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의 AI 스피커 '누구 네모'. 권민수 기자

SK텔레콤이 보이는 AI 스피커  ‘누구 네모(NUGU nemo)’를 출시한다고 18일 밝혔다. 누구 네모는 7인치 디스플레이를 탑재해 소리로만 들리던 정보를 시각적으로도 확인할 수 있게 됐다. 

어린이 학습 콘텐츠 제공

SK텔레콤은 누구 네모를 통해 핑크퐁 놀이학습 5종을 무료로 제공한다. '상어가족'으로 유명한 핑크퐁은 어린이들이 애니메이션, 동요, 게임 등을 통해 한글, 영어, 수학 등을 배울 수 있는 콘텐츠 브랜드다.

핑크퐁 놀이학습 5종에는 영어 공부용 ‘핑크퐁! ABC파닉스’와 수학 공부용 ‘핑크퐁! 123 숫자놀이’, 코코몽 놀이학습 1종이 포함되어 있다. 이와 함께 영상인식 기반의 어린이용 학습게임도 새롭게 개발, 제공한다. 어린이의 지각능력, 순발력, 응용능력 등을 키울 수 있는 ‘거꾸로 가위바위보’, ‘고고고(크고 많고 길고)’ 등의 게임이다. 더불어 인기 어린이 콘텐츠인 ‘옥수수(oksusu) 키즈 VoD’ 콘텐츠를 무료로 제공한다. SK텔레콤은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늘려나갈 계획이다.

보안 문제에 따라 어린이의 영상은 저장되지 않는다. 게임 중 어린이를 촬영한 사진은 결과 분석을 위해 사용만 한 뒤 저장되지 않고 삭제된다. SK텔레콤은 보안을 위해 카메라에 붙일 수 있는 자석 가리개도 함께 제공할 예정이다. 

어린이의 시력 저하를 방지하기 위해 아이가 화면 15cm 이내로 가까이 오면 적절한 거리에서 시청할 수 있도록 VoD를 자동으로 멈추고 뒤로 가라 안내하는 기능도 있다.

음악 감상, 날씨 확인부터 무드등까지

‘누구 네모’ 이용자들은 기존 누구에서 제공하던 음악 감상, 날씨 확인, 일정관리 등 30여 가지 기능들도 동일하게 이용할 수 있다. 음악 감상 시 "가사 보여줘"라 명령하면 가사도 함께 볼 수 있다. 디스플레이를 통해 ▲실시간 환율정보 ▲증권정보 ▲운세 ▲지식백과 사전 ▲한영사전 등 다양한 정보 확인이 가능하다. 

이외에도 20가지의 각기 다른 홈 테마 설정이 가능하다. 무드등 기능과 특정 시간마다 화면이 자동으로 꺼지게 설정할 수 있는 ‘나이트 모드’ 기능 등이 있다. 

기본적으로 디스플레이는 켜져 있으며, 원할 때 "디스플레이 꺼줘"라는 음성 명령으로 끌 수 있다. SK텔레콤 관계자는 미디어SR에 "1800시간 연속 디스플레이를 켜두도록 실험한 결과 따뜻해지는 정도로 발열 문제는 걱정하지 않아도 될 것 같다"고 설명했다. 

누구 AI 스피커는 무선이 아니라 유선이기 때문에 휴대하면서 다닐 수는 없다.

누구 네모에는 JBL스테리오 스피커가 탑재됐다. JBL스테레오 스피커는 전 음역을 표현할 수 있는 2개의 10W 풀레인지 드라이버가 적용돼 콤팩트한 사이즈임에도 최대 20W 출력으로 음악을 감상할 수 있다.

누구 네모는 오는 23일부터 28일까지 온라인 쇼핑몰 11번가와 전국SK텔레콤 공식 인증 대리점(PS&M)에서 예약판매를 진행한다. 누구 네모는 보상 판매 정책을 진행한다. 누구는 5만원, 누구 미니는 2만원의 보상이 주어진다. 예약판매 기간 내 구매할 경우, 플로(FLO) 6개월 무료 이용권과 핑크퐁 인형을 제공한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