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원순 서울시장이 제로페이 서울을 시민들에게 알리는 오픈행사로 제로페이 이용확산 결의대회를 가졌다. 사진. 구혜정 기자

서울시가 제로페이 가맹점 10만호점 돌파 소식을 전했다.

서울시는 8일 "지난 해 하반기 가맹점 모집을 시작한 제로페이가 약 5개월 만에 10만호점을 돌파했다"라고 밝혔다.

제로페이는 매장 내 QR을 스마트폰 앱으로 인식해 결제금액을 입력하면 내 계좌에서 판매자 계좌로 금액이 이체되는 모바일 직거래 결제 시스템이다. 연매출 8억원 이하 소상공인은 제로페이로 결제시 수수료가 0%가 된다.

서울시는 "제로페이는 사실상 대부분의 영세 자영업자가 결제수수료 부담을 제로화 할 수 있다"라며 "지난 해 12월 전국 최초로 서울에서 시범사업을 시작한 후 전국적으로 확대 중이다"라고 전했다.

그동안 서울시는 제로페이의 핵심인 결제 수수료 제로 혜택 효과가 큰 음식점, 카페, 미용실, 약국 등을 생활밀착형업종을 대상으로 정해 제로페이 가맹을 집중 유도해왔다.

10만번째 제로페이 가맹점은 통인시장 인근의 종로구 자하문로 소재 역사책방이다. 10만번째 가맹점 돌파 행사에 참석한 박원순 시장은 “제로페이 10만호 가맹점 돌파로 결제수수료 제로 혜택 효과가 큰 서울시내 생활밀착형업종 4곳 중 1곳에서 제로페이 가맹점으로 등록했다”며 “이러한 가맹점 확대가 시민들의 제로페이 사용 확대로 이어지길 기대하며, 소상공인도 살리고 소득공제 등 풍성한 혜택도 받는 착한결제에 시민들의 많은 동참을 당부한다”고 말했다.

이외에도 서울시는 관련 조례 개정을 통해 상반기 중 할인 이벤트를 시작하고, 9개 결제사와 함께 할인 및 적립 등 소비자들의 사용 확대를 위한 마케팅 이벤트를 마련하고 있다.

소상공인연합회 측은 8일 미디어SR에 "제로페이의 성공 여부는 결국 소비자들의 선택에 달려있다"라며 "현재로서는 성공 여부를 판단하기에는 이른 시점이고 중장기적으로 봤을 때 소비자들의 사용량이 늘어난다면 실질적인 도움이 될 것이라고 본다. 또 그러기 위해서는 소비자들의 선택을 받을 수 있는 다양한 유인책이 필요하다"고 전했다.

제로페이 강제할당 중단을 요구하고 나선 공무원 노조. 사진. 전국 공무원 노조 서울지부

그러나 전국공무원노조에서 제로페이 강제할당을 중단하라고 요구하고 나서는 등, 제로페이를 둘러싼 서울시 공무원 조직 내부의 갈등도 있다. 전국공무원노조 서울본부는 지난 3일 서울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박 시장은 당초 3월 말 가맹점 모집을 중단하고 특별교부금을 지급하기로 했으나 4월까지 사업을 연장하고 교부금 지급기준도 상향하기로 했다"라며 노조와의 약속을 이행할 것을 촉구했다. 고정식 서대문구지부장은 "공무원들이 가맹점 모집이 동원되어 공무원들의 노력으로 목표를 달성했지만, 가맹업주들이 사용이 불편해 사용하지 않고 있는 실정"이라며 "현장 자치구 공무원들이 만든 실적을 이용하지 말고 제도개선에 나서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