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G 시대②] 5G로 바뀌는 세상, 무엇을 즐길 수 있는가
[5G 시대②] 5G로 바뀌는 세상, 무엇을 즐길 수 있는가
  • 김사민 기자
  • 승인 2019.04.11 11: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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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차 산업혁명과 5G 시대의 잠재력은 전기의 발명에도 비유되곤 한다. 그만큼, 인류의 삶에 큰 변화를 안겨줄 것이라 예고되고 있다.

5G시대가 성큼 다가왔음을 체감하는 것은 그러나 삶의 변화보다는 최근 이동통신사에서 구호처럼 외친 '전세계 최초 상용화'라는 타이틀이었다.

외신들마저 관심있게 지켜본 국내 이동통신 3사의 5G 시대 선언 속에 과연 5G 시대 속 산업의 변화, 이동통신사에서 제공하는 콘텐츠 적인 변화는 무엇인지 짚어보았다. 그리고 5G시대의 달콤한 혜택 속에 감춰진 불평등한 요금 구조 및 다양한 논란도 함께 전한다. [편집자 주]

지난 3일 세계 최초 5G 서비스 상용화 깃발을 꽂은 후, 국내 이동 통신사 3사는 일제히 공식적인 5G 서비스를 시작하고 앞다투어 5G 기반 콘텐츠를 선보였다. 5G망의 초고속·초저지연 특성을 기반으로 VR 및 AR을 활용한 흥미로운 콘텐츠가 가까운 일상부터 180도 바꿔놓는 혁신을 선사한다. 

정부는 지난 10일 세계 5G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올해 120억원을 투자해 '5G 콘텐츠 플래그십 프로젝트'를 추진한다고 밝혔다. 5G 시대 5대 핵심콘텐츠 분야로 '실감미디어, 실감커뮤니케이션, 실감라이프, 산업융합, 공공서비스'를 선정했다. 또 5G 서비스 예정국가와 신남방국가에 5G 실감콘텐츠 체험관을 구축하고 케이팝 콘서트 등 파급력 있는 한류 행사와 연계할 예정이다. 이에 발맞춰 각 통신사들은 5G를 속도로만 인식하는 사람들을 위해 각사가 제공하는 5G 콘텐츠를 직접 체험해볼 수 있는 5G 체험관을 운영하는 등 적극적으로 소비자를 모으고 있다. 

 

# KT, 확장된 커뮤니케이션이 선사하는 일상

이필재 KT 마케팅부문 부사장. 사진. 구혜정 기자
이필재 KT 마케팅부문 부사장. 사진. 구혜정 기자

KT는 4월 5일 본격적으로 5G 서비스를 시작하고 지난달 15일부터 30일까지 광화문 광장에서 5G 체험관을 운영했다. KT는 체험관을 통해 5G의 핵심 서비스 분야로 '커뮤니케이션, 게임, 미디어'를 선정하고 8개 5G 서비스를 선보였다.

대표적으로 3D와 AR 기술을 활용한 영상통화 서비스 ‘narle(나를)’ 앱을 내놨다. ‘narle’은 최대 8명까지 다자간 통화가 가능하며 3D 아바타와 AR 이모티콘 등을 활용해 자신의 모습을 원하는 대로 설정할 수 있다. ‘리얼 360’ 앱은 최대 4명과 초고화질(UHD)로 360도 그룹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고, SNS에서 360도 라이브 스트리밍을 제공하는 등 1인 미디어 생방송에 최적화된 차세대 커뮤니케이션 앱이다. 또 배틀그라운드, 스타크래프트 등 e스포츠 중계 화면을 최대 5개까지 동시에 볼 수 있는 e스포츠 중계전용 앱 ‘e스포츠라이브’를 선보였다.

미디어 분야에서는 한 차원 업그레이드된 스트리밍 음악 서비스와 VR 서비스를 만나볼 수 있다. KT가 전 세계 통신사 최초로 선보이는 초고음질 무손실원음(FLAC 24bit) 스트리밍 서비스 ‘리얼지니팩’, 초경량 고성능 VR단말과 전용 콘텐츠를 함께 제공하는 개인형 대표 실감미디어 서비스 ‘기가라이브TV(GiGA Live TV)’ 등이 있다. 

또한 초고화질·대용량 데이터를 끊김 없이 전송해 현장의 열기와 생동감을 그대로 느낄 수 있는 실감형 서비스 ‘프로야구 Live’와 ‘뮤지션 Live’를 선보인다. 프로야구 Live에서는 9개의 다른 시점에서 실시간 경기 영상을 제공하는 ‘포지션 뷰’, 실시간 중계를 타임 슬라이스 영상으로 시청할 수 있는 ‘매트릭스 뷰’ 등의 기능을 제공한다. 뮤지션 Live에서는 인기 음악 프로그램인 <엠카운트 다운>을 최대 5개 각도에서 고화질(FHD)로 실시간 감상할 수 있는 ‘멀티뷰’ 서비스를 독점 제공한다. 

