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사진:구혜정 기자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3일 "공공기관이 선도적으로 일자리 확대에 나서 당초 신규채용 규모 2만3000명은 착실히 추진하고 추가로 2000명 이상을 채용하겠다"고 밝혔다.

홍 부총리는 13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제8차 경제활력대책회의를 열고 '민간 일자리 창출 지원 및 공공기관 일자리 확대 방안'을 논의하며 이같이 밝혔다. 이번 회의에서는 최저임금 결정체계 개편방안 등도 논의됐다.

홍 부총리는 이날 발표된 '1월 고용동향'과 관련하여 "1월 취업자가 전년 동월 대비 1만 9000명 증가해 2개월 연속 한 자릿수 증가에 머무는 등 엄중한 상황"이라며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 국정 운영의 최우선 순위를 일자리 여건 개선에 두고 모든 정책 역량을 집중하겠다. 신규 취업자 증가 목표 15만개를 반드시 달성하겠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일자리의 중추적 역할을 하는 제조업 경쟁력을 근본적으로 강화하여 고용 창출 역량을 높일 수 있도록 업종별 경쟁력 강화대책을 신속하고 과감하게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또, 서비스업은 보건·물류·콘텐츠·관광 등 4대 유망 서비스 산업을 중심으로 획기적 활성화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발언했다. 

지난 1월 실업률이 4.5%로 동월 기준으로 2010년 이후 가장 높아진 것과 관련해 "금년에는 노인일자리 사업을 예년보다 일찍 시작하면서 모집과정에서 고령층의 구직활동이 크게 증가했고, 이에 따라 고령층의 경제활동 참가율도 높아져 고령층 실업자가 증가했다"라고 설명했다.

통계청 관계자는 13일 미디어SR에 "60세 이상에서 실업자가 큰 폭으로 증가를 했다"라며 "노인일자리 모집공고가 1월에 있었는데, 노인들이 비경제활동인구에 있다가 실업자로 전환되어 노인 실업자가 크게 증가했다"라고 전했다.

이날 홍 부총리는 어려운 일자리 여건을 타개하기 위해 공공기관에서 올해 추가로 2000명 이상을 채용하겠다고 말했다. 당초 신규채용 규모 2만 3000명도 착실히 추진한다. 이를 통해 올해 공공기관 신규채용 규모는 2만 5000명 이상이 될 것으로 보인다. 안전분야 필수인력을 우선적으로 다음달부터 확충할 계획이다.

이 밖에 민간일자리 창출 지원을 위해 규제 샌드박스 신청과제 20건에 대해 다음 달 초까지 심의를 끝내고, 광주형 일자리를 모델로 노·사·지자체·주민 등 지역 내 경제주체 간 협력을 통한 상생형 지역 일자리 모델 확산방안을 이달 중 발표할 방침이다. 또, 홍 부총리는 1분기 내에 반도체 특화 클러스터 조성계획을 확정하는 등 대규모 기업투자 프로젝트 조기착공을 지원해 투자·고용 창출 효과를 조기에 가시화하겠다고 덧붙였다. 이를 위해 다음달부터 주요 산업별 경쟁력 제고 및 활성화 대책을 시리즈로 발표하겠다고도 약속했다. 

기획재정부 관계자는 13일 미디어SR에 "공공부분에서, 민간분야에서 할 수 있는 모든 정책수단을 동원해서 일자리를 창출할 계획이다"라고 전했다. 

한편, 홍 부총리는 최저임금 결정체계 개편방안 관련해서 지난 1월 7일 최저임금 결정체계 개편 초안을 발표한 이후, 전문가, 이해관계자, 일반 국민을 대상으로 ▲전문가 토론회 ▲대국민 토론회 ▲온라인 의견수렴 ▲지방노동관서별 노사·전문가 간담회 등 충분한 공론화 과정을 거치고자 노력했으며, 추가 협의를 거쳐 조속히 정부안을 확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