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이즈 / 사진=구혜정 기자

헤이즈가 자신만의 감성으로 꽉 채운 첫 정규 앨범으로 돌아왔다. 자신의 경험과 생각을 담은 다양한 스토리텔링과 폭 넓은 음악 스펙트럼으로 위로와 공감을 11개의 트랙으로 표현했다.

19일 서울 마포구 서교동 무브홀에서 헤이즈 정규 1집 '쉬즈 파인'(She's fine) 발매 기념 미디어 쇼케이스가 열렸다.

'쉬즈 파인'은 지난 2014년 첫 번째 싱글 '조금만 더 방황하고'로 가요계 첫 발을 내딛은 헤이즈가 데뷔 5년 만에 처음으로 발표하는 정규앨범이다. 헤이즈 측은 미디어SR에 "가상의 여자 배우를 이번 앨범의 화자로 설정해 그녀의 사랑, 이별, 삶, 생각 등 다양한 이야기를 더블 타이틀곡을 포함한 총 11개 트랙에 각각 담아낸 앨범이다"고 소개했다.

헤이즈 역시 이번 앨범의 특별한 점으로 독특한 화자를 꼽았다. '쉬즈 파인'의 '쉬'를 화자로 설정했다. 헤이즈는 "제 경험담 속 TV 속 공인의 삶을 상상했다. 그런 삶이 화려할 것만 같지만 그 안에서 소소한 사랑과 이별, 일상적인 기쁨과 슬픔 등을 똑같이 느낄테니 그런 것들을 상상하며 제 경험에 덧붙여 만들었다. 그걸 감안하고 들으면 좀 더 재밌을 것"이라고 귀띔했다.

헤이즈 / 사진=구혜정 기자

더블 타이틀 중 하나인 '쉬즈 파인'은 괜찮지 않기 바라며 괜찮냐고 묻는 사람들에게 '괜찮다'고 답하는 노래다. 헤이즈 특유의 리드미컬한 보컬 및 곡 분위기가 돋보인다.

또 다른 타이틀인 '그러니까'는 사랑하는 사람과 헤어진 다음날 아침의 이야기를 다룬 노래다. 차분하고 서정적인 멜로디가 도드라지는 곡이다.

정규앨범과 쇼케이스 모두 처음 경험해 본 헤이즈는 떨리는 마음을 감추지 못했다. 액상 첨심원을 먹고 나왔다며 웃어보인 그는 "6개월 전부터 오랜 기간 준비를 해왔다. 떨리고 긴장되면서도 후련하다"며 소회를 밝혔다. 

이번 앨범은 헤이즈의 다양한 날들을 담아냈다. 헤이즈는 "저의 괜찮은 날들과 괜찮지 않은 날들을 담았다. 결국에는 다 괜찮다는 메시지다. 듣는 분들께 위로가 되면 좋겠다"며 앨범이 담는 메시지를 전했다.

'그러니까'로 호흡을 맞춘 헤이즈와 콜드 / 사진=구혜정 기자
'디스패치'로 호흡을 맞춘 사이먼 도미닉과 헤이즈 / 사진=구혜정 기자

데뷔 후 처음 갖는 쇼케이스인 만큼 콜드와 사이먼도미닉(쌈디) 등 피처링 군단이 직접 쇼케이스 현장을 찾는 의리를 과시, 눈길을 끌었다. 

'그러니까'를 함께 한 콜드는 "곡을 처음에 들었을 때 너무 좋았다. 함께 할 수 있어서 좋았다"고 말했고, '디스패치'를 함께 한 쌈디는 "곡 주제가 신선해 냉큼 한다고 했다. 헤이즈는 갈수록 자기만의 색이 확실한 음악을 한다. 성적과 관계 없이 좋은 앨범 만드는 것에 의미 두고 오래오래 꾸준히 활동하는 뮤지션 되면 좋겠다"고 격려했다.

콜드와 쌈디 외에도 선우정아, 나비, 나플라, 주영 등이 헤이즈의 첫 정규앨범을 함께 했다. 화려한 피처링 군단에 대해 헤이즈는 "그분들의 음악을 원래 좋아했고 평소에 함께 작업해보고 싶다고 생각했다. 생각한 대로 피쳐링 라인업이 꾸려져 감사하다"고 만족감을 표했다.

헤이즈 / 사진=구혜정 기자
헤이즈 / 사진=구혜정 기자

헤이즈는 "여태까지는 슬프고 감성적인 곡들로만 채워봤다면 이번엔 사랑 노래도 있고 사랑과 이별이 아닌 다른 주제를 다룬 곡들도 있다. 그 안에서 이별도 당연히 있다"면서 "다 제 경험이 담겼다. 다양하게 들을 수 있을 것"이라고 자부했다.

그러면서 "이번 앨범을 만들면서 '헤이즈다우면서도 너무 헤이즈스럽진 않도록' 만드는 것에 중점을 뒀다. 그래서 외부에서 곡을 받아보기도 하며 준비했다"면서 "순위에 연연하지 않으려 한다. 노래들을 골고루 들어줬으면 좋겠다"며 바람을 전했다.

이어 "데뷔한지 5년 만에 낸 정규앨범이다. 후회하지 않을 메시지들과 이야기, 곡을 담을 수 있을 때 정규앨범을 내야겠다고 생각했다"면서 "가장 힘이 되는 말이 제 노래로 공감되고 위로 받았다는 이야기다. 이번에도 제 음악 들어주는 분들이 공감하고 위로 받았으면 좋겠다. 앞으로도 좋은 이야기 들려드리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헤이즈는 19일 오후 6시 각종 온라인 음원사이트를 통해 첫 번째 정규앨범 '쉬즈 파인'을 발매하고 본격적인 활동에 나선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