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동물보호단체 케어

동물권단체 케어의 박소연 대표가 안락사 논란과 관련, "변호사를 선임했고 사법당국에서 모든 것을 밝혀줄 것이라 믿고 성실하게 수사에 임해 소명하겠다"라며 일부 매체와 자신을 고발한 동물보호단체 등에 고소 등 법적대응을 하겠다고 30일 밝혔다.

박 대표는 자신의 SNS와 함께, 케어의 공식 SNS를 통해 이번 입장문을 공개했다. 케어의 직원들이 박 대표의 사퇴를 촉구하는 가운데, 공식 SNS를 통해 박 대표의 입장문이 발표된 것이다. 이와 관련, 박 대표는 "기자회견 이후 협회 홈페이지와 관련 SNS에 사과와 아울러 진실을 규명하는 글과 영상을 빠르게 올리고자 하였으나 사건 직후 직원연대라는 이름으로 결성된 일부 직원의 반대가 심했고, 직원들과의 충돌마저 외부에 보이는 것이 사건 해결과 단체 정상화에 전혀 도움이 안된다는 판단 하에 인내하며 기다리고 있었다"라며 "논란이 가속되고 점차 확대재생산되는 루머들에 대해 케어가 이루었던 모든 성과와 활동들까지 폄하되는 과정을 지켜만 보는 것은 회원들에 대한 도리가 아니라고 판단해 오늘부터 하나하나 진실을 알리고자 한다"라고도 전했다.

이와 관련, 케어 직원연대 관계자는 30일 미디어SR에 "이번에 발표된 입장은 박소연 대표의 입장"이라고 전했다. 그러나 박 대표 해임을 다루겠다는 2월 총회는 아직 미정인 상태다. 이 관계자는 "총회 일정도 미정이고, 안건도 준비되지 않았다"라고 말했다. 여전히 박소연 대표의 케어 내부 지배력이 공고한 것으로 보인다.

또 박 대표는 입장문을 통해 "일부 외부 단체들이 케어 운영을 시도하고자 케어를 흠집내고 있다"라며 자신의 안락사 선택은 "전체 동물권을 위한, 그리고 고통 받는 전체 동물들을 돕기 위한 합리적인 선택이라는 판단 때문이었다. 누구 한 사람도 사익을 위해 일부 동물들의 안락사를 결정하거나 공개하지 않은 것이 아니었음을 밝힌다"라고 다시 한 번 해명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