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일 서울 올림픽공원에서 열린 '코리안 5G 테크 콘서트'에서 발언하는 문재인 대통령. 사진:청와대

정부가 5G 일자리 60만 개를 만든다는 계획을 밝혔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기획재정부를 비롯한 관계부처는 8일 서울 올림픽공원에서 '코리안 5G 테크 콘서트'를 열고 5G 기반 새로운 산업과 서비스를 통해 생산액 180조원과 수출 730억달러, 일자리 60만개 창출의 목표를 2026년까지 달성하겠다고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은 "2026년이면 세계 5G 시장 규모는 1,161조원으로 예상된다. 지난해 반도체 시장 규모가 529조원인 점을 감안하면 2배 이상 큰 대규모 미래시장이 창출되는 것"이라 말했다. 

그러면서 "'민관합동 5G 플러스 전략위원회'를 구성하고 모든 부처가 한 팀이 되어 5G 조기 활성화를 추진할 것이다. 정부와 민간이 함께 30조원 이상을 투자해 5G 전국망을 2022년까지 조기에 구축하고 5G 기반의 새로운 산업과 서비스 육성하겠다"고 밝혔다. 

정부는 10대 핵심산업과 5대 핵심서비스에 대한 중점 투자를 진행한다. 핵심산업으로는 지능형 CCTV, 웨어러블 디바이스, VR/AR 디바이스, 차세대 스마트폰, 네트워크 장비, (미래형) 드론, (커넥티드) 로봇, 5G V2X, 정보보안, 엣지컴퓨팅이다. 5대 핵심서비스로는 실감콘텐츠, 스마트공장, 자율주행차, 디지털 헬스케어, 스마트시티 등이다. 

KT 관계자는 미디어SR에 "5G로 스마트공장, 자율주행차 등 새로운 분야가 현실화되면서 특히 연구, 스마트 장비 관리 등의 일자리가 많이 생겨날 것으로 기대한다"며 "다만, 공장 노동자, 택시기사 등 기존 일자리가 사라질 가능성도 있다"고 말했다. 

정부는 민관 협력을 통해 인프라를 구축한 뒤 새로운 서비스와 디바이스를 도입해 시장을 활성화하는 선순환 생태계를 조성하고자 한다. 

정부는 목표 달성을 위해 5대 추진 전략을 세우고 52개 세부과제를 추진할 계획이다. 5대 추진전략은 ▲공공 선도투자’로 초기시장 확보 및 국민 삶의 제고 ▲민간투자 확대’를 통한 테스트베드 조성 및 산업 고도화 ▲‘제도 정비’를 통한 5G 서비스 활성화 및 이용자 보호 지원 ▲‘산업기반 조성’으로 글로벌 수준 혁신 기업‧인재 육성 ▲‘해외진출 지원’을 통한 우리 5G 기술‧서비스의 글로벌화 등이다. 

과기정통부 유영민 장관은 “모든 부처와 민‧관이 한 팀이 되어 총력을 기울일 때 5G+전략이 결실을 맺을 수 있다”면서, “글로벌 경쟁이 더욱 치열하게 전개되고 있는 만큼, 세계 최초 타이틀에 안주하지 않고 5G+ 전략의 적극적인 실행을 통해 5G新시장에서 1등을 선점하고 국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변화를 만들어 내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