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먼지 '매우 나쁨' 사진. 구혜정 기자

 

서울시가 생활 속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프랜차이즈 업체의 배달용 이륜차를 친환경 전기이륜차로 전환시키기 위한 업무협약이 체결됐다.

서울시는 24일 오전 서울시청 영상회의실에서 프랜차이즈 업체, 맥도날드, 피자헛, 교촌치킨과 배달업체인 배민라이더스, 부릉, 바로고 등 6개 업체와 공동협력을 체결했다.

앞서 서울시가 지난 15일 발표한 미세먼지 10대 그물망 대책의 일환이다. 당시 서울시는 아파트 단지, 골목길 등 구석까지 영향을 미치는 배달용 이륜차 약 10만대를 오는 2025년까지 전기이륜차로 교체할 계획이라고 발표했다. 올해 안에는 프랜차이즈 업체인 맥도날드 피자헛과 배달업체인 배민 라이더스, 부릉, 바르고 등과 협의를 완료해 전기이륜차 1,000대를 우선 전환한다.

생활도로는 시민들이 직접 호흡하는 공간으로 세밀한 관리가 필요하지만 그동안 사각지대로 존재해왔다. 특히 엔진 이륜차는 소형 승용차에 비해 미세먼지 주요 오염원인 질소산화물(NOx)을 6배 이상 배출하고 있다.

현재 서울시에 등록된 이륜차는 총 44만6000대로, 배달용으로는 약 10만대가 이용되고 있다. 시는 배달용 엔진 이륜차의 전기 이륜차 교체 수요에 대한 예산을 확보해 지원한다. 특히 노후 엔진 이륜차를 교체하거나 신규로 구매할 경우 전기 이륜차를 우선 구매토록 할 방침이다.

생활권 내의 미세먼지 대책에 대해 환경단체들은 실효성이 있는 정책이라는 긍정적 평가를 내놓았다. 환경운동연합 이지언 국장은 미디어SR에 "그동안 관리 사각지대에 있었던 부분들에 대한 대책"이라며 "시민이 체감하는 생활권 내의 미세먼지로 인한 피해를 줄여나가는 부분이 있다는 점에서 긍정적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또 미세먼지 고농도에만 시행되는 일시적 대책보다는 상시적으로 행해지는 대책이 미세먼지 저감에 실질적 효과가 있다는 점에서도 긍정적인 평가들이 나오고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