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창규 KT 회장. 권민수 기자

황창규 KT 회장에 대한 국회의 질타가 쏟아졌다. 황 회장이 핵심적인 내용은 회피하며 의미 없는 답변만 반복했기 때문이다.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는 17일 국회 본관에서 KT 화재원인 규명 및 방지대책에 대한 청문회를 열었다. 이날 황창규 KT 회장과 오성목 KT네트워크부문장(사장)이 증인으로 참석했다. 청문회는 지난해 11월 24일 발생한 KT 아현지사 화재에 대한 원인을 규명하기 위해 열렸다. 

이날 과방위 소속 국회의원들은 황 회장에 KT 아현지사 화재에 대한 책임을 물었다. 더불어 KT 로비단 경영고문 의혹, 참고인 불출석 외압 의혹, 채용비리 의혹 등에 대한 질문을 던졌으나 의미있는 답변은 받지 못했다. 

황 회장은 대개 "보고받은 바 없다", "담당자와 의논해보겠다", "심려끼쳐 송구스럽다"며 원론적인 답변으로 응수했다. 

이종걸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보고받은 게 없고 아는 게 없다는 답변이 90%가 된다"고 비판했다. 

KT가 특별한 이유 없이 자료제출을 기피한다는 비판도 제기됐다. 이철희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자료 제출 비율이 40%에 불과하다. 제출 요구를 거절하면 3년 이하 징역 또는 1천만원 벌금에 처할 수 있다. 일정 요건을 충족하면 고발도 가능하다"고 질책했다.

황 회장은 요청 자료가 기업비밀, 개인정보, 수사와 관련된 내용이기 때문에 제출하지 못했다고 답했다. 

그러나 노웅래 과방위원장은 "국가 안위에 대한 것이 아니라면 자료제출을 해야 한다. 내지 못한다면 납득할 만한 이유를 대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청문회는 계속 가는 거다"라고 못 박았다. 

황 회장이 위증했다는 의혹도 제기됐다. 

김종훈 민중당 의원은 김철수 사용직노조 경기지회장이 참고인으로 불출석한 것은 KT의 외압이 있었기 때문이라며 황 회장에 답변을 요구했다. 김성수 더불어민주당 의원도 "협력업체 직원에게 KT 맨홀 아래 환경에 대해 발설할 시 불이익을 주겠다는 공문을 보냈는데 경위를 파악하고 있느냐"는 질문했다.

황 회장은 "확인을 해 보니 김철수 참고인의 불참에 대해서는 KT가 관여한 바가 없다고 보고받았다. 맨홀도 확인해본 결과, 일반적인 안내문이었다"고 답했다. 

그러나, 김성수 의원은 황 회장의 답변이 위증이라고 반박했다. 김 의원은 "김철수 참고인으로부터 증언을 받았으며, 협력업체에 공문을 보낸 내용을 확보한 상태다"라고 말했다. 발언 직후 김 의원은 노웅래 과방위원장에 황 회장 고발조치를 논의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