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미래플랫폼 사업부문장 이동면 사장. 사진. 구혜정 기자

KT가 초저지연, 초고속, 초연결의 5G 시대에 더욱 중요한 것은 초안전이라며 보안 체계를 강조한 5G 네트워크 블록체인 ‘GiGA Chain’을 선보인다고 밝혔다.

KT는 16일 광화문 KT스퀘어에서 블록체인 사업전략 기자간담회를 개최했다. 

KT는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블록체인 핵심 전략사업으로 ▲블록체인 IoT 보안 솔루션 기가스텔스(GiGAstealth) ▲클라우드 기반 블록체인 개발 플랫폼 GiGA Chain Baas(Blockchain as a Service) ▲블록체인 지역화폐 플랫폼 착한페이 등을 공개했다.

KT의 미래플랫폼 사업부문장의 이동면 사장은 "흔히 5G 시대의 특징으로 초저지연, 초고속, 초연결을 말하지만 초연결의 의미는 보안적으로 취약하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현재의 사물인터넷(IoT)이 빠르게 성장하지 못하는 이유도 역시 해킹 우려다"라며 "그러나 KT는 5G 능력과 보안체계를 결합해서 새로운 보안 매커니즘을 만들었다"고 강조했다.

KT가 강조하는 보안체계는 바로 기가스텔스다.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IHS마킷에 따르면 2018년 말 기준 IoT 기능이 탑재된 전자제품이 약 9천만대 가량 판매됐다. 가스, 전기 제어위주로 시작된 IoT 시장이 에어컨, 냉장고 등 가전제품 영역까지 확장되면서 최근에는 인공지능(AI)과의 결합을 통한 새로운 서비스 영역이 빠르게 성장하는 추세다. KT 역시 인공지능 스피커 기가지니를 아파트, 호텔, 자동차에 적용한 바 있다.

블록체인 비즈센터장 서영일 상무는 "IoT의 성장 속에 지금까지 보안과 관련한 명확한 솔루션을 제시하는 기업은 전세계적으로 없었다. 하지만 5G 시대 IoT 환경에서 보안은 매우 중요한 이슈다. KT는 지금까지와는 차원이 다른 보안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게 하겠다"라며 기가스텔스의 원리를 설명했다.

블록체인 비즈센터장 서영일 상무. 사진. 구혜정 기자

KT에 따르면, 네트워크 상 주소의 개념인 IP(Internet Protocol)가 기존에는 간단한 검색만으로 블특정 다수에게 공개된다면, 기가스텔스 안에서는 신원이 허가되지 않은 접속의 경우 IP주소를 원천 차단한다. 이는 신원이 검증된 송신자에게만 IoT 단말의 IP 주소가 보이는 ‘Invisible IP’ 기술이다. 검증되지 않은 익명의 송신자에겐 IoT 단말이 마치 처음부터 존재하지 않는 것처럼 네트워크에서 보이지 않게 되는 것이다. IoT 단말의 해킹 사례 중 99%가 인터넷을 통한 익명의 접속을 통해 이뤄지고 있기 때문에 기가스텔스의 ‘Invisible IP’ 기술의 적용만으로도 IoT 보안 취약점의 상당부분을 해결 할 수 있다는 것이 KT의 설명. 블록체인 비즈센터의 이동훈 팀장은 "신원의 증명은 개별 ID로 증명하는데, 블록체인과 똑같이 개인 키를 통해 증명한다. 개인 키는 암호화된 형태로 저장이 되어 있어 다른 형태로 취득할 수 있는 방법은 현실적으로 없다"고 전했다.

KT는 커넥티드카, 스마트팩토리 등 5G 시대에 성장 가능성이 높은 IoT 시장의 보안 이슈를 기가스텔스로 해결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기가스텔스는 KT GiGA Chain을 통해 사용자, 서버, IoT 단말 등 통신에 관련된 모든 요소들에 대한 고유 ID를 저장한다. 또 스마트 컨트랙트(Smart Contract)를 통해 1회용 상호인증 접속토큰을 발행해 IP가 아닌 ID 기반의 통신 무결성을 추구한다. 따라서 기가스텔스는 네트워크 일부 구간만을 보호하는 타 5G 보안 기술과 달리 블록체인 적용을 통해 IoT 단말-서버-사용자에 이르는 IoT 서비스 구간 전체에서의 엔드투엔드(End to End) 보안을 제공한다는 원리다

KT는 기가스텔스가 현재 IP 인터넷 환경에 즉시 적용 가능한 IoT 보안 플랫폼임을 강조하며, 5G 네트워크에 적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우선적으로 B2B IoT 시장에 기가스텔스를 적용하여 블록체인 네트워크 시장 형성을 위한 교두보를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바탕으로 커넥티드카, 스마트팩토리를 포함한 5G의 핵심 IoT 서비스들을 가장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는 5G 초안전 시대를 본격 주도하겠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