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민 / 사진=써브라임 아티스트 에이전시 제공

‘내려놓음.’
효민과의 인터뷰를 하면서 가장 크게 들었던 생각이다. 티아라로 괄목할 만한 성과를 냈으면서도, 솔로로서 발돋움을 이어가고 있는 효민은 큰 욕심 없이 내려놓는 자세로 자신의 음악을 하고자 했다. “‘망해도 계속 나오네’라는 말도 많이 듣는다”며 웃어 보일 줄 아는 효민은 분명 호된 성장통을 앓았을 터다. 음악에 색을 입힌다는 효민의 신선한 도전에 기대가 더해지는 것은, 성장통으로 얻어냈을 효민만의 무기가 분명하게 담겼기 때문이다. 자신의 음악을 통해 효민이 말하고자 하는 건 무엇일까. 색을 통해 노래하는 효민의 발걸음엔 묘한 리듬감이 담겨 있었다.

 

Q. 신곡이 그동안 해왔던 장르와는 완전히 달라요.
효민: 라틴 기반의 업템포 댄스 팝이에요. 밝은 느낌의 경쾌한 분위기를 느낄 수 있는 노래죠. 설레는 감정에 대한 흥얼거림이 담겼어요. 제목인 ‘으음으음(U Um U Um)’은 사랑에 빠진 감정을 허밍으로 표현한 거예요.

Q. 표지의 에메랄드 컬러가 청량한 분위기를 주고 있는 것 같아요.
효민: ‘망고’ 앨범을 냈을 때 노래에 컬러를 입히고 싶다는 말을 했었는데, 이번 앨범에는 에메랄드 컬러를 입혀봤어요. 에메랄드가 청량감과 편안함을 주는데요, 이 노래를 처음 받았을 때 듣기 편하다는 생각이 들어서 에메랄드 컬러가 가장 먼저 떠올랐어요. 사실 2월에 미니 앨범이 나올 예정이라 그걸 먼저 선보이려 했지만 곡과 안무가 잘 나와서 선공개 개념으로 내봤어요. 2월에 나올 앨범의 컬러는 ‘레드’입니다.

Q. 정열의 레드가 가장 먼저 떠오르네요.
효민: 어찌 보면 뻔할 수도 있다고 생각해요. 그래서 저는 레드를 섹시하거나 정열적인 느낌 외에 큐트한 느낌처럼 다르게 해석할 수 있는 부분들을 찾아보고 있어요. 영상적인 부분에서 레드 컬러를 색다르게 표현할 수 있게 하려고 노력 중입니다.

효민 / 사진=써브라임 아티스트 에이전시 제공

Q. 앨범에 색을 넣는다는 게 특징적인 거네요. 컬러 아이디어 외에도 직접 참여할 부분이 있다면요?
효민: 지난 활동곡인 ‘망고’의 가사는 여러 후보 중에 제가 직접 선택을 해봤어요. 작사가님과 함께 수정할 부분을 손보기도 했죠. 이번 곡 역시 ‘망고’에서 함께 작업한 황유빈 작사가님과 같이 작업했는데요, 은유적이고 재밌는 표현이 많이 담겨 있어요. ‘일렁일렁’과 ‘인 럽 인 럽’이라는 재미난 가사 연결이 있는데, 그 부분은 작사가님이 아이디어를 내주셨어요. 저는 도입부나 브릿지 부분이 조금 더 부각될 수 있게 파도와 연관지을 수 있는 아이디어를 냈죠.

Q. 전반적으로 경쾌한 리듬이나 파도의 언급 등이 여름 느낌을 주고 있어요. 겨울이라는 시기에 이 노래를 발표한 이유가 있을까요.
효민: 다들 그 말들을 했어요. 트로피컬풍이어서 여름에 나오면 더 좋겠다는 말이 많더라고요. 저도 그런 생각을 해봤지만, 왜 겨울과 여름의 음악이 구분돼야 하냐는 근원적인 궁금증이 생기더라고요. 겨울엔 서정적이고 잔잔한 노래가 나오고 여름엔 신나는 댄스곡이 나오잖아요. 이번 노래의 발매는 그 궁금증에서 출발했어요. 계절감을 모호하게 가져가고 싶었어요.

