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픽사베이

언제나 한결같이 탄탄대로를 달리는 인생은 없습니다. 구부러진 험로도 만나게 되고 언덕과 낭떠러지도 만나게 됩니다. 그렇지만 중요한 것은 자신이 가고자 하는 방향으로 가고 있는지, 탄탄대로는 아니지만, 그 방향으로 가기 위해서 우회하는 것인지 방향과 목적을 잊지 않고 유지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방향과 더불어 중요한 것은 자신이 성장하고 있는지 멈춰 있는지 기세가 꺾여 하락하고 있는지 늘 확인해야 합니다. 성장하든 하락하든 주변에서 인식하고 말해주지 못합니다. 주변 사람들은 나에게 그렇게 큰 관심을 가지기 어렵습니다. 결국 스스로 자신을 진단해야 하는데 생각보다 쉽지 않습니다. 마치 어렸을 적 키가 크는 것을 본인이 모르는 것과 같고, 나이 들어 체력이 떨어지는 것을 남들보다 늦게 알게 되는 것과 같습니다. 먼저 알기는 쉽지 않지만, 자신이 쏟는 노력에 대한 적절한 성과가 따르는지 자주 짚어 봐야 합니다. 들이는 노력에 비해 성과가 저조해진다면, 그리고 저 성과가 반복된다면 환경이 어떻게 바뀌었는지 점검해야 하고 자신을 돌아봐야 하는 시기입니다.

성장하고 있다면, 성장이 언제까지나 유지되는 경우는 없습니다. 현재 컨디션을 오랫동안 유지할 수 있도록 집중해야 합니다. 멈춰있다면 무엇이 문제인지 원인을 찾아야 합니다. 원인을 찾아 제거하거나 조정을 해야만 같은 현상이 반복되지 않습니다. 하락 또는 추락하고 있다면 일단 하던 일 멈추고 쉴 것을 권합니다. 지금 당장에 방향을 바꿔서 성장으로 되돌리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당장 하던 일을 멈추고 휴식을 취해야 합니다. 충분한 휴식을 취한 후 무엇이 원인인지 차분하게 돌아보고 방향과 성장 목표를 조정하는 큰 틀의 계획을 조정하는 것이 맞습니다.

지금 어렵고 힘들다고 미래도 그렇지는 않습니다. 지금 어렵고 힘들다면 성장통이라고 생각하는 것이 정신건강에 이롭습니다. 미래를 살아갈 튼튼한 근육을 단련하고 있다고 말이죠. 근육이 만들어지는 과정에 고통이 따르는 것은 당연하니까요. 잠시 뒤면 해가 뜨고 밝은 광명의 시간이 다가옵니다. 지금은 동트기 직전이라 춥고 어두운 겁니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