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조합원들이 탄력근로제 단위기간 확대 중단과 노조할 권리 보장 등을 외치고 있다. 2018.11.21. 여의도 국회 총파업대회 현장. 구혜정 기자

문재인 대통령의 설득에도 민주노총의 경제사회노동위원회(이하 경사노위) 참여는 물거품이 돼버렸다.

민주노총은 28일 오후 등촌동 KBS아레나홀에서 열린 2019 정기대의원대회에서 10시간 넘게 경사노위 참여 안건을 심의했지만 조건부 참여, 불참, 참여부 조건 후 탈퇴 등 3개 수정안이 모두 부결됐고, 결국 경사노위 참여에 찬성하는 내용의 원안은 폐기하고 원점부터 재논의에 들어가기로 결론을 내렸다.

이날 김명환 위원장은 "이런 상태로 대대 안건을 진행하기보다 새롭게 투쟁계획을 짜서 다시 임시대의원대회를 소집해 후속 처리하겠다"며 폐회를 선언했다.

민조노총 측은 29일 미디어SR에 "임시대의원대회에서 경사노위 참여 안건이 논의되지는 않는다. 물론 어제 정기대의원대회에서 결론이 나지 않은 상태에서 끝이 났기에 이론적으로는 재논의가 가능한 것이지만, 반대의견들도 있는만큼 앞으로는 경사노위 참여를 배제한 채 사업계획을 논의하게 될 것이다"라며 "2월 파업 등도 최저임금, 탄력근로제의 국회 처리 등이 강행된다면 불가피할 것이라 본다"고 전했다.

한편 앞서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25일 민주노총 김명환 위원장, 한국노총 김주영 위원장을 만나 "(양대노총이) 경사노위에 참여해 정상화 되면 회의에도 직접 참여하겠다"라고 말한 바 있다. 

그러나 민주노총이 경사노위 참여에 무게를 둔 원안을 표결에 부치지도 않았고, 한국노총 역시 28일 오전 상임집행위원회에서 오는 31일로 예정된 경사노위 산하 위원회 회의에도 모두 불참하겠다는 결정을 내리는 등, 대화 참여를 호소한 정부와 탄력근로제, 최저임금제, ILO협약비준 관련 노동법 개악의 중단의 전제 조건을 내걸고 대화를 거부하는 노동계는 여전히 평행선을 달리게 됐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