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헌 금융감독원장. 제공 : 금융위원회

금융감독원이 함영주 KEB하나은행장 연임을 두고 법률적 리스크를 이유로 견제에 나서면서 자유한국당을 중심으로 인선에 대한 관치 논란이 붉어지자 금융 노조 측이 성명서를 내 반박했다.

허권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 위원장은 28일 관치 논란에 대해 "정당한 금융 감독 행위를 관치로 몰아 연임을 옹호하려는 의도"라며 "관치금융의 강력한 통로였던 구두 지시 같은 비공식적 방식도 아니고 공식적인 경고를 통해 시장에 위험 시도를 알렸다는 점에서 지극히 정상적 감동행위"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이번 사안의 본질은 범죄 의혹을 받고 있는 자의 은행장 연임이 올바른지를 따지는 것 단 한 가지"라며 "함영주 행장은 채용비리에 개입한 구체적 정황이 확인되어 검찰에 기소됐다는 그 단 하나의 이유만으로 행장 후보직에 포함되어서는 안 된다는 것이 우리 사회의 상식"이라고 덧붙였다.

당초 금융권에서는 28일 KEB하나은행 임원후보추천위원회에서 함영주 행장을 차기 행장 후보로 올려 이사회 보고할 것으로 예측했으나 하나은행 관계자는 미디어SR에 "일정이 확정된 것은 없다"고 설명해 오는 3월 초 최종 후보를 선출해 내달 22일 열리는 주주총회에서 의결할 것으로 보인다.

동시에 금융노조 측은 정치권을 통해 우회적으로도 은행장 인선을 두고 압박을 가하고 있다. 앞서 26일 기업은행 노조는 박창완 금융위원회 금융발전심의회 위원을 사외이사 후보로 추천했다. 이어 27일 민병두 두 정무위원장을 만나 노동자 추천 이사제 도입을 위한 협조 요청했다.

노동이사제의 도입을 위한 사전 조치로 민 의원은 "기업 지배구조 개선을 위해 도입한 감사위원회와 사외이사 이사회가 기능을 제대로 하지 못하고 있다"며 노동조합이 이사를 추천하는 노동자 추천 이사제 도입 필요성을 언급했다. 박창완 금발심 위원은 미디어SR에 "노동이사제는 유럽에서는 산업 경쟁력으로 여겨지기도 한다. 노동자의 책임성도 높이는 제도다. 문재인 대통령 공약사항이기도 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