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동물보호단체 케어

국내 동물권단체 대표가 직원들의 사퇴 요구에 직면했다. 또 다른 동물단체들로부터 고발 위기에도 처했다. 배경에는 안락사 논란이 있다.

12일 오후 광화문광장 이순신 동상 앞에서는 동물보호단체 케어의 박소연 대표 사퇴를 위한 직원 연대(이하 케어 직원 연대)의 기자회견이 열렸다. 이날 케어 직원 연대 측은 최근 언론을 통해 보도된 케어의 무분별한 동물 안락사와 안락사 수치 조작 시도와 관련, 이는 전적으로 박소연 대표와 동물관리국 일부 관리자 사이에서 이뤄진 결정이라고 주장했다.

직원연대는 "(안락사 결정은) 직원들도 몰랐다. 연이은 무리한 구조, 업무 분화로 케어 직원들은 안락사에 대한 정보로부터 차단되었다. 많은 결정이 대표의 독단적인 의사결정으로 이루어지는 시스템에서 직원들은 안락사와 같이 중요한 사안에 대해서 듣지 못한 채 근무해 왔다"고 주장했다. 이어 케어 직원연대는 "케어는 2011년 이후 '안락사 없는 보호소(No Kill Shelter)'를 표방해 왔다. 모두 거짓임이 이번 보도를 통해 드러났다"며 분통을 터뜨렸다.

박 대표에 대해 사퇴 요구를 하고 있는 케어 직원 연대 관계자는 14일 미디어SR에 "오늘 출근을 했으니 박 대표와 이 사안과 관련해 대화를 시도해볼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직원 연대의 입장에 앞서 박소연 대표 역시 안락사 논란이 보도가 되자 케어의 공식입장을 통해 자신의 입장을 드러냈다. 케어 직원연대에 따르면 이 입장문은 박 대표가 손수 작성한 것이다. 지난 11일 공개된 입장문에서 박 대표는 "이제 안락사에 대한 사회적 논의가 필요하다"라며 "2015년부터 2018년까지 소수의 안락사가 불가피했다"고 전했다.

이어 "케어의 안락사 기준은 심한 공격성으로 사람이나 동물에게 치명적인 해를 끼치는 경우, 전염병이나 고통·상해·회복 불능의 상태, 고통 지연, 보호서 적응 불가한 신체적 상태 및 반복적인 심한 질병 발병 이었다"라며 "그러나 그 중에서도 많은 수의 동물들은 끝까지 포기하지 않기 위해 치료 등의 노력을 해왔고 엄청난 병원치료비를 모두 감당한 후에도 결국 폐사되거나 안락사를 할 수밖에 없는 경우도 있었다. 이에 불가피하게 케어에서는 소수의 동물들에 대해 안락사를 시행했고, 결정과정은 회의 참여자 전원의 동의 하에 동물병원에서 진행되었다"라고 전했다.

박 대표는 "안락사는 사회적 논의 과정이 필요하다. 이제 건강한 논의의 장으로 들어가고 싶다"라며 지자체의 적극적 조치가 입법화 되어야 한다고도 주장했다.

불가피한 안락사 결정이었다는 박 대표의 주장에 대해 케어 직원 연대와 다른 동물단체들은 반박하고 나섰다. 이들은 "불가피한 경우에 해당되지 않더라도 동물들이 안락사가 되었다"고 주장했으며 안락사에 대한 명확한 가이드라인 없이, 의사결정권자의 임의적 판단에 따라 안락사가 진행돼 왔다며 비난했다.

특히 비글구조네트워크는 이번 박소연 대표의 안락사 결정은 케어의 현직 직원 A씨의 내부고발로 알려진 것이라며, 이외에도 전,현직 활동가로부터 박 대표의 부적절한 동물보호활동에 대한 제보를 받아왔다고도 주장했다.

이들과 케어직원연대 모두 후원자들의 후원금으로 구조 활동을 벌이는 동물보호단체에서 안락사를 해야하는 상황이라면 이  사실이 후원자에게 공개되어야 하지만 전혀 이뤄지지 않았다고 말한다. 기준도 없이 본인의 임의적 판단에 의해서 안락사를 시행한 박 대표에 대해 일부 동물단체들은 동물학대 등의 혐의를 적용해 고발까지 검토하고 있다.

케어직원연대 역시 "박소연 대표의 사퇴를 포함한 케어의 정상화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