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지역추진위 관계자들이 분임토론에서 9월 개최방안을 협의하고 있다. 사진 : 구혜정 기자

2019 지역혁신포럼이 6월 광주를 시작으로 충북(7월) 대전 경남(9월) 대구(10월) 강원(11월)의 순으로 개최된다. 지역혁신포럼은 주민의 참여와 공감을 바탕으로 지자체·공공기관·사회적경제조직·대학·시민단체 등이 지역의제를 발굴하고 해결해나가는 지역발전 플랫폼이다.

15일과 16일 이틀에 걸쳐 전남나주 혁신도시에서 진행 된 ‘지역혁신포럼 집중워크숍’에서 행정안전부는 올해 6개 지역혁신포럼 개최지역과 시기를 이 같이 확정했다. 집중혁신포럼에는 행안부와 6개 개최지역 지자체, 공공기관, 사회혁신가네트워크 등 40여명이 참석했다.

개최지별로 가진 분임토의에서 해당지역 관계자들은 지역혁신포럼이 각 지역의 발전에 중심적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민·관 협력체제를 갖추기로 했다. 특히, 참여 공공기관들은 지방으로 본사를 옮긴 이전 취지에 맞게 공공기관의 사회가치구현활동과 지역 살리기의 접점을 확대해 나가기로 했다.

올해 첫 개최지로 확정 된 광주지역혁신포럼 추진위원회 관계자는 미디어SR에 ”지자체와 공공기관의 협의기구를 통해 광주포럼의 계획을 상세히 설명하고 지역에 입주해 있는 16개 공공기관과 일일이 지역발전계획을 논의하겠다“고 밝혔다. 충북지역 관계자는" 7월초 개최를 목표로 지역추진위원회와 함께 지역혁신포럼 매뉴얼을 만들어 실효성을 높혀가겠다"고 설명했다.

9월에 개최하는 대전시 관계자는 "입주공공기관이 적은 점을 감안해 지역 내 일반기업들도 포럼추진위원회에 함께하는 방안을 논의해가겠다"고 말했다. 대전과 함께 9월 개최키로 한 경남관계자는 "이미 지역의 개발현안을 기초단체 광역단체별로 파악하여 이 현안들을 지역혁신포럼을 통해 해결해나가는 방안을 마련해 나갈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지난해 지역혁신포럼을 처음 개최해 많은 어려움을 겪었던 대구 관계자는 ”지난해 아쉬운 점을 보강해 올해는 참여주체를 다양화하고 참여기관별 성과를 분명히 확인 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11월 말 올해 마지막 개최지역인 강원 관계자 역시, 지난해 발굴된 과제의 체계적인 추진과 함께 올해의 지역의제를 안전과 환경으로 정해 고성 산불 이후 고조된 안전의식을 지역혁신포럼을 통해 실질적인 실천방안을 마련키로 했다.

토론의 마무리인사말을 가진 행정안전부 명창환 지역공동체과장은 “지역혁신포럼이 성과를 확실히 공유하는 장이 되도록 진행해줄 것을 당부했다. 명과장은 특히 지역별 혁신포럼 추진위는 자발적인 참여를 대전제로 구성되야하며 지역의 핵심의제를 발굴해 해결하는 과정의 정착에 집중해야한다고 강조했다.

행안부는 이 달 말 지역혁신포럼을 진행할 용역 주체를 확정한 뒤 종합적 지원체계를 갖출 계획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