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랜드, 사진은 내용과 무관 제공:산업통상자원부

여야가 공공부문 채용비리 국정조사 대상에 강원랜드 채용비리 사건을 포함하기로 했다.

서영교 더불어민주당 원내수석부대표, 정양석 자유한국당 원내수석부대표, 유의동 바른미래당 원내수석부대표 등 여야 3당 원내수석부대표는 18일 국회에서 만나 공공부문 채용비리 의혹 국정조사를 비롯한 12월 임시국회 주요 현안을 논의하며 이와 같이 합의했다.

더불어민주당 서영교 원내수석은 회동 직후 국정조사 명칭과 관련해 "원래 원내대표간 합의됐던 명칭이 있다. '공공부문 채용비리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 특별위원회'로 했다"라며 "조사 범위에 강원랜드 부분이 포함된다는 것을 명확히 했다"고 밝혔다. 서 원내수석은 "너무 범위가 넓어서 다른 공공부문 같은 경우 범위를 일정정도 좁히는 것도 얘기했다"고 말했다.

서용교 의원실 관계자는 19일 미디어SR에 "국정조사에 강원랜드를 포함시키는 것을 합의 했다"라고 전했다.

그동안 자유한국당은 권성동·염동열 의원이 연루된 강원랜드 사건이 2012∼2013년에 발생한 점을 고려해 2015년 이후 발생한 공공부문 채용비리 의혹을 조사해야한다고 주장해온 바 있다. 두 의원은 2012년 11월부터 이듬해 4월까지 강원랜드 인사팀장 등에게 압력을 행사해 교육생 공개 선발 과정에서 지인 자녀 등을 채용하도록 한 혐의를 받고 있다. 권 의원은 의원실 인턴 비서 등 11명, 염 의원은 지인이나 지지자 자녀 등 39명을 부정하게 채용시킨 것으로 조사됐다.

자유한국당 정양석 원내수석은 회동 직후 “국정조사는 특위가 전부 구성돼 간사단 회의를 열어 조사 계획서(채택을) 착수하도록 요청했다”고 밝혔다.

여야는 정치개혁특별위원회와 사법개혁특별위원회 등 비상설 특별위원회 활동기한 연장도 논의하기로 했다. 다만, 김태우 전 청와대 특별감찰반 수사관의 잇따른 폭로 규명을 위한 국회 운영위원회 소집은 여야가 합의하지 못했다.

한편, 강원랜드 채용비리 사건으로 피해를 입은 입사 지원자와 청년단체들은 채용 청탁 혐의로 재판을 받고 있는 권 의원과 염 의원을 엄벌해달라며 17일 재판부에 탄원서를 제출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