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20일 서울 여의도 국회의사당에서 택시업계가 카풀 반대 총력 투쟁을 벌이고 있다 사진:구혜정 기자

택시업계가 카풀 갈등과 관련해 국토교통부가 택시업계에 대한 부정적 인식을 활용하자는 내부문건을 작성했다는 의혹에 김현미 장관 사퇴를 촉구했다. 택시업계는 지난 9일 분신해 숨진 택시기사의 장례식을 무기한 연기하고 대규모 4차 집회를 열 계획이다. 

택시업계 4단체(전국택시노동조합연맹·전국민주택시노동조합연맹·전국개인택시운송사업조합연합회·전국택시운송사업조합연합회)로 구성된 택시비상대책위원회는 14일 오후 여의도 국회의사당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김 장관의 사퇴를 촉구했다.

앞서, 한 매체는 국토교통부가 택시업계에 대한 부정적인 여론을 활용해 카풀 사태를 해결해야 한다는 내부 지침을 만들어 운용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택시비상대책위원회는 이날 성명서를 통해 "국토교통부가 택시를 향한 부정적 여론으로 카풀논란에 대응해 왔다는 보도를 접하고 100만 택시가족은 걷잡을 수 없는 분노에 휩싸였다"며 "김현미 장관의 즉각 사퇴와 책임자 처벌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이어 "국토부가 직무유기를 넘어 주무부처의 횡포로 내부 매뉴얼을 만들어 택시업계에 대한 부정적 여론을 주도했다"며 "사회적 대타협기구에 택시 업계 참여를 요구하면서 한편으론 업계의 분열을 조장하고 여론조작에 혈안이 돼 있었다"고 주장했다.

또, 분신 사망한 2명의 택시기사와 관련해 "국토부는 두 분의 열사가 소중한 생명을 바쳐 분신하면서까지 호소한 불법 카풀 영업 척결에 대해 아무런 입장발표가 없다"며 "정부가 서민의 정부인지 카카오 정부인지 국토부의 존재이유를 스스로 부정하는 것과 다를 바 없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택시단체는 이번 사태가 해결 때까지 분신 사망한 고 임정남 씨의 장례식을 무기한 연기할 예정이다. 문재인 대통령에게도 면담 요구에 답하라고 촉구했다.

비상대책위는 "두 열사의 뜻을 이어받아 이번 사태가 해결될 때까지 당초 16일 예정했던 장례를 무기한 연기할 수 밖에 없다"라며 "문재인 대통령은 침묵으로 일관하지 말고 불법 카풀영업 척결이라는 100만 택시가족의 호소 앞에 답할 것을 요구한다"라고 밝혔다.

택시업계 관계자는 15일 미디어SR에 "성명서를 통해 밝혔듯이 고 임정남 씨의 장례식을 무기한 연기할 계획이다"라며 "국토부 장관은 즉각 사퇴하고, 문재인 대통령에게는 면담을 촉구한다"라고 전했다.

이어 관계자는 "4차 집회를 계획 중에 있으며 구체적으로 정해진 것은 없다"라고 말했다.

의혹과 관련해 국토교통부는 "해당 내용은 국토부 내에서 논의 및 보고된 바 없다"며 부정했다. 이어 "본 사안에 대해 부적절한 논의가 있었던 것으로 확인된다면 관련자에게 책임을 물을 방침이다"라고 덧붙였다.

국토교통부 도시광역교통과 관계자는 15일 미디어SR에 "해당 의혹은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며 부적절한 논의가 있었을 경우 책임을 물을 방침이라고 밝힌 만큼 "현재 감사실에서 일부 조사 중에 있다"라고 전했다.

국토교통부는 이해관계자간 사회적 대화와 합의를 바탕으로 해결방안이 마련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