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공:서울시

서울시가 올해 2000명의 비정규직, 특수고용 노동자에게 여행경비를 지원한다.  

서울시는 19일 이와 같은 내용을 담고 ▲생활관광 향유 기반 조성 ▲관광산업 생태계 혁신 정책 마련 ▲서울만의 특별한 관광콘텐츠 확충 ▲서울관광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 등을 골자로 한 '2019년 달라지는 서울관광 정책'을 발표했다. 시민 누구나 언제 어디서나 관광을 즐기는 생활관광 시대를 열고 서울에 세계 각지의 관광객을 유치해 서울관광의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하겠다는 목표다.

서울시는 노동자가 15만원을 내면 시가 25만원을 지원해 1인당 총 40만원을 국내여행 경비로 사용할 수 있도록 '서울형 여행바우처' 사업을 실시한다. 올해 지원 대상은 2000명으로 서울시는 총 5억원을 지원한다. 서울시는 "비용 부담으로 휴가를 포기하는 취약계층에 여행 기회를 제공해 '관광 향유권'을 확대하고 침체한 국내 관광시장에도 활력을 불어넣으려는 것"이라고 취지를 밝혔다.

서울시 관광정책과 관계자는 19일 미디어SR에 "생활관광 향유 기반을 조성하고 정부에서 시행하는 근로자휴가지원사업의 사각지대에 놓인 비정규직, 특수고용직 등을 위해 서울형 여행바우처 사업을 올해 시범적으로 진행한다"라고 전했다.

지원 사업 대상인 비정규직은 계약직, 일용직 등을 의미하며 특수고용직은 비정규직 중 사업주와 도급 계약을 맺고 일하는 노동자를 뜻한다. 택배기사, 대리운전기사, 학습지 교사 등이 있다.

서울시는 "서울에 거주하는 월 평균소득 200만원 미만인 90만여명의 노동자가 지원 대상"이라며 "문화체육관광부가 시행하는 ‘근로자휴가지원사업'을 보완하는 차원"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문화체육관광부는 지난해부터 중소기업 종사자에게 휴가비를 지원하는 ‘근로자휴가지원사업'을 시행 중에 있다. 근로자가 20만원을 내면 회사가 10만원, 정부가 10만원을 보조해주는 방식이다. 해당 사업은 중소기업이 대상이라 정규직이 중심인데, 이에 서울시가 더 열악한 비정규직, 특수고용 노동자 등 사각지대에 놓인 이들을 위해 이번 사업을 내놓았다.

저임금 및 근로조건 취약 노동자를 우선 대상자로 선정해 본인이 전용 가상계좌에 15만원을 입금하면 시가 25만원을 추가 입금하며 전용 온라인 몰에서 국내여행 관광상품을 구입할 수 있다. 휴가비 지원을 신청하려면 근로계약서와 3개월간 급여기록 등 증빙자료를 첨부해 개인 또는 단체 단위로 접수하면 된다. 서울시 관계자는 "서울형 여행바우처는 전용 온라인 몰을 통해서만 이용 가능하다"라며 "온라인 몰은 국내여행 상품으로만 구성되며, 올해 상반기 안에 개설될 계획이다"라고 설명했다.

또, 장애인, 저소득층 등 관광취약계층 2000명에게 맞춤형 여행프로그램도 지원된다. 시는 여행사 등 민간기업의 사회공헌 활동과 연계한 여행프로그램 지원 규모를 확대한다. 맞춤형 테마코스를 추가로 발굴하고 기업의 사회공헌활동도 활성화해 수혜대상을 확대한다.  

아울러, 서울시는 이와 함께 올해 외국인 1350만명, 내국인 1900만명 등 총 3250만명을 관광객으로 유치해 서울에서 31조2750억원을 지출하게 하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인기 유튜브 크리에이터를 섭외해 서울의 이벤트, 맛집 등을 소개하는 '온라인 서울 관광 방송국'을 3월 시범운영하고, 반드시 찾아야 하는 서울 역사문화 명소, 한류드라마 배경, 맛집 등을 엮은 여행 코스 20개를 개발한다. 서울시 명예관광홍보대사인 방탄소년단(BTS)과의 서울 마케팅도 더 다양하게 펼친다. 세계적 인기를 끄는 서울시 관광 홍보대사 방탄소년단(BTS)을 모델로 한 외국인용 '디스커버 서울 패스' 한정판 10만장을 출시하고 이들이 제100회 전국체전 개막식에도 특별참석하게 할 계획이다.

또, 관광산업 생태계 혁신을 위해서는 관광산업 기초연구와 정책개발을 지원하는 ‘서울관광 R&D 지원센터’를 3월 구축하고 2020년까지 500억원 규모 조성하는 ‘서울관광기금’도 오는 9월 기본계획을 수립, 12월 관련 조례를 제정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