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와이스. 사진. 구혜정 기자

방탄소년단과 아이콘이 '가온차트 어워즈'의 다관왕으로 우뚝 섰다. 두 그룹이 각각 3관왕에 오른 가운데, 트와이스와 블랙핑크, 세븐틴 등은 2관왕을 차지하며 수상의 기쁨을 누렸다.

23일 서울 송파구 잠실실내체육관에서 가수 김종국과 모모랜드 낸시 진행 하에 '제8회 가온차트 뮤직 어워즈'(이하 가온차트 어워즈)가 열렸다.

이날 '가온차트 어워즈'는 지난해 리스너들을 풍요롭게 한 주역들이 자리해 축제의 장을 꾸몄다. 특히나 다관왕들이 여럿 등장하며 지난해의 왕성한 활약을 증명했다.

다관왕으로 우뚝 선 가수는 아이콘이었다. 지난해 '사랑을 했다'로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던 만큼, 아이콘은 올해의 음반제작사 상과 올해의 롱런 음원상, 디지털 음원부문 베스트 1월 등에서 각각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세븐틴은 월드 한류스타상과 올해의 핫 퍼포먼스상을 수상하며 퍼포먼스 강자로서 존재감을 과시했다. 이외에도 방탄소년단은 출연 없이 K-POP 공헌상과 2, 3분기 올해의 가수상을 각각 수상하며 3관왕에 올랐다. 

세븐틴. 사진 구혜정 기자

트와이스의 활약도 빛났다. 트와이스는 '왓 이즈 러브'와 '댄스 더 나이트 어웨이'로 각각 4월, 7월의 올해의 가수상 디지털 음원 부문을 수상했다. 

수상에 대해 남다른 소감 역시 남겼다. 트와이스는 이날 미디어SR에 "다른 선·후배 가수 분들과 함께 시상식에 참여하게 돼서 매우 기쁘고 감사하다"면서 "항상 성원해주시는 원스를 비롯한 팬 분들께 시상식에 참여할 때마다 늘 감사하고 보답해야겠다는 마음을 갖는다. 좋은 곡 주신 박진영 PD님, 해외 작곡가 분들, 좋은 가사 써주신 휘성 선배님께도 다시 한 번 감사드린다"며 소회를 전했다.

이외에도 블랙핑크는 그룹으로서 디지털 음원부문 베스트 6월을, 제니의 '솔로'로는 11월과 12월 등에서 수상하며 다관왕이 됐다.

신인상은 디지털 음원 부문에서는 (여자)아이들과 김하온이, 오프라인 음반 부문에서는 아이즈원과 스트레이키즈 등이 수상의 기쁨을 누렸다. 신인상의 연장선 개념인 올해의 발견상에는 발라드 부문의 벤, 알앤비 부문의 펀치 등이 수상자로 이름을 올렸다.

블랙핑크. 사진. 구혜정 기자

지난해 중독성 있는 노래들로 큰 사랑을 받은 모모랜드는 월드루키상을 수상했다.

모모랜드는 미디어SR에 "가온차트 뮤직 어워드에 초대해 주셔서 영광이다. 많은 동료 선·후배님들과 함께 한 해를 행복하게 시작할 수 있어 감사하다"면서 "올해도 뜨겁게, 열심히 활동해서 보내주신 성원에 보답하겠다"며 새해의 활동 포부와 각오를 전했다.

K-POP의 화려한 주역들 외에도 올해의 작곡가상, 작사가상, 실연자상, 스타일상, 올해의 음반제작상 등의 시상이 진행되며 가요계 전반을 아우르려는 움직임이 눈에 띄었다. 굵직한 가수들의 불참 및 비슷한 부문의 시상이 남발되는 등 아쉬운 모양새를 보였지만, 다양한 가수들을 아우르려는 시도는 돋보였다.

한편, 올해로 8회째를 맞는 '가온차트 어워즈'는 지난해 가온차트 데이터를 바탕으로 음악시장을 결산하고 뛰어난 활약을 선보인 가수와 음악업계 종사자가 참석하는 대중음악 시상식이다. 이날 시상식에는 트와이스, 블랙핑크, 아이콘, 레드벨벳, 세븐틴, 임창정, 모모랜드, 벤, 볼빨간사춘기, (여자)아이들, 더보이즈, 김하온, 아이즈원, 스트레이키즈, 펀치 등이 출연해 무대를 꾸몄다.

모모랜드. 사진. 구혜정 기자

다음은 '제8회 가온차트 뮤직 어워즈' 수상자

▲올해의 음반제작상=아이콘 '사랑을 했다'
▲K-POP 공헌상=방탄소년단
▲월드 한류스타상=세븐틴
▲올해의 롱런 음원상=아이콘 '사랑을 했다'
▲올해의 가수상(오프라인 음반 부문)=워너원(1분기), 방탄소년단(2·3분기), 엑소(4분기)
▲올해의 가수상(디지털 음원 부문) 1월=아이콘 '사랑을 했다'
▲올해의 가수상(디지털 음원 부문) 2월=로이킴 '그때 헤어지면 돼'
▲올해의 가수상(디지털 음원 부문) 3월=빅뱅 '꽃길'
▲올해의 가수상(디지털 음원 부문) 4월=트와이스 '왓 이즈 러브(What Is Love)'
▲올해의 가수상(디지털 음원 부문) 5월=볼빨간 사춘기 '여행'
▲올해의 가수상(디지털 음원 부문) 6월=블랙핑크 '뚜두뚜두'·'포에버 영(Forever Young)'
▲올해의 가수상(디지털 음원 부문) 7월=트와이스의 '댄스 더 나이트 어웨이(Dance The Night Away)'
▲올해의 가수상(디지털 음원 부문) 8월=레드벨벳 '파워 업(Power Up)'
▲올해의 가수상(디지털 음원 부문) 9월=임창정 '하루도 그대를 사랑하지 않은 적이 없었다'
▲올해의 가수상(디지털 음원 부문) 10월=아이유 '삐삐'
▲올해의 가수상(디지털 음원 부문) 11월·12월=제니 '솔로'
▲올해의 발견(발라드 부문)=벤
▲올해의 발견(R&B 부문)=펀치
▲올해의 핫 퍼포먼스상=세븐틴
▲올해의 월드루키상=모모랜드, 더보이즈
▲올해의 신인상(디지털 부문)=(여자)아이들, 김하온
▲올해의 신인상(앨범 부문)=아이즈원, 스트레이키즈
▲올해의 스타일상 스타일리스트 부문=지은(블랙핑크·아이콘)
▲올해의 스타일상 커리어그라피 부문=손성득(방탄소년단 'FAKE LOVE')
▲올해의 해외 음원상=카밀라 카베요 '하바나(Havana)'
▲올해의 파퓰러 싱어상=장덕철
▲올해의 작사가 상=서지음
▲올해의 작곡가 상=테디
▲올해의 실연주상=전재희(코러스), 김미정·심상원(연주)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