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유플러스 직원들이 광주광역시 북구 중흥동에 5G 기지국을 구축하고 서비스 품질을 높이기 위한 최적화 작업을 하고 있다. 제공: LG유플러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이통사가 5G 이용 불편 문제를 조기에 해소하기 위해 손을 맞잡았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23일 이동통신사 및 제조사가 참여하는 '5G 서비스 점검 민관합동 TF' 회의를 열어 5G 이용 불편 해소 및 서비스 조기 안정화 방안 등을 논의했다. 

이는 세계 최초로 5G 상용화를 발표했으나 기대에 미치지 못한 속도, 끊김 현상 등으로 발생한 이용자 불편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서다.  

과기정통부에 따르면, 현재 5G 기지국은 서울과 수도권 및 지방인구 밀집지역을 중심으로  5만,512개(4.22 기준, 장치 수 11만751대)가 구축돼 있다.

통신업계 관계자는 미디어SR에 "LTE처럼 5G를 이용하려면 LTE 만큼의 기지국이 필요하다고 보면 된다"고 말했다. 전파누리에 따르면, 2018년 기준 LTE 기지국은 87만 8681개다. 현재 5만 개 수준으로는 일상적으로 5G를 이용하기 어렵다. 

이동통신 3사는 연내 기지국 장치를 23만 대를 구축해 85개시(전체 인구의 93%)의 동 단위 주요지역까지 5G 커버리지를 확대할 계획이다. 정부는 2022년까지 전국망 구축이 완료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한다. 

1~9호선 지하철에서도 5G 서비스를 원활히 이용할 수 있도록 통신 3사는 관련 설비를 공동 구축·활용하기로 합의했다. 현재 본격적인 작업에 착수한 상태다.

더불어, 공항과 대형 쇼핑몰 등 전국 120여 개 빌딩 내에서도 5G 인빌딩 장비를 통해 5G망 구축 및 서비스 제공 방안을 협의하기로 했다. 해당 서비스는 이르면 6월부터 제공할 수 있도록 추진한다.

이용자에 대한 5G 커버리지 고지 의무도 강화된다. 정부는 약관에 커버리지 정보제공 의무를 명시하도록 했다. 통신 3사는 홈페이지에 커버리지 맵을 제공하고 향후 정확성을 높여갈 계획이다. 현재 KT와 SK텔레콤은 제공하고 있으며, LG유플러스는 곧 제공할 예정이다. 

뿐만 아니라 가입신청서에 커버리지 등을 필수 체크항목으로 권고했다. 이통사 3사는 유통채널(대리점, 판매점) 대상으로 교육 및 관리감독을 강화할 계획이다. 

이통통신사와 제조사는 5G 속도 보장과 끊김 현상 해소에도 노력해나가기로 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