택시단체 회원들이 10일 국회 앞에서 진행한 기자회견 직후 청와대에 대통령 건의문을 전달하기 위해 준비된 택시를 타고 있다. 권민수 기자

카카오모빌리티가 카풀 시범서비스를 중단하겠다고 15일 밝혔다. 하지만 택시업계는 즉각 대화 참여 의사를 밝히지는 않고 있다. 

택시업계는 카풀서비스를 중단하지 않으면 정부와 여당이 마련한 사회적 대타협 기구에 참여하지 않겠다고 주장해왔다. 이에 카카오모빌리티는 카풀 시범서비스 중단이라는 결정을 내렸다.

카풀 서비스가 중단돼야 논의 테이블에 앉겠다던 택시업계의 화살은 국토부로 향했다. 지난 13일 국민일보가 "국토부가 내부적으로 택시를 향한 부정적 여론을 활용해야 한다는 매뉴얼을 만들었다"고 보도한 이후다. 택시업계는 분노하며 김현미 국토부 장관 사퇴와 책임자 처벌 등을 요구하고 있다. 

전국택시운송사업조합연합회 관계자는 16일 미디어SR에 "(국토부 내부문건은) 사회적 대타협이라면서 뒤로는 와해 공작을 한 것이나 다름없다. 사회적 대타협에 대한 진정성을 심사숙고해 (참여를) 결정해야 할 것이다. 현재 내부적으로 의견수렴 중이니 추후 입장을 밝힐 것"이라 전했다. 

그는 국토부 내부문건 논란에 대해 "국토부가 진상조사해서 책임자를 처벌해야 한다"고 강조했지만 내부문건 해결이 대화 참여의 전제조건까지는 아니라고 밝혔다.

국토부는 "해당 내용은 국토부 내 논의 및 보고된 바 없다"면서 "부적절한 논의가 있었던 것으로 확인되면 관련자에게 책임을 물을 방침"이라 해명했다. 

현재 사회적 대타협 기구 참여에 대해 택시업계 내부적으로도 의견이 분분한 것으로 보인다. 카카오모빌리티가 카풀을 내려놨기에 택시업계도 뭔가를 양보해야 하는 상황인데, 국토부의 내부 문건 논란을 그냥 넘어갈 수도 없기 때문이다. 15일 전현희 더불어민주당 택시·카풀 태스크포스(TF) 위원장이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제는 택시가 응답할 차례"라며 입장 표명을 요구하기도 했다. 

한편, 카카오모빌리티는 "사회적 대타협 기구에서는 물론 택시 업계와 더 많은 대화 기회를 마련해 나가겠다"며 "서비스 출시 백지화까지 검토하고 있으며, 대화에는 어떤 전제도 없다"고 설명했다. 어떤 논의 방향성을 갖고 있냐는 질문에 카카오모빌리티 관계자는 15일 미디어SR에 "지금은 대화를 시작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자 한다"며 대화 의지를 강조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