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우상'으로 호흡을 맞추는 배우 한석규, 설경구, 천우희와 이수진 감독 / 사진=구혜정 기자

서로 다른 위치의 세 사람이 각자의 '우상'을 쫓는다. 한석규 설경구 천우희 주연의 영화 '우상'이 새로운 스릴러의 탄생을 알렸다.

7일 서울 용산구 이촌동 CGV 용산아이파크몰에서 영화 '우상'(감독 이수진) 언론시사회가 열렸다. 행사에는 한석규, 설경구, 천우희, 이수진 감독 등이 참석했다.

영화 '우상'은 아들의 뺑소니 사고로 정치 인생 최악의 위기를 맞게 된 남자와 목숨 같은 아들이 죽고 진실을 쫓는 아버지, 그리고 사건 당일 비밀을 간직한 채 사라진 여자까지, 그들이 맹목적으로 지키고 싶어 했던 참혹한 진실에 대한 이야기다.

이수진 감독은 "한 개인이 이루고 싶은 꿈이나 신념이 맹목적으로 바뀌게 되면 그것 또한 하나의 우상이 되지 않을까 싶어서 이 영화 제목을 '우상'이라 지었다"고 말문을 열었다.

이어 감독은 "'우상'을 생각한 건 한참 오래 전이다. 오랫동안 한국 사회의 크고 작은 사건 사고들의 시작이 어디일지 혼자 고민해본 적이 있다. 나름대로 혼자 고민했던 게 이 영화를 만들게 된 계기였다"고 소개했다.

배우 한석규, 설경구. 사진. 구혜정 기자

배우들은 '우상'의 촘촘하고도 집요한 대본을 출연 이유로 꼽았다. 설경구는 "유중식 캐릭터는 읽어보면서 잘 이해가 되지 않았다. 궁금증 해결해보고 싶은 마음에 유중식 캐릭터가 마음에 와 닿았다"고 말했고, 한석규는 "이 영화가 이야기하고자 하는 주제, 그 지점이 참 마음에 들었었다.

천우희는 앞서 '한공주'로 호흡을 맞춘 이수진 감독에 대한 무한한 신뢰를 밝혔다. "시나리오가 가진 집요함과 연화 캐릭터의 강렬함이 좋았다"고 운을 뗀 그는 "처음 읽었을 땐 두렵다는 생각도 들었다. 감독님이 '한공주'와는 또 다른 느낌으로 절 어떻게 변신시켜줄지도 굉장히 궁금했다. 캐릭터와 시나리오, 감독님, 선배님 등 여러 가지 이유들로 인해 안할 수가 없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쉽지만은 작품이라는 후일담도 곁들여졌다. 한석규는 "'우상'은 디테일하고 얇고 촘촘한 성격의 작품이었다. 그 결에 맞추는 연기 톤과 연기가 만만치 않은 작업이었다"고 회상했고, 설경구는 "감정의 최절정에서 시작하는 캐릭터다. 쉽지 않은 작업이었다. 많이 부족함을 느낀 작품이기도 하다"며 작품을 마친 소회를 전했다.

천우희는 "제 스스로의 한계를 많이 허물은 작품이라 생각한다"며 만족감을 표했다. 그는 "사투리나 중국말, 외형적 변화도 어렵긴 했지만 그것보다 련화라는 인물을 6개월간 유지하는 게 쉽진 않더라. 심리상태 유지하며 마인드컨트롤이 이번엔 좀 쉽지가 않았다. 선배님과 감독님이 많이 도와주셨다"며 고마움을 드러냈다.

배우 천우희. 사진. 구혜정 기자

사투리나 중국말이 많이 나온 만큼 대사 전달성이 떨어지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제기되기도 했다. 실제로 영화 속에서 천우희가 맡은 련화 캐릭터가 조선족이어서 명확하게 대사가 이해되지 않는 부분이 있었다.

이에 대해 감독은 "사투리가 귀에 쏙쏙 들어오지 않는 부분이 분명히 있다. 하지만 연기 톤과 말투 뉘앙스만으로도 의미가 전달될 수 있을 거라 생각해 수정하지 않았다"면서 "'우상'은 스릴러 장르 영화지만 관객들이 끊임없이 생각하고 사유해야 하는 영화다. 그걸 놓치면 따라가기 힘들다. 뉘앙스를 곱씹어보면 충분히 전달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쉽지만은 않은 영화지만 배우들은 '꽤 괜찮은 영화'라며 목소리를 높였다. 한석규는 "그렇게 건방진 영화는 아니다"고 말했고, 천우희는 "자기 자신에 되물어볼 수 있는 영화"라고 정의내렸다. 설경구는 "어렵게 접근하면 어려울 수 있지만 쉽게 접근하면 더 쉬운 영화일 거라 생각한다. 쉽게 템포와 리듬을 쫓아가면 재밌는 스릴러 장르로서도 충분히 괜찮을 것"이라며 영화의 흥행을 염원했다.

이에 대해 '우상' 측은 미디어SR에 "세 사람의 각기 다른 우상을 쫓는 내용에 집중해서 이야기를 즐겨주면 작품이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가 더욱 와 닿을 것"이라고 말했다.

'우상'은 오는 20일 개봉한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