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편송금업체 토스(Toss). 출처: 토스

비바리퍼블리카가 준비하는 인터넷전문은행 토스뱅크의 컨소시엄 구성이 25일 확정됐다. 토스뱅크에 참여하는 주주는 '알토스벤처스', '굿워터캐피탈', '리빗캐피탈' 등 글로벌 투자사가 주를 이룬다.

토스뱅크에 함께하는 주주는 '알토스벤처스(Altos Ventures)', '굿워터캐피탈(Goodwater Capital), '리빗캐피탈(Ribbit Captital)' 등으로 대부분 글로벌 투자사다. 알토스벤처스는 실리콘밸리 기반 VC다. 굿워터캐피탈은 글로벌 챌린저뱅크 몬조(Monzo)의 투자사이며, 리빗캐피탈은 영국 핀테크사 레볼루트(Revolut) 투자사다.

비바리퍼블리카는 금융주력자 지위로 67%의 토스뱅크 지분을 확보했다. 알토스벤처스, 굿워터캐피탈, 리빗캐피탈은 각각 9%의 지분을 보유한다. 한국전자인증 4%, 무신사 2%로 참여하게 된다. 오는 26일 진행되는 인터넷전문은행 예비 인가 신청 이후에도 비바리퍼블리카는 장기적으로 전략적 방향이 맞는 주주 참여사가 있다면 보강할 예정이다. 

비바리퍼블리카는 디지털 환경에 최적화된 새로운 은행 글로벌 챌린저뱅크 모델을 추구하기로 했다. 비바리퍼블리카는 "챌린저뱅크는 디지털 환경에 최적화된 은행으로, 단기적인 수익성보다 금융 시장 혁신에 중점을 둔다. 기존 은행 서비스가 충분히 제공하고 있지 않은 틈새 영역을 전문화하는 은행"이라 설명했다. 

토스뱅크는 진정한 챌린저뱅크로서의 역할을 다하기 위해 금융 소외 계층(underbanked)에 최적의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토스뱅크 측은 "전통 금융권에서 소외되어 온 중신용 개인 고객 및 소상공인(SOHO) 고객에 특히 집중하고자 하며, 토스 및 주주사와 협력사 등의 방대한 고객 데이터 및 지난 4년간 토스를 통해 쌓아온 금융 고객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기존 시장에 없는 혁신적인 금융 상품을 제공할 예정"이라 밝혔다.

비바리퍼블리카 관계자는 25일 미디어SR에 "챌린저뱅크에 투자한 경험이 있는 글로벌 투자사가 참여하는 등, 토스뱅크가 지향하는 바에 적합한 주주들로 구성됐다고 본다"며 "서비스나 상품 등에 대해선 추후 설명할 기회가 있을 것"이라 말했다.

앞서 비바리퍼블리카는 신한금융그룹과 컨소시엄을 구성했다. 하지만 각자 추구하는 방향성이 달라 지난 21일 신한금융을 비롯한 여러 기업들이 컨소시엄에서 빠져나갔다. 그럼에도 비바리퍼블리카는 인터넷은행 인가 신청을 계속하기로 결정했다. 금융당국의 인터넷은행 인가 신청을 하루 앞둔 25일, 비바리퍼블리카는 컨소시엄 참가 기업을 최종 확정했다.

한편, 배달서비스 플랫폼 배달의민족과 부동산 정보 플랫폼 직방은 토스뱅크의 주주로 참여하지는 않게 됐다. 대신 사업 제휴를 통해 협력해나가기로 공식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