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댓글로 자신의 의견을 표출하는 일반 시민들이 크게 늘고 있습니다. 이러한 여론은 뉴스를 서비스 하는 포털을 중심으로 모이고 이를 매크로를 이용해 조작하려는 시도도 늘고 있습니다.

포털은 이러한 상황에 어떻나 자세로 대응해야 할까요? 댓글의 역사와 매크로의 기술적 한계를 살펴보고 전문가와 대담을 통해 매크로를 주제로 포털의 뉴스 서비스를 진단해 보았습니다.

사진 : 구혜정 기자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과 무관하지 않아

매크로(반복 작업을 자동으로 실행하는 프로그램)를 이용한 포털 사이트 뉴스 댓글 등 여론 조작은 여전히 진행 중이다. 김경수 경남도지사는 지난달 1심에서 업무방해죄로 징역 2년을 선고받았다. 최근 네이버 연관검색어 조작 혐의로 재판에 남겨진 박 모씨는 징역 8개월을 선고 받기도 했다.

법원이 여론 조작을 정보통신망법이 아닌 업무방해죄로 강력히 처벌하면서 여론 조작의 메신저로 쓰이는 국내 주요 포털 사업자도 손놓고 있을 수 없는 상황이다. 드루킹 사건으로 지난 5월 네이버는 SNS 계정을 통한 댓글 작성을 제한하고 계정당 공감 및 비공감수, 작성 댓글 수를 제한하는 등 기술적 대책을 마련한 상태나 그 효과성을 의심받고 있다.

실제 매크로를 이용한 포털 여론 조작은 유효하다. 취재 결과 단순 반복 작업을 수행하는 수십 만원대 매크로부터 아마존 웹 서버를 이용해 해외 가상사설망을 통해 포털의 매크로 차단 시스템을 우회하는 수백 만원대 프로그램까지 다양한 매크로 제품의 판매자를 찾을 수 있었다.

댓글 외에도 연관 검색어, 자동완성검색어 블로그 상단 노출 등을 매크로를 이용해 조작하는 비즈니스도 성행이다. 매크로를 이용해 유입 시간을 늘려 검색 순위를 조작하는 상품을 광고 상품으로 소개한다. 심지어 기자의 매크로 구입 문의에 한 판매자는 "네이버 해킹 계정을 개당 800원에 사라"고 권유를 하기도 했다. 네이버 포털 서비스 여론 조작이 돈이 되는 것이다.

지난 10월 추가적으로 네이버는 직접 뉴스 편집을 중단하기로 하고 언론사가 개별 기사의 댓글 노출 여부와 제공 방식을 선택할 수 있도록 했다. 뉴스 댓글 24시간 신고센터도 운영하고 있다. 그럼에도 이 같은 대책으로는 근본적 해법이 될 수 없고 더욱 적극적으로 투명성을 확보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는 의견은 꾸준히 나오고 있다.

최진순 한국경제신문 기자는 미디어SR에 "네이버가 주목받는 미디어로 사회적 책임과 의무를 다하는 것이 불가역적이라면 이용자 요청을 신속하고 투명하게 처리하는데 더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며 "공공의 이익에 부합한다고 판단한다면 훈련된 모니터링 요원 등을 뉴스 댓글에 더 많이 투입하는 것을 결정할 수 있어야 한다"고 전했다.

김승주 고려대학교 정보보호대학원 교수도 "매크로를 하나의 기술, 하나의 대책으로 막을 수 없다고 인식하고 적극적으로 지속적인 감시 활동을 하고 문제 발생 시 고소나 고발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워드미터 캡쳐

실제 댓글을 통한 여론 조작이 사회 이슈로 떠오르자 한 개발자는 워드미터라는 사이트를 통해 네이버 뉴스의 전체 사용자 통계, 뉴스별 공감수, 비공감수 등 구체적 통계를 실시간으로 제공하고 있다. 네이버가 여론 조작을 기술적으로 방지하는 것 외에도 정보 제공량을 늘려 투명성을 증대하는 방법도 가능해 보이는 대목이다.

이와 관련 네이버 관계자는 "최근 이용자 패널과 함께 논의한 내용을 중심으로 댓글 활동을 다양한 기준으로 투명하게 확인할 수 있는 댓글 통계 대시보드, 이용자가 자신의 프로필 정보를 추가 기입하는 댓글 마이페이지 등을 도입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포털과 매크로①] 포털뉴스 속 댓글은 어떻게 탄생했나?
[포털과 매크로②] 드루킹 1년, 포털은 여전히 매크로와 전쟁 중
[포털과 매크로③] 포털, 매크로 통한 여론조작...책임있는 자세로 접근해야
[포털과 매크로④] 댓글 여론조작, 포털 책임성에 대한 전문가 시각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