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반하장도 유분수"

25일 한유총 국회 앞 집회. 사진. 구혜정 기자

더불어민주당 박용진 의원이 한국유치원총연합회(이하 한유총)의 대규모 집회에 맞서 기자회견을 열고 "적반하장도 유분수"라는 입장을 전했다.

25일 한유총은 예고했던대로 국회의사당 앞에서 집회를 열었다. 주최측 추산 2만명이 참석한 가운데, 이들은 "스스로에게 사망선고식을 하고자 한다. 사립유치원이 사망선고를 당하고 있다"고 주장하고 나섰다.

이날 시위에 참석한 사립유치원 관계자들은 "110년 사립유치원, 110일만에 사형선고" 등 자극적인 문구들로 채워진 피켓을 들고 나섰다.

더불어 민주당 박용진 의원. 사진. 구혜정 기자

이날 오전 박용진 의원은 국회 정론관에서 학부모 단체들과 함께 기자회견을 열었다.

박 의원은 "하루빨리 유치원 3법 수정안을 통과시켜야 한다"라며 "한유총이 에듀파인 도입을 반대하기 위해 또 다시 대규모 집회를 열었다. 투명한 회계처리는 재벌총수와 식당 사장님들도 하는 것이다. 더 이상 에듀파인을 거부하지 말라"고 전했다.

또 박 의원은 "한유총 소속 일부 원장들은 집단적으로 지역 국회의원들을 만나 총선을 앞둔 이들을 흔들고 있다. 압박하고 휴원과 폐원을 들먹이며 학부모들을 협박하고 교육당국을 겁박하는 한유총 행태에 굴복해서는 안 된다"고도 말했다.

전국유치원학부모비상대책위원회 측 역시 "교육부와 시도교육청은 에듀파인을 거부하는 사립유치원에 정부 지원을 중단해달라"고 요구하며 한유총을 압박했다.

또 박용진 의원은 기자회견을 통해 "한유총이 집회에 인원이 많이 모이지 않을까 두려워 하고 있는 정황이 있다. 유아교육과 학생들에 집회에 참여하면 시급 1만원을 준다며 공지했고 각 유치원에 10명씩 참여하라는 할당을 줬다는 소문도 들린다"는 의혹을 제기하기도 했다.

이와 관련, 교육부 유아교육정책과 관계자는 25일 "집회에 불법적인 정황이 있는지 여부는 현재 경찰청에서 살펴보고 있다"고 전했다.

한편, 이날 교육부는 사학기관 재무·회계 규칙 개정·공포를 알리며 "3월 1일 이후 현원 200명 이상 유치원들은 에듀파인 사용이 의무화되며, 도입하지 않으면 유아교육법 30조에 의해 시정명령 및 행정처분 대상이 된다"라고 전했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처음 시작하는 제도인만큼 교육부와 교육청 모두 아낌없이 지원하곘다. 그러나 도입 자체를 거부할 경우 법과 원칙에 따라 대응하겠다"라며 기존 엄정대응 원칙을 다시 한 번 강조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