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자전차왕 엄복동'의 배우 정지훈(비), 강소라, 김유성 감독, 이시언, 이범수 / 사진=구혜정 기자

'국뽕'과 '애국심'을 전면부에 내세운다. 이를 숨기지 않고 관객들의 관심을 촉구한다. '자전차왕 엄복동'이 흥행을 염원하며 첫선을 보였다.

19일 서울 용산구 이촌동 CGV 용산아이파크몰에서 영화 '자전차왕 엄복동'(감독 김유성) 언론시사회가 열렸다. 행사에는 배우 정지훈(비), 이범수, 강소라, 이시언과 김유성 감독이 참석했다.

'자전차왕 엄복동'은 일제강점기 희망을 잃은 시대에 쟁쟁한 일본 선수들을 제치고 조선인 최초로 전조선자전차대회 1위를 차지하며 동아시아 전역을 휩쓴 '동양 자전차왕' 엄복동을 소재로 한 영화다.

김유성 감독은 "돌아가신 할머니께서 엄복동 일화 말씀해주셔서 엄복동 영화 시나리오 쓰게 됐다. 2003년에 초고를 썼다"고 운을 뗐다. 감독은 "우리는 일제 강점기 시기를 알고 있다고 생각하면서도 잘 모르고 있더라. 민족 자긍심 회복시켜 줬다는 신문기사 팩트는 사실이다. 그 외에 영화적 사실 보태서 허구로 창작된 이야기다"고 소개했다.

영화 '자전차왕 엄복동'에서 타이틀 롤인 엄복동 역할을 맡은 배우 정지훈(비) / 사진=구혜정 기자

이범수의 추천으로 본 영화에 참여하게 된 정지훈(비)은 실화를 바탕으로 한 이야기에 호감을 느꼈다고 밝혔다. 그는 "이런 분이 더 알려졌으면 했다. 대본도 재밌었다"면서 "엄복동에 대한 공부를 꽤 많이 했다. 최선 다 했다"고 자평했다.

'자전차왕 엄복동'으로 영화 제작에 처음으로 도전해 본 이범수는 "전체적인 것들을 봐야한다는 것을 배우고 느꼈다"며 감회를 전했다. 그는 "배우로서 임할 때보다 당연히 더더욱 성장하게 되는 작품이었다"면서 "정지훈 강소라 이시언 등 후배들에게 배우는 계기가 된 작품"이라며 주변에 대한 고마움을 전했다.

감독은 '자전차왕 엄복동'을 둘러싼 애국심 마케팅과 '국뽕'주의에 대한 지적에 솔직한 답변을 내놓기도 했다. 

김 감독은 "국뽕이 무엇이고 신파가 무엇인지. 왜 국뽕과 신파는 지양되어야 하는 것인지에 대한 질문을 던지고 싶다"면서 "이참에 얘기 거리가 되어서 영화가 단순히 관람되고 소비되는 게 아니라 많은 이들과 얘기 나눌 수 있는 이야깃거리가 되면 좋겠다"는 소망을 전했다. 이범수는 "순수한 취지에서 시작된 영화"라고 거듭 강조했다. 이에 대해 '자전차왕 엄복동' 관계자 역시 미디어SR에 "'국뽕'이라는 표현보다는 애국적인 정서와 작품이 가진 극적 전개에 더 몰입해서 봐주시면 작품이 가진 진정성을 더 느낄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영화 '자전차왕 엄복동'의 배우 정지훈(비), 강소라, 이시언, 이범수 / 사진=구혜정 기자

엄복동이 자전거 절도 등의 범죄를 저질렀던 사실에 대한 지적에도 김 감독은 자신만의 소신을 밝혔다.

김 감독은 "시나리오 쓰면서는 (해당 내용을) 몰랐다"면서도 "부분을 갖고 전체를 평가하는 건 무리가 있다고 생각한다. 이 아이러니한 상황에 대해, 엄복동에 대한 탐구를 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기회 된다면 시리즈물로 그려보고 싶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감독은 또 "블록버스터로서의 야심이 있었고 스포츠드라마 영화로서의 역동성 그리고 싶었다."면서 "로드무비 정서와 로맨스 등 다채로운 구성 가진 영화 만들고 싶었다"며 영화의 다양한 면을 부각시켰다. 제작을 맡은 이범수 역시 "한 마디로 '종합선물세트'다. 여러 가지 장르, 액션, 스포츠의 역동성, 감동, 웃음 등이 다 있기에 무엇보다도 시간가는 줄 모르고 보실 수 있는 영화길 바란다"고 염원했다.

타이틀 롤을 맡은 정지훈은 "애국심 자극보다는 '사실'을 다룬 영화다. 단순히 자전차 경주영화나 독립투사 이야기가 아닌 남녀노소 얘기할 거리 많은 영화"라고 자평했고, 강소라는 "'내가 그 시대 살았으면 어떨까' 하는 마음으로 봐달라"고 말했다. 이시언은 "저희 영화는 눈 같다. 소리 없이 마음에 쌓여있을 것"이라며 영화의 재미를 자신했다.

'자전차왕 엄복동'은 오는 27일 개봉한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