT가 케이뱅크의 대주주가 되기는 어렵게 됐다. 인터넷은행특례법상 한도 초과 보유 주주는 최근 5년간 독점규제 및 공정거래에 관한 법률 등으로 벌금형 이상에 해당하는 형사처벌을 받은 사실이 없어야 하기 때문이다.

이에 금융권 안팎에서 KT가 케이뱅크를 위해서라도 대주주를 포기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하지만 KT와 케이뱅크는 한도초과 보유 승인 신청에 대한 기존 입장을 고수했으며 금융당국 역시 별다른 입장 표명을 하지 않고 있다.

케이뱅크는 현재 자본금 부족으로 대출상품 판매를 중단하고 예금 금리를 내리는 등 영업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KT의 결단과 신규 투자자 영입이 케이뱅크의 운명을 좌우할 중요한 열쇠로 작용할 전망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