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쪽부터 '페르소나' 기획자 윤종신, 전고운 감독, 배우 이지은, 김종관 감독, 임정필 감독. 구혜정 기자

네 명의 감독이 각자의 시선으로 배우 이지은(아이유)을 담은 '페르소나'가 4월 5일 넷플릭스에서 공개된다. 

27일 서울 영등포구 콘래드서울 호텔 3층 그랜드볼룸에서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페르소나' 제작발표회가 열렸다. 이날 페르소나 기획자 윤종신, 배우 이지은, 임필성, 전고운, 김종관 감독 등이 참석했다. 이경미 감독은 일정상 불참했다. 

'페르소나'는 4인의 감독이 이지은 한 사람에게서 영감을 받아 4개의 단편작으로 그려낸 옴니버스 작품이다. 

가수 겸 프로듀서인 윤종신이 '페르소나' 기획자로 나섰다. 그는 "감독님들 이야기를 들어보면 단편에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엄청 많았다. 단편은 제작기간이 짧아 창작자의 아이디어가 계속 나올 수 있다는 것도 장점이다. 그래서 나온 게 페르소나다. (이런 작품이) 더 많이 나올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며 기획 의도를 밝혔다. 

'비밀은 없다', '미쓰 홍당무'의 이경미 감독은 이지은과 배두나의 승부를 그린 '러브 세트'를 연출했다. 윤종신은 "러브세트는 정의하기가 힘들다. 이지은의 모든 감정이 다 들어있다. 배우 이지은의 처음 보는 표정을 봤다. 이지은과 배두나의 연기 대결이 느껴지는 작품이다"라고 평했다. 

'마담 뺑덕', '헨젤과 그레텔'의 임필성 감독은 '썩지 않게 아주 오래'를 통해 이지은의 치명적인 매력을 이끌어냈다. 임 감독은 "어떤 남성들의 어리석음이랄까. 이런 얘기가 모티브가 돼 기이한 러브스토리로 흘러가는 작품이다. 두 남녀의 도발적인 이야기가 담긴 아이유의 '잼잼'이라는 노래가 큰 영감을 줬다"고 말했다. 

2018년 '소공녀'로 각종 영화제를 휩쓴 화제의 신인 전고운 감독은 '키스가 죄'를 통해 이지은을 가부장제에 대항하는 씩씩한 고등학생으로 표현했다. 정 감독은 "나도 여고를 나왔다. 보통 여학생을 다룰 때 치마 입은 교복을 입은 모습이 많이 보여지는데, 사실 여학생들은 학교에 가면 바로 체육복을 입고 돌아다닌다. ('키스가 죄'에서 고등학생으로 분한 이지은이 체육복을 입고 등장한다) 이지은 배우가 학생 나이 때 자유롭게 놀지 못했을 것 같은데, 이지은 배우를 위한 작품이기도 하다"고 밝혔다. 

'더 테이블' 등으로 일상의 미학을 포함해 섬세한 연출을 선보여 온 김종관 감독의 작품으로 밤거리를 산책하는 두 남녀를 흑백화면으로 담아낸 '밤을 걷다'를 연출했다. 김 감독은 "이지은에게서 차분하고 나른하고 강한 삶을 살고 있는 사람의 쓸쓸함 같은 게 보였다. '밤을 걷다'는 연인의 이야기긴 하지만 연애감정이 아닌, 관계에 방점이 있다. 깊은 관계에 있는 사람들이 보면 위로가 되고 즐거움을 느끼는 작품이었으면 한다"고 강조했다. 

작품에 따라 네 명의 캐릭터로 분한 이지은은 "제안이 온 게 신선했다"며 "나를 보고 네 명의 감독이 다각도로 분석해 캐릭터를 내놓는 것도, 내가 여러 명의 인물을 단기간에 연기해내는 것도 신선한 시도였다"고 소감을 밝혔다.

'페르소나'는 이지은의 첫 스크린 데뷔작이다. 이지은은 넷플릭스에서 스크린 데뷔를 한 것에 대해 "넷플릭스라는 플랫폼을 만나 오래오래 대중에게 보여줄 수 있는 콘텐츠로 남게 돼 (기쁘다)"고 말했다. 

윤종신은 넷플릭스를 통해 영화가 유통된다는 것을 매우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윤종신은 "넷플릭스의 영원한 세일즈 기간이 끌렸다. 보통 영화나 음원은, 오랜 기간 준비해서 일주일, 몇 시간 만에 승부가 나지 않나. 긴 제작기간에 비해, 짧은 시간에 흥망성쇠가 나오는 것이 안타까웠다. 하지만, 넷플릭스는 구독자를 기반으로 취향에 맞는 영화를 플랫폼이 딜리버리해주는 시스템이다. 이런 상황이라면 영화가 1~2년 뒤에도 계속 입에 오르내리게 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페르소나 시리즈를 지속적으로 만들고 싶다는 의지를 내비쳤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