KT 관계자는 미디어SR에 "기본적으로 네트워크 고도화로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콘텐츠를 선보였다. 콘텐츠를 어떻게 활용할까에 대한 부분들에 집중하고 있다"면서 "네트워크 수용 능력이 늘어나 고도화된 콘텐츠를 확보하는 데에 포커스를 두고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 SKT, 글로벌 콘텐츠로 만나는 환상적인 일상

SK텔레콤 '5G 론칭 쇼케이스'에서 양세형 양세찬 형제가 5G VR 게임을 시연하고 있다. (제공 : SK텔레콤)
SK텔레콤 '5G 론칭 쇼케이스'에서 양세형 양세찬 형제가 5G VR 게임을 시연하고 있다. (제공 : SK텔레콤)

지난 5일 5G 서비스를 시작한 SKT는 전국 1300여개 매장에서 ‘VR 체험존’을, 주요 30여개 매장에선 5G 네트워크로 연결된 ‘5GX 프리미엄 체험관’을 운영했다. 5G가 개척할 5대 핵심 영역을 '초고화질 미디어, AR, VR, 게임, 커뮤니케이션'으로 설정하고 약 8000여개의 5G 킬러 콘텐츠를 선보였다. 

게임 영역에서는 라이엇게임즈와 제휴를 통해 국내에서 가장 시청률이 높은 e스포츠 '리그 오브 레전드(LoL)' 챔피언스 코리아를 VR, AR 버전으로 만들어 상반기 중 독점 중계한다. 또 ‘포켓몬Go’로 유명한 나이언틱과 독점 제휴를 통해 ‘해리포터 AR’을 상반기 오픈할 예정이다. 증강현실을 통해 일상 생활을 마법학교처럼 느끼게 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또 VR 서비스로 ‘실감형 아이돌 방송’을 차례로 선보인다. 특히 5월 중 엠넷의 최고 인기프로그램을 실감형 버전으로 만들어 독점 중계한다. 여기에 더해 영어 강사에게 1:1 코칭을 받는 느낌을 주는 가상현실 서비스 ‘Speak it!’, 세계 20개 도시와 고흐 · 클림트 등의 명화를 도슨트 설명과 함께 둘러보는 여행, 문화 콘텐츠도 제공한다.

미디어 영역에서는 타 서비스보다 최대 15초 빠른 ‘oksusu’ 모바일 중계와 가상공간에서 함께 야구를 시청하는 ‘5GX 소셜 VR’, 12K UHD를 통해 기존 UHD보다 3배 넓은 광시야각 방송 등을 서비스한다. 커뮤니케이션 영역에서 국내 1300만 명이 이용 중인 'T전화'는 초고음질 음성, 초고화질 영상, 캐릭터 통화 등이 가능한 ‘5G AI T전화’로 상반기 중 업그레이드될 예정이다. 

이에 SKT 관계자는 "글로벌 파트너사와의 협업을 통해 그쪽의 역량과 시너지를 내서 콘텐츠를 만들어 갈 계획이다. 실감 미디어 기술 AR, VR과 관련된 콘텐츠를 출시하고 개발하는 데에 중점을 둘 것"이라 말했다.
 

# LGU+, 아이돌과 함께하는 꿈같은 일상

LGU플러스 강남역 5G 체험 팝업스토어 ‘5G길 일상로’에서 5G 콘텐츠 체험을 하고 있다. (사진 : 권민수 기자)
LG유플러스 강남역 5G 체험 팝업스토어 ‘5G길 일상로’에서 5G 콘텐츠 체험을 하고 있다. 사진 : 권민수 기자

LG U+는 지난 4월 1일 강남역에 5G 체험 팝업스토어 ‘5G길 일상로’를 열었다. 지난해 'U+아이돌라이브'를 런칭해 5G 정식 오픈에 앞서 관련 서비스를 제공했던 LGU+는 청하, 차은우(아스트로) 등 인기 아이돌 스타를 전면에 내세워 AR, VR 콘텐츠 홍보에 나섰다. LG U+는 5G 5대 서비스로 'VR, AR, 아이돌Live, 프로야구, 골프' 콘텐츠를 선보였다. 

'U+VR'은 실제와 같은 초고화질로 압도적인 몰입감을 경험할 수 있는 3D VR 영상 서비스를 통해 스타 데이트, VR웹툰, 공연 예술, VR게임 등을 실감나게 즐길 수 있다. 또 세상의 모든 VR을 골라 볼 수 있는 VR포털을 통해 200여 편의 독점 영상을 비롯해 게임, 영화, 웹툰, 공연 등 300편이 넘는 실감형 VR영상을 한 곳에서 만나볼 수 있다.

