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공: 픽사베이

뜬구름 같았던 블록체인이 2019년부터 실생활에서 경험할 수 있는 기술로 자리잡을 전망이다. 

2017년 암호화폐 투기 논란이 일면서 블록체인과 암호화폐가 널리 알려졌지만 막상 이용자는 블록체인이 어디에 쓰이는지 체감할 수 없었다. 암호화폐=블록체인이라는 오해마저 생겼다.

블록체인은 암호화폐가 아니다. 블록체인은 거래 기록을 분산해 저장하는 기술을 말한다. 다수가 데이터를 저장하고 증명해 중앙관리자가 필요 없다.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한 디지털 자산이 암호화폐다. 블록체인이 세상에 나온지 얼마 되지 않은 만큼 오해가 많다. 블록체인 업계에서 일한다고 말하니 "그거 사기 아니에요?"라는 말을 들었다는 경험담이 나올 정도다.

하지만 2019년부터는 조금씩 달라질 것으로 보인다. 정부부터 블록체인 기술을 장려한다. 행정안전부는 지난 6일 지능형 정부를 주도할 핵심기술로 블록체인을 꼽았다. 행안부는 각정 민원서류를 전자증명서로 대체하는 전자증명서플랫폼(전자문서지갑)을 2019년 말까지 구축할 예정이다. 문서의 위변조를 막고 진본 여부를 활용하는 데 블록체인 기술을 적용할 예정이다. 

공공부문에서도 블록체인 시범사업을 확대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블록체인 기술을 공공부문에도입 시범 도입하기로 했다. 2019년에는 12개 과제를 선정해 총 85억원을 지원한다. 선정된 시범사업 과제는 서울의료원의 블록체인 기반 맞춤형 의료 서비스 시스템 구축, 부산광영식의 재난재해 대응 서비스 구축 시범사업 등이 있다. 

최근 기업들도 블록체인 사용화에 나서는 모양새다. 최근 삼성전자가 크립토 월렛 등 블록체인 서비스 관련 특허를 낸 것이 확인돼 삼성전자의 스마트폰에 암호화폐 지갑이 담길 가능성도 제기된다. 

이미 쓰이고 있는 블록체인 서비스 중 하나는 해외송금이다. 암호화폐거래소 코인원 자회사 코인원트랜스퍼는 지난해 블록체인을 이용한 해외송금서비스 '크로스'를 내놨다. 태국, 필리핀, 베트남, 인도, 말레이시아 등에 해외송금이 가능하다. 블록체인 기술로  5일가량 걸리던 해외송금을 5분으로 단축했다. 

블록체인 업계도 기대감을 가진 것으로 보인다. 업계 관계자는 미디어SR에 "지난해까지는 소비자들이 블록체인이 어디에 쓰는지 체감할 수 없어 두루뭉술한 개념으로 존재했다. 하지만 올해부터는 블록체인을 실생활에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들이 나올 것으로 기대한다"며 "소비자들이 실생활에서 블록체인을 많이 이용한다면 인식도 달라질 것"이라 말했다. 

다만, 정부가 암호화폐 공개를 의미하는 ICO 금지 기조를 유지하고 있다는 한계는 있다. 기술은 독려하되 암호화폐는 막겠다는 투 트랙 전략이다. 명확한 규제 없이 금지만 하고 있어 블록체인 업계도 답답함을 표출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블록체인과 암호화폐는 떼기 어려운 관계다. 정부가 무조건 금지하지만 말고 정확한 제도를 마련했으면 좋겠다. 정부 제도에 따라 마음 편히 사업하고 싶은 것이 솔직한 바람"이라며 답답함을 토로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