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이 부시게'의 배우 남주혁, 한지민, 김석윤 감독, 김혜자, 김가은, 손호준 / 사진=구혜정 기자

한지민과 김혜자가 2인 1역으로 새롭게 호흡을 맞춘다. 시간을 넘나드는 판타지 로맨스 '눈이 부시게'가 뭉클함과 코믹함을 입고 새로운 재미를 예고하고 있다.

11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동 콘래드호텔 파크볼룸에서 JTBC 새 월화드라마 '눈이 부시게'(극본 이남규 김수진, 연출 김석윤) 제작발표회가 열렸다. 행사에는 김혜자, 한지민, 남주혁, 손호준, 김가은과 김석윤 감독 등이 참석했다.

'눈이 부시게'는 어진 시간을 다 써보지도 못하고 잃어버린 여자와 누구보다 찬란한 순간을 스스로 내던지고 무기력한 삶을 사는 남자, 같은 시간 속에 있지만 서로 다른 시간을 살아가는 두 남녀의 시간 이탈 로맨스를 그리는 드라마다.

특히 이 드라마는 김혜자와 한지민이 듀얼 캐스팅으로 화제를 모은 바 있다. '눈이 부시게' 측 역시 미디어SR에 "김혜자와 한지민이 극 중 '혜자' 캐릭터를 함께 연기하게 됐다. 각자가 늙은 시기의 혜자와 젊은 시기의 혜자를 맡았다"고 소개하기도. 캐릭터 이름이 출연 배우 김혜자의 실명인 점 역시 눈길을 끈다.

'눈이 부시게'의 배우 김혜자, 한지민 / 사진=구혜정 기자

이에 대해 김석윤 감독은 "우리가 알고있는 김혜자 배우를 대표로 내세워 시청자에 좀 더 큰 감흥을 줬으면 좋겠다는 생각이었다"고 말문을 열었다. 

김 감독은 "김혜자 외에는 대안의 여지가 없던 캐스팅"이라면서 "연기 스펙트럼이 넓어야 했다. 김혜자 배우가 아니면 안 되는 코미디와 한지민이 아니면 안 되는 코미디도 있었다. 나이듦을 우리가 어떻게 받아들이는지도 봐주셨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김혜자는 '눈이 부시게'를 정말 새로운 드라마라고 강조했다.

3년 만에 안방극장에 복귀하는 이유에 대해 "그동안 할 만한 역이 없었어서 그렇게 됐다"고 운을 뗀 김혜자는 "이 드라마는 어떤 드라마와도 비슷하지 않다. 정말 새롭다. 그동안 드라마 많이 했어도 이런 건 처음"이라면서 "오랜 세월 연기를 해서 날 설레게 하는 작품이 별로 없었다. 시청자 분들이 두 김혜자를 같은 인물로 봐주셨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말했다.

'새롭다'는 평에 대해서는 김 감독 역시 동의했다. '눈이 부시게'를 '새롭다'고 정의한 김 감독은 "희노애락이 있는 종합선물세트여서 더 새롭지 않을까 싶다. 그 대신 희노애락 깊이가 깊다. 코미디도 극단적"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코미디와 슬픔, 애틋함이 배합돼 새로움을 준다는 게 감독의 설명이다.

'눈이 부시게'의 배우 남주혁, 한지민 / 사진=구혜정 기자

김혜자와 함께 드라마 속 '김혜자'를 연기하게 된 한지민은 남다른 감회를 전했다.

한지민은 "이 작품 하고 싶던 가장 큰 이유가 김혜자 선생님 때문이었다"면서 "대본 속 혜자 캐릭터도 제겐 매력적으로 다가왔었지만, 선생님 젊은 시절 연기할 수 있다는 게 제겐 영광스럽게 다가왔었다. 선생님 존함을 역할 이름으로 쓰면서까지 연기할 수 있던 작품이라 꿈 같았다. 배울 것이 많았던 현장"이라며 존경심을 숨기지 않았다.

같은 '김혜자'를 연기하기 위한 노력 역시 전했다. 한지민은 "대본리딩 때 선생님이 버릇처럼 하시는 습관이나 제스쳐 유심히 보고 감독님께 여쭤봐서 따라해보려 했다"고 말했고, 김혜자는 "한지민의 손버릇을 따라해보기도 했다. 말투도 많이 관찰했다"고 설명했다. 

한지민과의 로맨스를 선보이는 남주혁은 한지민에 고마움을 표했다. 남주혁은 "현장은 늘 떨리고 설렌다"면서 "연기하는 데에 있어서는 정말 행복한 순간들이 있었다. 한지민 선배님이 잘해주시기 때문에 편하게 연기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눈이 부시게'의 배우 김가은, 손호준 / 사진=구혜정 기자

손호준과 김가은은 신개념 로맨스를 선보일 것이라고 자부했다. 두 사람은 첫사랑 관계로 얽힐 예정. 이에 대해 손호준은 "지금껏 보지 못한 러브라인이 될 것 같다. 러브라인인지 앙숙인지 모를 두 사람 사이에 묘한 그들만의 내면적인 이야기가 있다"고 언급, 궁금증을 키웠다.

로맨스부터 뭉클함까지, 다양한 재미를 '시간이탈 로맨스'라는 그릇에 담아낸 만큼 감독은 이 드라마를 통해 '나이듦'의 의미를 전하고 싶다는 포부를 밝혔다. 

김 감독은 "나이듦에 우리는 어떤 식으로 대하고 있을지에 집중했다"면서 "25세 사람이 70대가 돼 벌어지는 문화충격이 주를 이루는 드라마"라고 소개했고, 김혜자는 "우리네 인생 얘기라 받아들여줬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한지민은 "젊음과 나이듦을 다시 생각해볼 수 있는 의미 있는 드라마가 됐으면 좋겠다. 가슴 찡한 울림을 줄 수 있을 것"이라고 자부했다.

의미 없이 흘려보내는 시간과 당연하게 누렸던 순간의 소중함이 두 명의 김혜자를 통해 가감 없이 전달될 전망이다. 그 과정에서 웃음과 감동, 공감도 어우러진다. '눈이 부시게'가 월화극 대전에서 승기를 잡을지 관심사다. 

'눈이 부시게'는 11일 첫 방송을 시작으로 매주 월, 화요일 밤 9시 30분 방송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