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집 : 이승균 기자

삼성바이오로직스 분식회계 의혹 관련해 최초로 삼성 임원이 구속되면서 검찰의 윗선 수사가 탄력받게 됐다. 검찰이 옛 삼성 미래전략실(삼성전자 사업지원 TF) 등으로 수사 범위를 빠르게 확대하면서 최고경영진의 책임을 묻는 목소리까지 나오고 있다. 

30일 참여연대 경제금융센터는 "삼성바이오로직스 분식회계 관련 삼성 임직원 첫 구속은 결국 이재용 부회장을 가리키고 있다"며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공개한 내부 문건에 따르면 삼성물산과 제일모직 합병 합리화를 위해 미래전략실, 삼성바이오로직스 등이 분식회계를 공모한 정황이 드러난 바 있다. 이는 결국 이재용 부회장의 경영 승계 작업의 일환"이라고 논평했다.

참여연대 관계자는 미디어SR에 " 여전히 그룹의 주요 조직이 총수 일가의 이익을 위해 움직이고 있다. 분식회계 전후 모든 과정과 이재용 부회장 승계와의 연관성 등에 대한 검찰의 철저한 진상규명이 필요하다"고 촉구했다.

심상정 정의당 의원은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을 향해 분식회계 의혹을 밝히라고 요구했다. 29일 논평을 통해 "검찰수사를 통해 삼성바이오로직스의 분식회계가 이재용 부회장의 경영권 승계와 연계돼 있다는 것이 사실로 드러나고 있다”며 “이 부회장은 더 이상 임직원을 방패막이로 내세우지 말고 앞으로 나와 진상을 밝히기 바란다”고 전했다.

앞서 검찰은 14일 오후 한국거래소를 압수수색하고 25일 증거위조, 증거인멸, 증거인멸교사 등의 혐의로 삼성바이오에피스 임직원 2명의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서울중앙지법 신종열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29일 양모 상무와 이모 부장에 대한 구속영장을 발부하며 "범죄 혐의가 소명되고 증거인멸 염려가 있는 등 구속 사유가 인정된다"고 밝혔다.

양씨는 2017년 금융감독원의 삼성바이오로직스 회계감리와 지난해 11월 검찰 수사에 대비해 콜옵션 약정을 포함해 회계 자료에서 이재용 부회장을 뜻하는 특정 이니셜이 포함된 문서를 삭제한 혐의를 받고 있다. 

삼성바이오로직스 측은 금융위원회 산하 증권선물위원회 고의 분식 회계 판단에도 적법한 회계처리였다며 대표 해임 권고, 과징금 부과, 재무제표 재작성 요구 등 조치 통보에도 행정소송으로 대응하는 등 한 발자국도 물러서지 않는 모습을 보여왔다. 

그 과정에서 시민단체와 정치권에서는 제일모직의 자회사로 있었던 삼성바이오로직스가 2015년 삼성물산과 제일모직 합병 과정에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경영 승계를 위해 이용되었다는 의혹을 제기해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