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5일 SKT·KT·LG유플러스 등 국내 통신3사의 전세계 최초 5G 상용화를 앞두고, 각 사의 요금제가 일제히 공개됐다.

KT 요금제

먼저 2일 기자간담회를 연 KT는 8만원대 부터 13만원대까지의 완전 무제한 요금제를 내놓았다. 가격이 올라갈수록 로밍 무제한 외 속도 및 멤버십, 보험, 스마트기기 월정액 무료 등의 서비스가 추가되는 식이다.

KT의 5G 데이터 완전 무제한 요금제 KT 5G 슈퍼플랜은 베이직(8만원대)·스페셜(10만원대)·프리미엄(13만원대) 3종으로 구성됐다. 모두 속도제어 없이 데이터가 무제한으로 제공된다. 해외에서도 데이터를 마음껏 사용할 수 있도록 전세계 185개국 로밍 데이터 무제한 혜택을 더했다. 유∙무선 음성통화 및 문자는 기본 제공한다.

베이직과 스페셜, 프리미엄의 차이는 멤버십, 보험 서비스 유무다. 스페셜, 프리미엄은 월 최대 8만8000원 상당의 VVIP 멤버십과 4500원 상당의 단말 분실파손 보험(멤버십 포인트 차감)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여기에 요금제 별로 해외 로밍 데이터 속도의 차이가 발생하는데, 베이직과 스페셜 요금제는 해외에서 로밍 데이터를 최대 100Kbps(초당 킬로비트)의 속도로 무제한 이용할 수 있다. 100Kbps는 카카오 톡 등 메신저 서비스를 원활히 사용할 수 있는 속도다. 프리미엄 요금제는 최대 3Mbps(초당 메가비트)의 속도로 로밍 데이터를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다. 3Mbps는 HD(고화질)급 영상을 즐길 수 있는 속도다.

또 프리미엄 요금제에는 스마트기기 월정액 무료 혜택도 주어진다.

이들 세 요금제는 선택약정과 프리미엄 가족결합으로 최대 50%의 추가 할인이 가능하다. 선택약정 할인 시, 매월 6만원(베이직), 7만5천원(스페셜), 9만7500원(프리미엄)으로 가격대가 조정되고, 선택약정과 함께 프리미엄 가족결합을 이용하면 매월 4만원(베이직), 5만원(스페셜), 6만5천원(프리미엄)만 부담하면 된다.

이외에 데이터를 많이 쓰지 않는 5G 고객을 위한 5G 슬림 요금제도 있다. 월정액 5만5000원에 매월 8GB의 데이터가 제공된다. 기본 제공량을 소진하면 최대 1Mbps의 속도로 데이터를 무제한 이용할 수 있다. 선택약정 25% 할인을 받으면 월정액 4만1250원만 부담하면 된다.

SK 텔레콤 요금제

3일 기자간담회를 연 SK 텔레콤 역시 무제한 요금제를 내놓았다. SK 텔레콤의 5GX 요금제는 총 4종이다. 슬림(5만원대), 스탠다드(7만원대), 프라임(8만원대), 플래티넘(12만원대)인데, 이중 데이터 완전 무제한 요금제는 프라임과 플래티넘 2종이다.

SK 텔레콤은 국내·글로벌 사업자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독점 VR·AR 콘텐츠 서비스를 강조했는데, 요금제 혜택 면에서도 이를 확인할 수 있다.

8만원대 프라임 요금제에는 실감형 서비스를 체험할 수 있는 기어VR 무료 서비스 외에 5G 콘텐츠 혜택이 주어진다. VR 게임·교육 콘텐츠 6종, PooQ 또는 FLO 미디어팩, 스마트워치·태블릿 등의 세컨드 디바이스 1회선, 5G 전용 VIP멤버십, 가족과 데이터 공유 등의 혜택이 있다. 13만원대 플래티넘 요금제의 경우는 프라임 요금제 혜택에 세컨드 디바이스 2회선 무료 서비스가 추가되는 차이가 있다.  선택약정 25% 할인이 적용되면 이들 요금제는 각각 6만원대, 9만원대로 낮아진다. 다만, SK 텔레콤은 해당 요금제의 적용을 '오는 6월말까지 가입 시'로 한정했다. 이와 관련, SK 텔레콤 관계자는 "프로모션을 3개월로 한정했지만 3개월 이후에 반드시 변동된다는 의미는 아니다. 3개월 동안의 고객수요와 상황을 보면서 그 시점에 다시 판단할 것이다"라고 전했다.

이외에도 실속형으로 볼 수 있는 스탠다드는 150GB, 5Mbps 속도제어 무제한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다. 기어VR과 콘텐츠는 50% 할인된다. PooQ, FLO 등의 미디어팩 이용 등은 3개월 간 혜택을 받을 수 있다. 5만원대의 슬림형 요금제는 8GB, 1Mbps 속도제어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다.

LG 유플러스 요금제

끝으로 LG 유플러스의 경우, 라이트(5만원대), 스탠다드(7만원대), 프리미엄(9만원대)로 총 3종의 5G 요금제를 선보였다. 역시 선택약정 적용시 각각 4만원, 5만원, 7만원대로 조정된다.

다만, SK 텔레콤과 KT 요금제와 달리 완전 무제한은 아니며, 속도제한 무제한 데이터를 제공한다.

라이트의 경우 9GB, 1Mbps 속도제한, 스탠다드는 150GB, 5Mbps 속도제한, 프리미엄은 250GB, 7Mbps 속도제한이다. 이들 요금제 3종에는 태블릿, 스마트워치 등 세컨드 디바이스 이용 혜택이 함께 들어간다. 스탠다드, 프리미엄의 경우 쉐어링 데이터를 각각 10GB, 50GB씩 별도로 제공하고, 프리미엄 요금제의 경우 세컨드 디바이스 1회선 무료 혜택을 제공한다. 
 
이외에도 오는 9월말까지 5G 요금제에 가입하는 고객에게 AR·VR 콘텐츠 무료 제공, 5월말까지 가입하는 고객에게 VR 헤드셋 무상 제공, 7월초까지 가입하는 고객에 모바일 게임 5종에 대한 제로레이팅 혜택이 제공된다.

또 유튜브 프리미엄 서비스 3개월 무료와 넷플릭스 3개월 무료 등의 혜택도 제공된다.

키워드

#SKT #KT #LG #5G #VR #AR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