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우 김동욱 / 사진=BA엔터테인먼트, CGV아트하우스 제공

팔색조 배우 김동욱이 ‘손 더 게스트’와는 또 다른 매력으로 이번엔 스크린 나들이에 나섰다. 영화 ‘어쩌다 결혼’을 통해 얄미운 듯하면서도 마냥 밉지만은 않은 성석으로 완벽 변신한 김동욱은 오랜만에 출연한 밝은 분위기의 영화에 만족감을 표했다. 그러면서도 “연기하기 쉬운 캐릭터는 절대 없다”고 말하는 그는, 연기에 대해 진중한 고민을 갖고 있는 듯했다. 연기에 늘 골몰하는 그의 고민을, 조금 들여다 봤다.

Q. ‘어쩌다 결혼’은 저예산 및 다양성 영화 육성이라는 좋은 취지로 만들어진 영화예요. 어떤 뜻을 갖고 임한 바가 있을까요.
김동욱
: 좋은 취지가 당연히 큰 작용을 했지만, 꼭 그것 때문만은 아녜요. 시나리오도 좋았고, 재미난 작품이 나올 것 같은 느낌이 있었죠.

Q. 특이하게도 이번 영화는, 하정우로부터 대본을 직접 받았다고 들었어요.
김동욱
: 정확히는, ‘신과 함께’ 촬영을 마치고 나서 받은 대본이에요. 사실 줄 땐 별 얘기 없었어요. “재밌게 봐봐”가 다였죠(웃음). 사실, 로맨틱 코미디(로코)는 기본적으로 생각하게 되는 플롯이 있잖아요. 어떻게 시작해서 어떻게 끝나겠다 하는 부분이 전형적으로 있는데도, ‘어쩌다 결혼’은 그런 전개와 결말이 아니었어요. 신선했죠. 대본을 받았을 당시에는 이런 장르에 대한 갈증도 있었고요. 왜냐면, ‘신과 함께’를 오래토록 찍을 때였거든요. 다른 장르에도 목이 말랐었죠.

Q. ‘로맨스 없는 로코’가 이번 영화의 홍보 문구예요. 장르부터가 독특하게 느껴지는데.
김동욱
: 저희 영화의 장르는 관객이 어떻게 받아들이냐에 따라 또 다르게 묶일 수 있을 것 같아요. 사실, 장르 자체는 제작사나 홍보사에서 정하는 거니까요(웃음). 로코라고 하지만 어떤 분들에게는 드라마가, 또 다른 분들에게는 코미디가 더 강할 수도 있죠.

Q. 하지만 이것만은 명확하죠. 밝은 분위기의 작품에서 김동욱이라는 배우를 만나는 게 정말 오랜만이라는 것.
김동욱:
그래서 굉장히 즐겁게 촬영할 수 있었어요. 캐릭터를 분석, 리딩하고 리허설하면서 만들어가는 과정을 겪다 보면 그 인물이 가진 정서를 따라가며 이해하게 되거든요. 무거운 작품을 할 경우에는 그런 과정에서 약간의 스트레스가 오기도 해요. 하지만 이번 작품은 그런 스트레스의 차원과는 달랐어서 즐겁고 유쾌하게 접근할 수 있었죠. 그걸 즐길 수도 있었어요. 촬영 때에도 현장에서 리허설을 하면서 나오는 애드리브를 실제 촬영에 적용하기도 했죠. 그런 장면들이 재밌었어요. 특히, 김선영 선배와의 장면은 거의 현장에서 다시 만들었다고 할 정도로 애드리브가 많았어요.

배우 김동욱 / 사진=BA엔터테인먼트, CGV아트하우스 제공

Q. 고성희와의 호흡은 어땠나요.
김동욱
: 이 작품이 각자 나름의 정서가 흘러가는 내용이었어요. 초반에는 극 중 성석과 해주처럼 실제로도 어색하긴 했지만 금방 친해질 수 있었어요. 자연스럽게 친해졌죠. 이번 작품으로 처음 만났거든요. 성희 씨가 현장에서 서먹할 때에도 먼저 친근하게 말을 많이 걸어주셔서 저도 더 빨리 친해져야겠다 싶었어요. 많은 작품에서 보여진 것처럼 다양한 매력과 장점을 가진 친구예요. 다시 만나 작품을 하게 돼도 반갑고 즐겁게 할 수 있을 것 같아요.

Q. 일전에 성석 캐릭터가 비호감으로 보이지 않게 하려고 노력했다 했죠. 캐릭터 표현에서 어떤 부분을 신경썼나요.
김동욱:
성석이는 철없고 가벼운 친구예요. 그 친구 주변 관계들이 ‘저래도 되나’ 싶을 정도죠. 그래서 저는 보는 분들로 하여금 최대한 납득할 수 있는 인물로 보여드리고 싶었어요. 그게 첫 번째 목표였죠. 그래서 오히려 좀 더 가벼운 느낌을 주려고 했어요. 관계에 있어 진지하고 무거운 인물로 그려지면 앞뒤가 안 맞을 것 같아서요. 차라리 아예 가벼워 보이면 저럴 수 있겠구나 싶지 않을까 해서.

