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공정거래위원회는 재벌들의 공익법인 편법 이용 의심 사례를 통해 삼성, 현대차, 롯데, 한진 등을 지적한 바 있습니다.

미디어SR은 결산 시즌을 맞이해 해당 공익법인의 건전성 측면에서 진전이 이루어졌는지 살펴보고자 합니다. [편집자 주]

롯데 월드타워 사진: 구혜정 기자

2018년도 롯데그룹 지배구조 개편으로 지분변동은 있었으나 롯데장학재단은 4천억원에 달하는 계열사 주식을 보유중이다.

자산의 70%가 주식...의결권 행사 모두 '찬성'

롯데장학재단의 총자산(6103억원)의 70%가 주식(4244억원)이다. 보유한 주식 중 삼광글라스와 BNK 금융지주를 제외하고 롯데 계열사 7개의 지분을 갖고 있다. 재단은 2018년 보통주 기준, 롯데지주(지분율 3.24%), 롯데제과(5.7%), 롯데칠성(6.28%), 대홍기획(4.99%), 롯데역사(5.33%), 롯데푸드(4.1%), 롯데캐피탈(0.48%) 지분을 보유하고 있다. 롯데 계열사의 주식 가치는 약 3800억원이다. 

특히, 롯데지주의 경우 신동빈(11.7%), 호텔롯데(11.1%), 롯데알미늄(5.1%) 다음으로 지분이 많다. 

2018년 재단은 두 번 의결권을 행사했으며 모두 찬성표를 던졌다. 안건은 롯데역사의 감사 선임 건, 롯데지주의 자사주 소각 건이었다. 

자산은 6100억, 공익사업지출액은 81억

롯데장학재단은 주로 이자와 배당으로 수익을 얻어 공익사업에 활용한다. 2018년 이들이 받은 이자 배당은 90억원에 달한다. 이중 배당은 53억원으로, 롯데 계열사와 BNK금융지주, 삼광글라스 등에서 고루고루 배당금을 받았다. 

재단은 이자배당으로 벌어들인 만큼의 액수 내에서만 공익사업을 진행한다. 이에 재단은 공익사업에 매년 70~80억원을 지출한다. 가지고 있는 자산은 6000억대에 달하지만 공익사업에 사용한 금액은 연 7~80억원(1.3%)에 불과하다. 다만, 2018년 유가증권처분이익으로 687억원의 수익을 얻어 공익사업 규모를 더 키워나갈 것으로 기대된다. 

내부거래 공시 투명성 확대해야

재단은 배당 지급을 제외하고 롯데렌탈, 롯데지알에스, 롯데쇼핑, 롯데손해보험, 롯데카드, 롯데컬처웍스, 롯데제과, 호텔롯데, 롯데알미늄, 롯데글로벌로지스, 롯데푸드 등 10여 개의 계열사와 거래를 했다. 대표적으로 재단은 롯데쇼핑에 8천700만원을, 호텔롯데에는 2억3천만원을 지급했다. 

재단 관계자는 미디어SR에 "롯데쇼핑과의 거래는 소외계층 지원 물품을 구매하기 위해서였다. 호텔롯데의 경우는 소외계층을 롯데월드에 보내주는 사업이 있어, 티켓비용이 호텔롯데의 매출로 잡힌 것"이라 설명했다. 그러나 감사보고서와 공시자료에서는 이 같은 내용을 확인할 수 없었다. 공정거래위원회는 "공익법인이 총수일가 또는 계열사와 내부거래를 하는 경우도 상당히 빈번하지만, 내부거래에 대한 통제장치는 미흡한 실정"이라 지적한 바 있다.  

신영자 전 이사장 떠나 사익편취 우려 줄었지만

신격호 롯데 명예회장의 딸 신영자 전 롯데장학재단 이사장은 2012년부터 이사장직을 맡았다. 롯데장학재단은 수천억원에 달하는 계열사 주식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재단이 총수일가의 경영권 보호 등에 이용될 우려가 많았다. 그러나 신 씨는 2016년 면세점 입점 비리로 구속돼면서 2018년 9월 장학재단 이사장 직을 내려놨다. 

현재는 허성관 전 행정자치부 장관이 신임 이사장으로 취임해 총수일가 사익편취 우려는 소폭 줄었다고 할 수 있다. 

다만, 홈페이지에 이사장 소개와 이사회 명단 등을 공개하지 않아 일반인들이 이사회 구성원이 누구인지 쉽게 확인할 수 없어 아쉬운 점은 있었다. 이사회는 재단을 전방위적으로 이끌어가는 경영진들이므로 기부자 등에게 중요한 정보로 꼽힌다. 공익성을 목적으로 하는 재단인 만큼 더 투명하게 공개해야 하지만 다소 부족한 면을 보였다. 

[논란의 재단, 삼성 편 ①] 삼성생명공익재단, 내부거래 1254억원. 목적사업비는 3배이상 늘어
[논란의 재단, 현대차 편 ②] 정몽구재단 공익목적사업 지출 자산의 2.54%
[논란의 재단, 롯데 편 ③] 롯데장학, 계열사 주식 4천억 달해
[논란의 재단, 한진 편 ④] 총수일가 영향력 건재 VS 공익사업 지출 감소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