'U+AR' 콘텐츠는 좋아하는 스타를 눈 앞에 불러 실감나게 감상하고, 스타와 함께 찍은 영상을 공유 하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TV속 스타가 눈 앞에 나타나는 '나만의 입체 스타'는 아이돌의 입체 퍼포먼스를 생생하게 얼굴 표정까지 확대하고 360도로 돌려 보며 더 가깝게 만날 수 있다. '입체 스타 스티커'는 좋아하는 스타가 실제 옆에 있는 것처럼 함께 놀고 춤추며 촬영한 영상으로 입체 스티커를 만들 수 있다.

'U+아이돌Live'는 Full HD 고화질 영상으로 아이돌의 표정 하나까지 놓치지 않고 실감나게 보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아이돌 밀착영상'은 좋아하는 멤버만 크게 확대하여 특정 안무가 나오는 구간 등 원하는 장면을 느린 화면으로 생생하게 즐길 수 있다. 'VR 영상'은 360도로 촬영된 VR 영상으로 좋아하는 아이돌의 무대를 실제 공연장에 앉아 있는 것처럼 사실적으로 제공한다. 

또한 실제 경기장에 있는 것처럼 역동적인 스포츠 중계를 볼 수 있는 U+프로야구, U+골프 서비스도 빼놓을 수 없다. '경기장 줌인'을 통해 경기장의 원하는 곳을 구석구석 확대해 초고화질로 선명하게 볼 수 있고, '홈밀착 영상'은 스포츠 경기를 원하는 속도와 보고싶은 각도로 돌려 보며 홈에서 일어나는 모든 순간을 포착할 수 있게 한다.

LGU+ 관계자는 "프로야구나 공연 앱 같은 부분은 4G부터 시작해와서 노하우와 기능 구현 면에서 앞서있다. 소비자들이 보기 편한 5G용 콘텐츠를 다채롭게 제공하는 것이 목표"라며 "아이돌 Live를 통해 앞선 AR, VR 기술을 선보인 동시에 서커스, 오페라 등 공연이나 여행지의 풍경을 제공하는 VR 플랫폼을 마련해 다양한 연령대의 니즈를 고루 반영했다"라고 전했다. 

 

# 5G 콘텐츠의 한계는?

이렇듯 국내 이통3사는 일상을 바꾸려는 야심찬 목표를 지니고 다채로운 킬러 콘텐츠를 고객들에게 선보인다. 하지만 현재 제공된 각종 VR, AR 콘텐츠는 아이돌 및 스포츠 중계에 치우쳐 소비자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키기에 아직 부족하다는 지적도 있다.

이에 이통사 한 관계자는 미디어SR에 "소비자들이 가장 많이 찾고 즐기는 콘텐츠의 니즈를 파악해 제공한 것이다. 그러다보니 게임이나 미디어 쪽에 집중된 것은 당연한 귀결"이라며 "콘텐츠 제작 부분은 아직 걸음마 단계니 점차 올라와야 한다. 아직 콘텐츠 종류의 한계를 논하기엔 시기상조"라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통신사가 새롭게 열어놓은 5G 네트워크 장을 이용해 콘텐츠 제작 판이 점차 확대될 것이다. 초기 시장을 보고 소비자의 다양한 니즈를 반영한 콘텐츠를 점차 확산해나가는 게 가장 바람직한 방향"이라고도 전했다.

또 이와 관련 게임업계 관계자는 "VR이나 AR이 상용화되기에는 아직 이른 감이 있다. VR 콘텐츠를 만드려면 비용이 많이 들어갈 수밖에 없는데 3D에 특화된 스토리텔링부터 시작해서 디자인까지 새롭게 제작해야 하기 때문이다"라며 "초기비용이 많이 드는데다 제일 큰 문제는 시중에 나와있는 VR 장비가 통합이 안 돼 있어 장비별로 특화된 콘텐츠를 만들어야 한다는 점이다"라고 말했다. 이어서 그는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람들이 실감 콘텐츠를 많이 이용할까에 대한 의문도 있다. AR은 사람이 직접 움직여야 즐길 수 있는 콘텐츠고 VR은 장비를 착용해야 해 어지럼증을 느끼는 사람은 사용하기 어렵다"며 "이런 이유들 때문에 사실상 현재는 콘텐츠가 많이 만들어질 수 없는 구조다. 비용과 인간의 신체 구조, 장비와의 궁합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 한 상용화되기에는 멀었다"라고 설명했다. 

[5G 시대①] 클라우드 컴퓨팅으로 산업 혁신 이룬다
[5G 시대②] 5G로 바뀌는 세상, 무엇을 즐길 수 있는가
[5G 시대③] 세계 최초 타이틀 속 연일 터지는 5G 논란
[5G 시대④] 5G 시대의 불평등, 혜택은 일부만 비용은 모두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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