Q. 가벼운 관계를 추구하는 성석 캐릭터와 김동욱이 닮은 부분이 혹시 있었을까요(웃음).
김동욱
: 그 친구의 결혼관이나 연애관은 별로 공감가지 않아요(웃음). 처음에는 이해해보려고 감독님과 이야기도 많이 나눴긴 했지만요. 하지만 공감 가는 부분은 있어요. 자기가 사랑하는 사람에게 부족함 없이 많은 걸 해주고 싶은 마음이요. 최대한의 것들을 해주고 싶고 함께 즐겁게 산다는 게 뭔지 고민하고 싶은, 그런 부분들은 이해할 수 있었죠. 하지만 가짜결혼은 못 해요(웃음). 저는 그런 엄청난 일을 꾸밀 정도는 아니거든요.

Q. 취중연기 장면이 정말 현실적이었어요. 꼭 술이라도 한 잔 걸친 게 아닌가 싶을 정도로 실감 나는 연기를 보여줬어요.
김동욱:
한 잔도 안 마셨어요. 하하. 그 장면은 재미도 있어야 하지만 정말 중요한 장면이거든요. 해주에게는 그 제안이 솔직하게 들려야 하고 성석에게는 취중이어도 진심이 있어야 하니까요. 재미와 목적을 동시에 달성해야 했어요. 그래서 생각과 고민이 많았어요. 취함의 정도를 어느 정도로 가져가야 할지도 감독님과 이야기를 많이 나눴죠.

배우 김동욱 / 사진=BA엔터테인먼트, CGV아트하우스 제공

Q. ‘어쩌다 결혼’은 박호찬, 박수진 감독의 공동 디렉팅으로도 화제가 됐어요.
김동욱:
배우 입장에서도 어떻게 진행될지가 정말 궁금했어요. 하지만 저희가 로맨틱코미디여도 로맨스가 없잖아요. 그래서 큰 어려움이 있거나 하진 않았어요. 잘 이뤄질까에 대한 의아함은 있었어도 불편함은 없었죠. 그리고 박호찬 감독님이 성석, 박수진 감독님이 해주를 담당했지만 두 분이서 대본 작업을 같이 하셔서 캐릭터 공유가 다 되어있는 상태였어요. 그래서 배우들이 디렉팅을 듣고 연기하는 데에 무리가 있진 않았죠. 현장에서도 리허설하고 연기하면서 서로 이야기를 계속 나누고 조율해나갔어요.

Q. ‘신과 함께’ 시리즈와 ‘손 더 게스트’ 모두 큰 성공을 거뒀어요. 덕분에 팬 유입도 많았다고 들었어요. 높아진 인기, 실감하고 있나요(웃음).
김동욱:
실감하죠. 어린 친구들이 좋아하는 것까지는 잘 모르겠지만 스케줄을 소화하면서 체감하는 것들이 확실히 달라졌어요. 현장에 응원하러 와 주시는 분들도 굉장히 많아졌거든요. 그런 것들은 몸소 체험하고 있지요.

Q. 매 작품마다 특색있는 캐릭터를 선보이는 편이에요. 작품을 선택할 때 캐릭터에 특정하게 끌리는 지점이 있나요.
김동욱
: 일단 독자로서 얼만큼 이 시나리오나 대본이 재밌게 읽히느냐예요. 그리고 제가 맡게 될 역할이 이 작품 안에서 어떤 것을 해야 하고 어떤 매력을 가졌는지를 그 다음에 보죠.

배우 김동욱 / 사진=BA엔터테인먼트, CGV아트하우스 제공

Q. ‘어쩌다 결혼’이 절친한 선배 하정우가 줬기 때문에 조금 더 다르게 받아들여지진 않았을까요(웃음). 선택에 어떤 영향을 미쳤다던가요.
김동욱:
결정에 있어 큰 요소는 아니지만 선배들이 대본을 주시면 어느 정도 신뢰는 가요. 저보다 훨씬 더 다양하고 많은 작품을 하셨으니까요. 연륜이 쌓인 선배들이 추천해주는 대본이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신뢰를 갖고 보게 되는 점은 있죠.

Q. 이 작품을 출연하면서 공식석상에서 ‘초심’ 이야기를 굉장히 많이 했어요.
김동욱
: ‘초심으로 돌아가자’는 대단한 결심을 하거나 한 건 아녜요. 다만 이번 영화를 찍으면서 제가 단편 영화나 다양성 영화를 많이 찍던 처음의 기억들이 많이 떠올랐어요. 제가 어렸을 때 열정을 갖고 참여했던 작품들에 대한 추억과 기억이 살아났거든요. 신인 감독님과 함께 한다는 취지에 공감이 가고, 또 열정이 생기더라고요.

