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동물보호단체 케어

여당이 유기견 안락사 논란의 주인공, 국내 한 동물권 단체 케어(Care)에 대해 사법당국의 수사를 받아야 한다며 촉구하고 나선 가운데, 유기견 안락사를 주도해 케어를 위기에 빠트린 주인공 박소연 대표는 여전히 직원들과도 소통하지 않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조승현 상근부대변인은 14일 논평을 통해 "케어는 유명 연예인들과 함께 개농장에서 도살 직전의 개를 구조하고 문재인 대통령에게도 유기견을 입양시키며 그 홍보 효과로 연간 후원금 20억원까지 받는 대표적인 동물보호단체"라며 "카메라 앞에서는 학대받는 동물을 열심히 구조하면서 뒤로는 후원용 동물구조 이벤트를 목적으로 개체수 조절을 위해 수백마리 개들의 생명을 빼앗았다는 사실에 국민들은 배신감을 넘어 절망감까지 느끼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공장식 반려동물 생산업계와 보신탕 업계를 비판했던 케어의 위선이 드러나면서 선량한 활동가들의 명예가 더럽혀지고 동물보호단체 존립의 근간이 흔들리게 됐다"며 "사법당국은 케어에 대해 동물보호법 위반 혐의 뿐 아니라 사기 횡령 배임 혐의까지 철저하게 수사해 달라"고 촉구했다

앞서 11일 박 대표는 다수의 매체를 통해 보도된 안락사 논란과 관련, 자신의 입장을 밝혔다. 그의 입장문의 요지는 불가피한 경우 소수의 안락사를 할 수 밖에 없었으며, 동물단체가 감당할 수 없는 규모인만큼 이제는 지자체의 적극적 조치가 있어야 한다는 내용이었다. 그러나 당초 케어의 안락사를 밝힌 케어의 직원인 내부고발자 A씨의 주장에 따르면, 박 대표는 불가피한 경우 외에도 안락사를 자행해왔다.

12일에는 케어 직원들로 구성된 박소연 대표 사퇴를 위한 직원 연대가 광화문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케어의 무분별한 동물 안락사는 전적으로 박소연 대표와 동물관리국 일부 관리자 사이에서 이뤄진 결정"이라며 따라서 박 대표가 책임을 지고 사퇴할 것을 요구했다. 15일 직원연대 관계자는 미디어SR에 "13일 이후에 박 대표와 대화를 한 적이 없다. 근무지가 여러 곳이라 박 대표가 어디를 어떻게 왔다갔다 하는지 알 수가 없다"라고 말했다.

이어 이번 안락사 논란 이후 제기된 배임 횡령에 대한 수사가 필요하다는 주장과 관련해서는 "직원 연대 측에서 공식적으로 낼 수 있는 입장이 없다. 사법기관의 조사가 따라야 되는 부분이며 저희 역시 지켜봐야 할 것 같다"고 전했다. 14일 케어 측은 홈페이지를 통해 후원금 사용내역을 공개했다. 이는 박 대표 측에서 공개한 것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