Q. 색을 입힌 음악을 택한 이유도 따로 있을까요.
효민: 어릴 때부터 그림 그리는 걸 좋아했어요. 시각적으로 예쁜 것을 늘 좋아했죠. 그래서 제가 지금 하고있는 것과 좋아하는 것을 같이 입혀보면 어떨까 싶어서 도전하게 됐어요. 아직까진 엄청나게 만족스럽진 않지만 재밌게는 하고 있어요. 솔직히 ‘망고’ 음원이 잘 안됐지만 그래도 많은분들이 제목을 기억해주시고, 노래는 안 들어봤어도 노란색은 기억해주시더라고요. 그 부분에 많이 만족했어서 이런 시도를 좀 더 해볼만하다고 느끼게 됐어요.

Q. 티아라 효민의 색과 솔로 효민의 색은 어떻게 다른가요?
효민: 티아라는 뚜렷한 색이 없던 그룹이었어요. ‘청순돌’, ‘섹시돌’과 같은 닉네임도 없었거든요. 색이 없으니 우린 무지개로 가자는 얘기도 했었어요. 그게 그 당시엔 슬펐지만 지금 보니 그 자체가 저희의 색이더라고요. 티아라의 색이 그랬다면, 티아라 멤버로서의 제 색은 레드였어요. 랩 포지션과 외적인 카리스마 스타일이 열정과 정열적인 모습을 많이 보여드린 것 같아요. 티아라 활동 당시 솔로곡 ‘나이스바디’를 냈을 땐 빨간색과 대비되는 초록색이었죠. 숏컷 단발머리 노란머리에 힙합적인 멜로디 베이스의 곡을 선보였었는데, 빨간색과 정면으로 대비되는 모습이었다고 생각해요.

Q. 지금의 효민이 추구하는 색은.
효민: 좀 뻔할 수 있지만 흰색이요. 그동안은 뭔가를 계속 채워 나가려 노력했어요. 그래야만 만족이 됐거든요. 하지만 지금은 좀 더 여유를 갖고 뚜렷한 색이 없어도 만족할 줄 알아요. 때로는 뭔가를 그려볼 수도 있고 뭔가를 입혔다가 지워볼 수도 있는 거죠. 좀 더 성숙해져야 하겠지만요(웃음).

효민 / 사진=써브라임 아티스트 에이전시 제공

Q. 인터뷰를 하면서 드는 생각이, 굉장히 조용한 성격으로 보여요. 화려한 면이 부각되는 연예인이라는 직업과는 잘 맞는 편 같나요?
효민: 나서서 이야기를 할 때 마음이 편하지만은 않아요. 하지만 노래하고 춤추고 연기를 할때면 불편한 마음도 잊게 되죠. 그런 걸 보면 연예인과 맞는 편 같기는 해요. 그렇지만 그런 걱정은 되죠. 벌써 10년 차에 가까워지다 보니 다음엔 어떤 모습을 보여드려야 하나 싶거든요. 자작곡으로 타이틀을 내보고 싶다는 목표는 있어요. 좀 더 공부해서 해봐야죠.

Q. ‘망고’가 자작곡은 아니지만 그럼에도 인상적인 가사가 있었어요. ‘너에게 나를 맞추지 않겠다’는 말이 꼭 효민 씨의 선언처럼 들렸거든요.
효민: 저는 대중분들과 팬분들을 만족시킨 적이 별로 없던 것 같아요. 언제나 제가 하고 싶은 것과 제 만족이 우선이었죠. 곡을 선택할 때도 도전정신으로 준비하곤 했어요. 다른 사람들의 시선만을 신경 쓰진 않고 내 갈길을 묵묵히 가겠다는 생각이 있죠. 그런 감정과 그 가사가 많이 비슷한 것 같아요.

Q. ‘내 만족이 우선’이라는 말은, 이전까지는 음악가로서의 자신을 충분히 보여주지 못했다는 아쉬움이 담긴 걸까요?
효민: 그런 면이 있어요. 많은 여자 가수 중에 효민만의 매력이 뭐냐는 질문을 받으면 늘 대답할 말이 없었거든요. 그래서 저는, 음악적인 것이든 어떤 것이든간에 계속 도전하는 모습을 추구하게 되는 것 같아요. 굳이 단어로 뽑아보자면 ‘도전정신’이 가수 효민의 색이겠죠. 솔직히 말하면 전 아직까지 임팩트 있게 활동을 해본 적이 없어요. 좋게 말하면 그렇고, 나쁘게 말하면 ‘망해도 계속 나오네’라는 말도 많이 듣거든요. 하지만 성적에 크게 연연하지 않으며 활동한지 꽤 되어서요. 그런 것엔 큰 상처가 없어요. 대신 나중에 언젠가는 ‘효민이 그래도 음악에 욕심은 있고 생각이 있네?’라는 말은 꼭 듣고 싶어요. 할 수 있는 데까진 해보고 싶고, 대대적인 활동은 아니어도 주기적으로 음악을 내고 싶어요.

