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공: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정부가 지난해 바이오 분야의 성장을 확인하고 올해 국가 연구개발(R&D) 촉진과 바이오경제 활성화를 위해 3조여원을 투입키로 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과기부)는 18일 오후 경기 판교 코리아바이오파크에서 유영민 장관 주재로 열린 '제31회 생명공학종합정책심의회'에서 이와 같은 내용을 담은 '2019년도 생명공학육성시행계획'을 심의, 의결했다. 이번 심의회에서는 지난해의 바이오 성과를 더욱 가속화하기 위해 3조원 규모의 2019년 바이오 투자를 확정하고, R&D·인력·규제 등을 주제로 하여 효율적인 지원방안을 논의했다. 

과기부 관계자는 19일 미디어SR에 "연구개발에 중점적으로 투자하고, 인력양성·인프라구축·규제개선도 함께할 계획이다"라며 "지난해의 성과를 확인했고 올해 작년보다 2.9% 증가한 2조9300억원을 투자하기로 했다. 올해뿐만 아니라 앞으로도 투자를 확대할 계획이다"라고 전했다.

과기부는 지난해 신약기술 수출을 중심으로 바이오 헬스의 가능성을 확인했다. 구체적으로 국내 1호 인공지능(AI) 의료기기, 치매 예측기술 등 신기술을 개발했으며, 약 2.9조원의 신약 기술 이전을 달성하는 등 글로벌 기술수출 성과를 보였다. 바이오·의료분야 벤처캐피털(VC) 투자액이 8417억 원으로 전년대비 122% 증가하는 등 민간 투자 성과도 가시화되고 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정부는 이러한 성과를 지속적으로 이어가기 위해 전년 대비 2.9% 증가한 2조9300억원 규모의 전략적 투자를 추진하기로 했다. 연구개발에 2조 4133억원, 인프라 구축에 1594억원, 인력양성에 2765억원을 각각 투자한다.

정부 부처별 투자규모는 과기부 1조1575억원, 교육부 5395억원, 복지부 4571억원, 농림축산식품부 3056억원, 산업통상자원부부 2538억원, 해양수산부 1118억원 등이다.

R&D 분야에서는 혁신신약, 의료기기 등 신기술 개발을 적극 지원한다. 정밀의료 및 유전체정보 등 빅데이터 활용 플랫폼 구축 등 바이오 정보통신기술 융복합을 촉진하고, 치매·감염병·생활환경 등 국민건강 및 생활편익 증진에 기여하기 위한 예방·진단·치료기술 개발에 주력할 계획이다.

또, 규제 샌드박스를 통해 적극적으로 혁신기술·신산업을 육성할 수 있도록 맞춤형 지원 및 홍보를 강화하고, 융복합 의료기기에 대한 선제적 가이드라인을 개발하는 등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규제 혁신을 위해 노력할 방침이다.

아울러, 생태계 구축 측면에서 창업→성장→투자회수의 전단계에 걸쳐 바이오기업에 필요한 자원을 확대하며, 의사과학자를 양성하고 첨단의료복합단지, 연구중심병원 지원 등 바이오 혁신 생태계 조성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인력양성과 관련, 관계자는 "대학교 관련 전공생들을 지원하고, 산업계 분야에서의 기업 교육프로그램, 의료분야 의사들의 연구지원 등을 한다"라고 설명했다. 

이날 안건 심의에 이어 진행된 토론에서는 인력, 규제, 민간 제안 등 바이오경제 육성을 위한 세부 주제별 논의가 진행됐다.

특히, 민간 제안 주제에서 한국바이오협회 서정선 회장은 "미래 바이오시장인 정밀의학시장을 위해 바이오 빅데이터 구축 등 육성정책과 규제 혁신 등 시장확대 정책을 균형적으로 추진해 달라"라고 말했다. 또, 글로벌 환경이슈 대응을 위해 "친환경 바이오플라스틱 등에 대한 종합적인 바이오화학산업 육성전략을 마련해 줄 것"이라고 요청했다.

유영민 과기부 장관은 "바이오는 최근 우수한 성과가 창출되면서 미래 유망산업으로 주목받는 분야"라고 언급하며 "2019년은 더욱 우수한 성과를 창출할 수 있도록 R&D, 인력양성, 규제개선 등을 전폭적으로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