Q. 로맨틱 코미디와 판타지 장르물 등 출연하는 작품의 폭이 상당히 넓어요. 본인의 매력이 더 빛나는 장르가 특별히 더 있다고 생각하나요.
김동욱
: 아직도 열심히 잘, 찾아가고 있는 중이에요. 하고 싶은 게 너무 많거든요. 매번 달라지는데요, 제 심리적인 것도 반영되고 최근 했던 작품의 영향도 많이 받아요. 그리고 최근에 했던 작품들이 좋은 반응을 얻은 것도 있지만, 다양한 작품을 해내다 보니 실제로도 자신감이 많이 생겼어요.

Q. ‘신과 함께’의 흥행 이후 마음가짐이나 갖고 있던 생각이 달라지진 않았을까 궁금해요. 예를 들어 이 작품의 흥행을 넘어야겠다는 부담이나, 어떤 작품의 어떤 롤을 맡고 싶다는 생각의 변화가 있거나 하는.
김동욱
: 스코어에 대한 부담은 사실 없어요. 그리고 ‘신과 함께’ 이후로 훨씬 더 다양하고 많은 작품을 접하긴 했어요. 그래서 이런 생각을 하게 됐어요. 당장 닥쳐오는 것들에 대한 유혹에 너무 흔들리지 말자는 생각이요. 저 혼자 주인공처럼 보인다거나 하는 것들이요. 그래서 신중하게 택한 게, 지금 촬영 중인 ‘특별근로감독관 조장풍’이에요. 이번 작품은 거의 다 저보다 후배들이어서, 더 책임감을 갖고 있어요. 마음도 더 많이 열려 있고, 모두와 더 빨리 친해지고 싶어서 이야기도 많이 하고 있고요.

Q. 일전에 출연한 라디오에서 ‘대학생 때 결혼하고 싶은 로망이 있었다’는 말을 했어요. 이번 영화를 찍으면서 결혼에 대한 여러 생각이 들었을 법도 한데.
김동욱:
결혼관이 바뀌진 않았고, 현실적으로 넘어야 할 험난한 길이 많다는 걸 새삼 느꼈어요. 저희 영화에도 나오지만, 결혼이라는 게 두 사람이 서로를 생각하는 마음만으로 순탄히 이어지는 건 아니니까요. 현실적인 많은 생각과 고민, 큰 용기와 책임감을 갖고 많은 부분들을 고민해야 하는 구나 하는 것들을 느꼈어요. 비혼에 대한 이해도 생겼죠. 당사자가 되어보지 않으면 쉽게 이야기할 수 없는 것들에 대한 생각을 많이 하게 된 작품이에요.

배우 김동욱 / 사진=BA엔터테인먼트, CGV아트하우스 제공

Q. 다른 작품과 달리 이번 작품은 감정이 폭발하는 연기가 없어요. 너무도 일상적이고, 그래서 더 어려웠을 수도 있겠다 싶었어요.
김동욱:
인물의 정서를 드러내야 했는데, 그러면서도 입체적으로 인물이 비쳐졌으면 좋겠다고 생각했어요. 단순히 철없고 웃기고 귀엽다는 단면적인 수식어로 끝내면 안 되겠다 싶었고요. 그래서 극 중 인물이 정서적으로 어떤 고민을 하고 있는지, 어떤 모습으로 보여질지 늘 고민했어요. 그리고 그 정서를 보여주고자 많이 노력했고요. 캐릭터가 상황마다 다른 인물로 보여지지 않게 톤을 유지하면서도, 다른 부분은 확실히 보여주고자 하는 방법들을 고민했죠.

Q. 감정을 드러내는 쪽과 숨기는 쪽, 어느 연기가 김동욱이라는 배우에게 더 맞나요.
김동욱:
쉬운 건 절대 없어요. 다 제 모습이 담겼으면서도 상대 배우와 서로 감정과 대사를 주고 받으면서 바뀔 부분이 있으니까요. 제 스스로 신체적, 심리적으로 촬영 중에 최대한 캐릭터 톤을 유지하려고 노력하는 편이에요. 촬영하는 기간 동안에는 목소리 톤이나 호흡 등을 잊지 않으려고 하죠. 그래서 감정적으로는, 밝은 작품을 할 때가 덜 지쳐요.

Q. 이번 작품이 주연으로 전면에 내세워지는 만큼 이에 대한 부담도 있을 것 같아요.
김동욱:
주연으로서의 부담이 없다고 하면 거짓말이에요. 당연히 잘 됐으면 좋겠고, 너무나도 잘 되길 바라고 있어요. 제가 할 수 있는 최선의 것을 하고 결과를 기다려야겠죠. 잘됐으면 하는 마음은 언제나 같아요.

Q. 곧 새 작품으로 컴백하는데, 어떤 부분은 기대하고 있으면 될까요(웃음).
김동욱:
일단, 지금까지 봤던 어떤 작품보다도 무거운 중량감을 선사하려 해요. 일단 캐릭터와 어울리게 체중을 9kg 정도 불렸어요. 무거운 중량감으로, 시원한 사이다를 드리겠습니다(웃음).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