Q. 도전정신을 강조했는데, 그렇다면 올해 도전하고 싶은 목표가 뚜렷하게 있나요?
효민: 올해 티아라의 연차가 딱 10년이에요. 색다른 재미난 도전을 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그래서 유튜브 채널을 이번에 새롭게 개설했어요. ‘먹방 말고 쿡방 말고 옷방’이라는 게 콘셉트예요(웃음). 그리고 좋은 기회가 생겨서 화장품 브랜드를 올해 초에 낼 것 같거든요. 그동안 안 해봤던 것들에 대한 또 다른 도전 같아요.

Q. 티아라 멤버들이 이번 솔로앨범에 보내온 응원이 궁금합니다.
효민: 꾸준히 많이 응원해주고 있어요. ‘그래, 너라도 뭘 해야돼’라는 식의 응원이요(웃음). 잘하고 있다며 서로 많이 격려해줘요. 그리고 올해 7월 29일이 티아라 데뷔 기념일이어서 이벤트에 대한 이야기도 조심스럽게 하고 있고요. 그냥 보내고 싶진 않아서 좋은 방향으로 다양한 이야기를 나누고 있습니다.

효민 / 사진=써브라임 아티스트 에이전시 제공

Q. ‘솔로로서 망해도 난 상관 없어’라는 말을 했다지만, 그래도 흔들리는 순간은 있을 것 같아요. 그럴 때마다 자신을 어떻게 다잡고 있는지.
효민: ‘시간이 지나면 잊혀져’라는 말을 믿지 않는 게 저의 좌우명이에요. 어떤 실수나 잘못을 했다면 그걸 반성하고 극복, 개선해야죠. 흐지부지 잊혀질 거라 생각하면 스스로에게도 좋지 않고 그것에 대해 불편했을 사람에게도 좋지 않다고 생각해요. 절대 잊혀지지 않기 때문에 극복해야죠. 이게 음악을 할 때의 원동력이 돼요. 분명히 기억해주는 사람은 있는 거거든요. 안 좋은 일도, 좋은 일도 누군가는 다 기억을 해줘요. 그래서 ‘쟤가 그래도 열심히는 했다’는 작은 인정을 바라고는 있어요. ‘난 안 되니까 하면 안 돼’라는 생각은 안 되죠. 모두가 다 잘될 수 없고, 모두가 다 1위를 할 수는 없으니까요.

Q. 그래도 티아라로서 정점을 찍어봤어요. 1위도 숱하게 해봤죠.
효민: 그래서 ‘나 1위는 해봤잖아’라는 위안을 갖곤 해요(웃음). 그게 얼마나 어려운지 잘 알거든요. 지금은 1위에 대한 욕심은 없어요. 다만, 최근에 중국이나 베트남 분들이 관심을 많이 가져주셔서 그게 참 힘이 되고 있죠. ‘망고’가 한국에선 잘 안 됐지만 중국에선 1위를 했었거든요. 그런 건 유지를 하고 싶은 욕심이 있죠.

Q. 중화권에서 꾸준히 인기가 지속 중이죠. 특별한 매력이나 비결이 있는 걸까요?
효민: 해외 활동을 할 때면 말을 좀 더 거침없이 하는 것 같아요. 감정표현도 명확하게 하죠. 솔직하게, 거침없이 말하는 모습을 좋게 봐주시는 것 같아요.

Q. 이번 앨범을 통해 이루고 싶은 목표가 있다면.
효민: 차트 인이요. 이번 노래가 많은분들이 따라부를 수 있는 쉬운 음악이거든요. 이왕이면 편하게 많이 불러주셨으면 좋겠어서 차트 인을 목표로 삼고 싶어요. 다음 앨범은 브랜드뮤직의 라이머 씨가 프로듀싱을 맡아주고 계시고, 안무도 원밀리언 팀이 짜주고 있어요. 또 다른 재밌는 그림이 나올 것 같아요.

키워드

#티아라 #효민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