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기업이란 무엇인가?

-사회적기업의 개념. 사회적? 기업?

사회적기업을 떠올렸을 때, 어떤 생각이 처음 드는가? ‘착한 일만 한다? 돈 많이 못 번다? 사회적기업이 파는 제품의 질은 낮다?’ 아직까지 사회적기업은 한국 사회에서 낯선 존재다. 기존 자본주의 시스템과 시장지배적 관념을 갖고있다면 사회적기업에 편향된 시각이 자리잡고 있을 것이다. 크게 두 가지다. 우선 사회는 사회적기업을 비영리 단체와 같다고 여기고 있다. 기업이 사회적 가치를 추구하면서 동시에 영리활동을 하는 것에 회의적 시각이 많다는 것이다. 또 사회적기업이 고용 창출이나 경제적 이익창출의 수단으로 여겨지는 측면도 과도하다.

서구의 선진국이나 일본에 비해 한국은 사회적 경제의 토대가 약하고, 사회적기업에 대한 시민의 지지와 연대가 느슨하다. 이 때문에 사회적기업이 지역사회 내에서 시민의 힘으로 자금을 마련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사회적기업이 단순한 사회 운동을 넘어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해결책을 갖기 위해서는 민간 주체들의 자발적 실천과 토대가 중요하다.

새로운 섹터인 사회적기업에 대한 편견 때문에 ‘착한 기업’, ‘고용하기 위해 빵을 파는 기업’ 등 한 두가지로 정의했다면, 이를 벗어나 수정해야 하고 다른 성찰이 필요한 때다. 나아가 대중적인 인지도와 적극적인 지지를 모색, 사회적기업이 지속가능하게 성장할 수 있는 기본적인 발판을 마련해야한다.

'사회적기업'을 한 마디로 정의할 수는 없다. 나라별 사회경제 배경에 따른 기원과 성장, 발전하는 과정이 다르기 때문이다. 사회적기업은 사회가 당면한 문제를 해결하고 욕구(needs)를 충족해야 하는 소셜 미션(social mission)도 각기 달라서 하나의 프레임으로 해석할 수 없다.

표에 있는 의미들을 종합해 대중들이 이해하기 쉬운 사회적기업 정의를 하나 소개하고, 구체적인 특징을 알아보자.
“사회적 가치를 기업가적인 전략을 통해 해결하는 사회적 경제 조직들의 집합적 노력”

첫째, 상거래 활동을 주요한 수단으로 하는 혁신적 사회 조직이다.
사회 조직은 지역사회 내의 빈곤, 실업 등 문제를 해결하고 공동체의 필요를 충족시키고 사회적 약자의 권리를 옹호한다. 이런 사회적 가치를 이루면서 상거래 활동을 통해 경제적 가치를 통합해 이루는 게 사회적 기업이다. 제품이나 서비스를 만들어 판매하면서 동원된 자원은 또 다른 사회적 가치 창출을 위해 사용된다.

사회적기업 위캔쿠키는 장애근로인들을 고용하여 쿠키를 생산하는 직업재활서비스를 제공한다. 장애인들은 노동 참여와 재화 생산을 통해 경제적인 자립 기반을 마련할 수 있다. 사회에 적응하고 사회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캠프, 견학 등 다양한 활동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둘째, 사회적기업은 혁신성을 통해 사회적, 경제적 가치를 이룬다.
사회적기업은 국가나 시장이 해오던 기존의 방식을 벗어나 혁신적인 방안으로 사회적 가치를 창출한다. 소셜 이노베이션(social innovation)의 대표적인 예는 무하마드 유누스(Muhamaad Yunuus)가 설립한 그라민 뱅크(Gramen bank)다. 가난한 사람에게 무담보로 소액의 창업 자금을 융자해준다. 마을의 공동체 단위로 융자에 대한 상환금을 순환시켜 책임 의식을 줌으로써 신용 대출이 지속될 수 있다.

한편 집합적 공동체 구성원들이 모여 협동조합을 설립하고 공동체 가치를 발현한다. 의료협동조합 제너럴 닥터는 의료 서비스도 제공하고 의사와 의료 서비스 이용자가 인간적인 대화를 나누고 친구가 될 수 있도록 카페를 운영하고 있다. 사람들이 쉽게 의사를 찾아 신체 뿐만 아니라 마음의 상처까지 치유할 수 있도록 소통의 장을 마련하고 있다.

셋째, 사회적기업이 지향하는 경제는 사람 중심의 ‘사회적 경제’다.
사회적 기업은 자본과 이익 중심의 전통적인 시장경제 시스템을 벗어나 '연대에 기반을 둔 시민 경제(civil and solidarity-based economy)’를 만들어 가고 있다. 인간 상호 간의 호혜적 관계를 바탕으로 수요와 공급의 메커니즘이 이루어지거나 교환, 분배,기여 등이 이루어지는 경제다.

일반 영리기업은 상품과 이윤을 중심으로 메커니즘이 작동되는 시장경제를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자본 중심의 기업이라 할 수 있다. 사회적기업은 시장 경제를 넘어 인간들간의 신뢰에 기반을 둔 협동적 대안 경제를 지향하고 있다.

한국의 사회적 경제 위치는 어떠할까? 한국 건강보험제도는 공적 보험제도로 설계돼있지만 서비스 공급체는 상당히 시장화, 개인화돼있다. 한국이 보편적 복지를 구현하는 데 제도의 공공성이 부족하다는 것이다. 사회적기업은 사회적 경제 시스템의 생산 영역에 있다는 점을 고려해보면 사회적 경제와 국가복지의 발전에 중요한 기반이 될 수 있다. 사회적기업이 다양한 경제적 행위를 통해 지속가능하게 사회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시민은 물론 여러 섹터들이 함께 협력해야 한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